2018 진로교육 드림레터 제 10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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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전주용소초 | 등록일 | 18.06.04 | 조회수 | 1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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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4차 산업혁명 시대 소프트웨어 교육이 중요해지는 이유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단순하게 코딩, 프로그래밍 기능에 대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소통하는 능력, 사고력을 키워 표현하고 싶은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주변 물건이나 상황에 호기심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사람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해결 도구라고도 합니다. 즉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문제를 분석하여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순서를 잘 구성하여 코딩으로 옮기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딩을 많이 하다 보면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등을 포함하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작게 나누고 패턴을 찾아 절차적․논리적인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결국 소프트웨어 교육에서는 코딩 기술 자체를 배우는 것 보다 논리와 순서 등 일상에서 끊임없이 컴퓨팅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분해 복잡한 문제를 작은 부분으로 쪼개어 문제의 이해 및 해결을 좀 더 쉽게 함 • 패턴인식 문제 또는 데이터에서 일정한 경향, 반복되는 규칙, 공통적 속성 등을 탐색하여 찾는 것 • 추상화 복잡한 문제에서 필요하지 않은 특징이나 세부적인 사항을 없애고 핵심적인 요소만을 남겨서 일반화된 모델을 만드는 것 •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상화된 핵심 원리를 단계적이고 반복적인 절차로 나타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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