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개학 연기에 따른 휴업기간 학습 지원 안내 |
가. 학습지원 콘텐츠 콘텐츠 | 내 용 | 디지털 교과서 | ◦(대상‧과목) 초3~초6학년 사회, 과학, 영어 ◦(이용방법) 에듀넷·티-클리어(www.edunet.net) 회원가입 후 이용 ① 회원가입 후 디지털교과서 사이트(dtbook.edunet.net)에서 뷰어 설치 → 과목 선택 및 교과서 다운로드 → 실행하기 ② 회원가입 후 디지털교과서 웹접속(webdt.edunet.net) → 과목 선택 → 이용 ③ 맛보기용 아이디/비번: sample/sample - 웹브라우저 중 익스플러러 지원하지 않음(크롬 등으로 접속) | 오늘의 교실 | 전라북도교육연구정보원‘오늘의 교실’ ◦(대상‧과목) 초1~중3학년, 회원가입 불필요 http://school.jbedu.kr/edu-g 스마트폰으로 이용 가능 ◦매일 학년, 교과 차시별 가정 학습활동 업데이트, 실시간 방송(11시, 2시), 각 학교홈페이지 팝업창에 게시됨. | e 학습터 | ◦(대상‧과목) 주요 교과(국·영·수·사·과) 온라인 교수·학습 ◦(이용방법) e학습터(cls.edunet.net) 회원가입 없이 이용 ※ 무료 서비스, 모바일(스마트폰) 지원, 검색포털사이트에 ‘‘e학습터’로 검색 - 자율적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 진행 - 학습 주제별 동영상 강의 및 평가 문항 제공 | EBS 학습 강좌 | ◦(대상‧과목) 모든 과목 ◦(이용방법) EBS 초등 https://primary.ebs.co.kr 회원가입 후 이용 - 개인별 흥미에 맞게 주제 선택 학습 가능 - 일부 교재는 유료 구입 | 1학년 입학초기 적응활동 | ◦두근두근 1학년 http://first.jbedu.kr/ - 입학초기 학교생활을 돕는 내용 - 영상, 노래, 율동, 학습자료 탑재 - 회원가입 없이 바로 활용 가능 - 무료 서비스 | 기타 | ◦(기초학력) 기초학력향상지원 꾸꾸(www.basics.re.kr) |
나. 진로교육 온라인 학습 콘텐츠 다. 지역 도서관 전자책 도서관 안내 ◦ 이 자료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개학 연기에 따라 학생들의 가정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 교과 선행학습이 아닌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과 학습태도 준비를 돕는 자료입니다. 학년공통 영역 | 활동내용 | 참고 | 기본 생활습관 |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올바른 마스크 쓰기와 기침예절 지키기 ▪양치질 바르게 규칙적으로 하기 ▪규칙적인 생활하기(기상, 식사, 취침) ▪학습과 쉼의 적절한 계획을 세워 생활하기 ▪자신과 가족, 이웃을 배려하며 예의 바르게 생활하기 | ∙스마트폰 중독과 게임과몰입을 예방하기위한 가정내지도가 꼭 필요합니다. | 기본 학습태도 | ▪수준에 맞는 책 골라서 꾸준히 읽기 ▪바른 글씨로 학습 내용 기록하기 ▪다른 사람의 말을 귀기울여 듣고, 바르게 말하기 ▪교과목 중에서 어려웠던 부분 복습하기 ▪지나친 선행학습이 아닌 한 단원 정도 예습하기 ▪온라인 학습콘텐츠 중심으로 인터넷 활용하기 |
학년별 가정학습 가. 1학년 영역 | 활동내용 | 참고 | 입학초기 적응교육 | ▪내 이름을 자신 있게 말하기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는 연습하기 ▪내 생각을 또박또박 말하기 ▪바르고 고운 말 사용하기 ▪연필 바르게 잡는 방법 익히기 ▪바른 식사예절 익히기 ▪젓가락질 연습하기 ▪우유갑 혼자서 열고 정리하는 방법 연습하기 ▪겉옷을 스스로 벗고 입는 연습하기 (지퍼, 단추 채우기) ▪화장실 사용법과 용변 뒤처리 연습하기 ▪바르게 앉고 서기, 걷는 자세 연습하기 ▪계단과 엘리베이터 올바르게 이용하기 ▪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노는 방법 익히기 ▪부모님이 읽어주신 그림책 내용 이야기하기 ▪안전하게 횡단보도 건너는 방법 알기 | ∙엄격한 훈련보다는 가정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입학초기 적응활동 온라인 학습자료 7쪽 참고 |
나. 2학년 영역 | 활동내용 | 참고 | 국어 | ▪이중모음과 겹받침으로 된 글자 익히기 ▪익숙한 주변 사물의 이름 쓰기, 한 문장 쓰기 ▪좋아하는 그림책, 동화책 읽기 ▪좋아하는 동시를 재미있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기 ▪동화책을 읽고 느낌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짧게 써보기 ▪동화책에 등장하는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 쓰기 ▪동화책에 나오는 일의 순서에 맞게 이야기하기 | ∙1학년 한글 해득과 관련해서 보충이 필요한 부분과 2학년 국어학습을 위한 준비활동을 도와주세요. | 수학 | ▪1부터 90까지의 수를 세고 읽기 ▪10을 이용하여 모으기와 가르기 해보기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익히기 ▪시계를 보고 몇 시, 몇 시 삼십분으로 읽어보기 ▪집안의 물건을 관찰하여 △, □, ○ 모양을 찾고, 모양 꾸며 보기 ▪생활 속 물건을 활용하여 덧셈과 뺄셈 원리 익히기 | ∙1학년 수학 학습 내용을 복습하고, 기계적인 계산식 연습보다는 실생활을 통해 점진적으로 원리를 깨닫도록 도와주세요. | 공통 | ▪하루 생활 중 생각나는 장면 그림일기로 써보기 ▪저학년용 보드게임, 윷놀이를 가족과 함께 해보기 ▪자기 물건 정리정돈 하기, 신발 정리하기 등 |
