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 교육 활동
[집중 1] 자연과 함께하는 생태감성 프로젝트
- 가. 목적
-
1)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친환경체험 환경 조성
2) 주변환경의 모든 자연을 학습의 재료로 활용
3) 학생들의 생태감성을 자극함으로써 전인적 성장 도모 - 나. 방침
-
1) 친환경적인 학교 환경 조성
2) 형제 배나무 어울림 사업 운영
3) 지역 환경 활용 친환경 현장체험학습 추진
4) 생태주간 프로젝트(학교 및 학급 단위) 운영 - 다. 내용
-
구 분 주 요 활 동 내 용 대상 시기 학교내외
환경조성- 친환경 소재 강당 및 교실 환경 조성
- 학교 안팎 자연친화적 놀이공간 및 감성공간 확보
- 사계절 꽃피는 학교 만들기전교생 연중 형제 배나무
가꾸기- 학교주변의 원동과수원을 이용하여 배수분 및 배수확
- 다모임 형제조 활용 우애 도모 및 생태감성 기르기전교생 4,10월 지역사회 활용
자연친화
현장체험학습- 지역사회를 자원을 활용한 자연친화적 현장체험학습 운영
- 프로젝트 학습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활동전교생 연중 생태주간
프로젝트 운영- 5월 마지막 주를 생태주간으로 지정
- 교과 연계 학교 및 학년 단위로 생태감성 키우기
- 학년별 교과 통합 생태감성 프로젝트 교육전교생 5월 - 라. 기대효과
-
1) 친환경적인 학교 환경 조성을 통한 학생 건강증진
2) 주변 환경을 사랑하고 보호할 뿐 아니라 자연의 모든 재료를 학습에 활용
3) 평생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반 마련
4) 생태감성을 높여 삶을 풍부하게 향유할 수 있는 글로벌 감성 리더로 성장
[집중 2] 예술꽃을 피워라! 예술감성 프로젝트
- 가. 목적
-
1) 다양한 예술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 감수성 함양
2) 문화예술 감성 자극을 통한 개인적 발달 도모
3) 문화적으로 개방적 태도 향상 및 다양한 분야로 확산
4) 예술적 실천을 통한 지적성장 자극으로 전인적 발달의 기반 마련 - 나. 방침
-
1) 교과 재구성을 통한 주제통합 신체 표현 중심 무용 수업
2) 다양한 문화예술 감성 신장을 위한 자생동아리 운영
3) 학부모, 지역사회, 교직원 대상 연수, 협의회, 동아리 활동으로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4) 공연, 캠프 등 다양한 문화예술체험 기회 제공 (정기, 비정기 다양한 프로그램) - 다. 내용
-
구 분 주 요 활 동 내 용 대상 시기 예술꽃
교과통합- 교과 신체표현활동 중심 주제통합 수업
- 학년당 연간 20시간 예술꽃 교과통합 무용 수업전교생 연중 예술 특색
프로그램- 수준 높은 예술 공연 관람 실시(연 1회)
- 세대별 문화체험 응모를 통한 가족과 함께 하는 문화체험
- 예술 감수성을 키우고 나눌 수 있는 감성나눔주간 운영
- 예술꽃 캠프를 통한 이색 문화예술 체험(여름방학중)전교생 연중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예술꽃 새싹학교 운영을 위한 교직원 연수
- 예술꽃 수업 운영을 위한 교·강사 협의회전교사 연중 - 라. 기대효과
-
1) 지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루는 전인적 성장을 꾀하고, 문화예술체험을 통해 꿈과 끼를 키움
2) 감성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며, 지역문화예술 및 다른 문화예술 장르와의 만남을 기대
3) 예술적 심미성을 가지고 삶을 아름답게 향유하며 예술 감성을 가진 미래 인재로 성장
4) 학교 문화예술교육 내실화를 통해 사교육비 경감
[선택 1] 두근두근~ 나만의 빛깔을 찾는 여행!
- 가. 목적
-
1) 학년군별 중점체육활동으로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도모
2) 스스로 계획·실행 과정을 통한 자기주도적 능력 신장
3) 다양한 꿈과 끼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 부여 - 나. 방침
-
1) 창의적 체험활동 학년군별 중점 체육활동 동아리 운영
2) 다양한 방과후 수업 및 자생동아리 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능력 계발 - 다. 내용
-
구 분 주 요 활 동 내 용 대상 시기 중점체육활동 - 교육공동체 요구 분석에 의한 학년군별 중점체육활동 선정 및 운영
- 1,2학년:태권도/ 3,4학년:줄넘기/ 5,6학년:뉴스포츠전교생 연중 꿈과 끼 탐색을
위한 진로 주간- 학생들의 자기 이해 및 진로 탐색을 위한 진로주간 운영
- 학생들의 다양한 꿈과 끼를 탐색해 볼 수 있는 진로 체험 기회 제공전교생 11월 다양한
방과후 교육- 전인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
- 바이올린, 그림책 읽어주기, 창작동요, 댄스, 오케스트라(관악, 현악),
어울림 동아리, 공예, 인문학독서, 영어, 컴퓨터, 기초튼튼
- 전교생 무료 참여전교생 연중 - 라. 기대효과
-
1) 학생 개개인 모두가 주인공으로서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기회 제공
2) 다양한 배움을 통해 균형 잡힌 전인적 인간 육성
3) 내가 속한 지역과 국가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
[선택 2] 도란도란~ 손잡고 함께 가는 여행!
- 가. 목적
-
1) 소통하고 배려하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2)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및 참여 기회 확대
3) 소통과 배려, 협력을 통해 함께 가꾸어가는 배움터 만들기 - 나. 방침
-
1) 전교생이 참여하는 다모임 활동을 통한 민주적인 만남의 장 마련
2) 학생주도적인 학교행사 실시
3) 사랑을 나누는 소통과 이해 주간 운영
4) 학부모 및 교직원,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다. 내용
-
구 분 주 요 활 동 내 용 대상 시기 원동어울한마당 - 원동교육가족이 함께 하는 체육행사 실시
- 학생회, 학부모회, 교직원이 함께 만드는 체육행사
(코로나 상황에 따라 계획과 달라질 수 있음)전교생
학부모5월 다모임 - 무학년제 형제조 및 형제지기, 다모임 운영
- 전교생 의형제 맺기를 통한 유대 강화전교생 연중 소통과 이해 주간 - 학생 이해를 위한 진단주간 운영 (학기초)
-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상담주간 운영(면담, 전화, 편지, 메일 등) - 학기별 1회
- 전문가를 활용한 상담활동 지원
- 다모임 및 학급단위 마음 열기전교생 3월 학기중 감성나눔주간 - 다모임, 학부모회 주도의 감성나눔주간 운영
- 나눔, 봉사, 기부 문화 확산 (코로나 상황에 따라 계획과 달라질 수 있음)전교생
학부모10월 - 라. 기대효과
-
1) 의형제 맺기로 돈독한 우호관계 및 가족적인 학교 분위기 조성
2) 소통과 이해주간 실시로 가족의 소중함과 친밀감 형성
3) 교육공동체가 함께 가꾸어가는 배움터 만들기로 학교 교육 만족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