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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년도 1학기 돌봄교실 만족도조사 결과분석
작성자 *** 등록일 17.07.03 조회수 245

2017학년도 초등돌봄교실 만족도조사 결과 분석(1학기)

2017. 6. 9.

(N=39)

문항

내용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이다

(%)

그렇지

않다

(%)

매우

그렇지 않다

(%)

시사점 및 반영계획

1

참여만족도

9

(23%)

26

(67%)

4

(10%)

0

(0%)

0

(0%)

참여만족도가 대체로 높음

2

사교육비

경감기여도

7

(18%)

16

(41%)

10

(26%)

6

(15%)

0

(0%)

사교육비경감기여도는 보통 또는 그렇지않다 41%로 다소 낮음

3

정서발달

향상

8

(21%)

21

(54%)

9

(23%)

1

(2%)

0

(0%)

정서발달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많았음

4

어머니사회활동기여도

13

(33%)

23

(60%)

2

(5%)

1

(2%)

0

(0%)

어머니의 사회활동 참여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많음

5

향후

참여의향

15

(39%)

20

(51%)

4

(10%)

0

(0%)

0

(0%)

향후 참여의사가 높았음

6

만족분야

돌봄교실환경

프로그램운영

학생관리

급간식

서비스

학생관리와 프로그램 운영면에서 만족도가 높았음

2

(5%)

13

(33%)

16

(41%)

8

(21%)

 

종합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총 39명이 응답하였음

현재 월별 활동계획, 간식, 돌봄교실 일정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 탑재, 월별 배부하고 있으며, 돌봄교사의 문자 연락으로 활동계획 배부 여부와 활동 소식 안내, 출결 확인이 이루어지고 있음

시사점: 문항별 만족도(전반적인 참여만족도, 향후 참여의향, 어머니의 사회활동 기여도)가 대체로 높았으나 사교육비 경감에 대해 만족도가 낮았음. 돌봄교실 환경에 대한 만족이 다른 분야에 비해 낮았음.

개선 대안: 돌봄교실 수업과 돌봄교실 내 프로그램이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나 수익자부담으로 이루어지는 간식비가 사교육비 경감 기여 만족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돌봄교실 내 청결과 위생관리, 정리정돈, 교실별 청소기나 전자레인지, 냉장고 확충, 소독기 수리 등 시설면에서 보완이 필요함. 정서적 안정과 발달 기여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해 돌봄전담인력 관리, 학생 생활지도와 상담이 꾸준히 이루어지도록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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