다. 3학년 영역 | 활동내용 | 참고 | 국어 | ▪좋아하는 동시를 재미있게 소리 내어 읽기 ▪글을 읽고 새로운 낱말의 뜻 생각해보기 ▪동시를 읽고 흉내 내는 말을 찾아보기 ▪위인전을 읽고, 본받고 싶은 사람에게 편지쓰기 ▪집안의 식물, 동물, 사물을 살펴보고 글쓰기 ▪높임말의 쓰임을 알고 사용하기 ▪한글의 우수성을 나타내는 글, 인터넷 자료 찾아보기 | ∙2학년 국어 학습 복습 및 3학년 국어학습 준비를 도와주세요. | 수학 | ▪생활 속의 물건을 활용하여 곱셈 구구의 원리 익히기 ▪네 자리 이하의 수 읽고 세어보기 ▪시계를 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각 읽기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여 보고 재보기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계산하기 ▪집안에서 규칙․불규칙한 무늬를 보고 규칙성 찾기 | ∙2학년 수학 중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복습하고 생활 속에서 수학 원리를 발견하도록 도와주세요. | 공통 | ▪일기쓰기, 읽고 싶은 책 읽기 등 ▪읽은 내용 기록하기와 모으기 ▪자기 물건 정리정돈, 신발 정리하기 등 |
라. 4학년 영역 | 활동내용 | 참고 | 국어 | ▪칭찬받은 일을 떠올려 글로 나타내기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동화책을 읽고, 등장하는 인물에게 편지쓰기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을 가족에게 이야기하기 | ∙3학년 국어 학습 복습 및 4학년 국어학습 준비를 도와주세요. | 수학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익히기 ▪시, 분, 초 단위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하기 ▪일상생활에서 분수가 필요한 상황 알아보기 ▪나누는 수가 한 자리 수인 나눗셈하기 ▪색종이 조각 등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도형 만들기 ▪간단한 사칙연산을 놀이형태로 풀기 | ∙3학년 수학 중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복습하고 생활 속에서 수학 원리를 발견하도록 도와주세요. | 공통 | ▪일기쓰기, 동화책 읽기 등 ▪가족들과 놀이규칙을 만들어 새로운 가족놀이 만들어 보기 ▪미래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하고, 그림으로 그려보기 ▪자기 물건 정리정돈, 집안일 돕기 등 |
마. 5학년 영역 | 활동내용 | 참고 | 국어 | ▪읽을 책을 정하여 읽기 ▪읽은 내용을 요약하고,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 마음대로 상상하여 쓰기 ▪어려운 낱말 뜻을 생각해보고, 사전에서 찾아가며 책읽기 ▪가족들과 주제 토의하기 | ∙4학년 국어 학습 복습 및 5학년 국어학습 준비를 도와주세요. | 수학 |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 알아보기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익히기 ▪소수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익히기 ▪다각형으로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등 ▪다섯 자리로 된 숫자 읽기 연습하기 ▪배달음식 가격 더하기와 빼기 등 네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 ∙4학년 수학 중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복습하고 생활 속에서 수학 원리를 발견하도록 도와주세요. | 공통 | ▪역사 속 인물의 전기문 읽기 ▪한국사와 관련된 동화책이나 다양한 종류의 책 읽기 ▪자신의 꿈과 관련되는 자료를 찾아 스크랩 하는 등 진로를 탐색해 보기 ▪우리 집 정리정돈 등 집안일 돕기 |
바. 6학년 영역 | 활동내용 | 참고 | 국어 |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책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 옮겨 쓰기 ▪좋아하는 동시를 외우고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자신이 읽을 책을 정하고,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해 보기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 알아보기 ▪자신이 되고 싶은 인물을 책 속에서 찾아보기 ▪신문기사, 인터넷 기사문을 읽고 관점 파악하기 ▪자신이 쓴 글을 읽어보고, 보완할 점 찾아 다시 쓰기 등 | ∙5학년 국어 학습 복습 및 6학년 국어학습 준비를 도와주세요. | 수학 | ▪분수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자연수×소수, 소수×소수 계산하기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겨냥도와 전개도 그리기 ▪올림, 버림, 반올림을 활용하여 어림값을 구하기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 그리기 | ∙5학년 수학 중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복습하고 생활 속에서 수학 원리를 발견하도록 도와주세요. | 공통 |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놀이 개발해 보기 ▪가족들과 주제 토론하기 예시) 층간소음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자신의 꿈과 관련되는 자료를 찾아 스크랩하고 진로 탐색해 보기 ▪우리 집 정리정돈 등 집안일 돕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