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 교육 활동
[집중 1] 자연과 함께하는 생태감성 프로젝트
- 목적
- 1)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친환경체험 환경 조성
- 2) 주변환경의 모든 자연을 학습의 재료로 활용
- 3) 학생들의 생태감성을 자극함으로써 전인적 성장 도모
- 방침
- 1) 친환경적인 학교 환경 조성
- 2) 형제 배나무 어울림 사업 운영
- 3) 지역 환경 활용 친환경 현장체험학습 추진
- 4) 생태주간 프로젝트(학교 및 학급 단위) 운영
- 내용
-
구 분 주 요 활 동 내 용 대상 시기 학교내외
환경조성- 친환경 소재 강당 및 교실 환경 조성
- 학교 안팎 자연친화적 놀이공간 및 감성공간 확보
- 사계절 꽃피는 학교 만들기전교생 연중 형제 배나무
가꾸기- 학교주변의 원동과수원을 이용하여 배수분 및 배수확
- 다모임 형제조 활용 우애 도모 및 생태감성 기르기전교생 4,10월 지역사회 활용
자연친화
현장체험학습- 지역사회를 자원을 활용한 자연친화적 현장체험학습 운영
- 프로젝트 학습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활동전교생 연중 생태주간
프로젝트 운영- 5월 마지막 주를 생태주간으로 지정
- 교과 연계 학교 및 학년 단위로 생태감성 키우기
- 학년별 교과 통합 생태감성 프로젝트 교육전교생 5월 - 라. 기대효과
- 1) 친환경적인 학교 환경 조성을 통한 학생 건강증진
- 2) 주변 환경을 사랑하고 보호할 뿐 아니라 자연의 모든 재료를 학습에 활용
- 3) 평생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반 마련
- 4) 생태감성을 높여 삶을 풍부하게 향유할 수 있는 글로벌 감성 리더로 성장
[집중 2] 예술꽃을 피워라! 예술감성 프로젝트
- 목적
- 1) 다양한 예술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 감수성 함양
- 2) 문화예술 감성 자극을 통한 개인적 발달 도모
- 3) 문화적으로 개방적 태도 향상 및 다양한 분야로 확산
- 4) 예술적 실천을 통한 지적성장 자극으로 전인적 발달의 기반 마련
- 방침
- 1) 교과 재구성을 통한 주제통합 신체 표현 중심 무용 수업
- 2) 다양한 문화예술 감성 신장을 위한 자생동아리 운영
- 3) 학부모, 지역사회, 교직원 대상 연수, 협의회, 동아리 활동으로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 4) 공연, 캠프 등 다양한 문화예술체험 기회 제공 (정기, 비정기 다양한 프로그램)
- 내용
-
구 분 주 요 활 동 내 용 대상 시기 예술꽃
교과통합- 교과 신체표현활동 중심 주제통합 수업
- 학년당 연간 20시간 예술꽃 교과통합 무용 수업전교생 연중 예술 특색
프로그램- 수준 높은 예술 공연 관람 실시(연 1회)
- 세대별 문화체험 응모를 통한 가족과 함께 하는 문화체험
- 예술 감수성을 키우고 나눌 수 있는 감성나눔주간 운영
- 예술꽃 캠프를 통한 이색 문화예술 체험(여름방학중)전교생 연중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예술꽃 새싹학교 운영을 위한 교직원 연수
- 예술꽃 수업 운영을 위한 교·강사 협의회전교사 연중 - 기대효과
- 1) 지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루는 전인적 성장을 꾀하고, 문화예술체험을 통해 꿈과 끼를 키움
- 2) 감성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며, 지역문화예술 및 다른 문화예술 장르와의 만남을 기대
- 3) 예술적 심미성을 가지고 삶을 아름답게 향유하며 예술 감성을 가진 미래 인재로 성장
- 4) 학교 문화예술교육 내실화를 통해 사교육비 경감
[선택 1] 두근두근~ 나만의 빛깔을 찾는 여행!
- 목적
- 1) 학년군별 중점체육활동으로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도모
- 2) 스스로 계획·실행 과정을 통한 자기주도적 능력 신장
- 3) 다양한 꿈과 끼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 부여
- 방침
- 1) 창의적 체험활동 학년군별 중점 체육활동 동아리 운영
- 2) 다양한 방과후 수업 및 자생동아리 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능력 계발
- 내용
-
구 분 주 요 활 동 내 용 대상 시기 중점체육활동 - 교육공동체 요구 분석에 의한 학년군별 중점체육활동 선정 및 운영
- 1,2학년:태권도/ 3,4학년:줄넘기/ 5,6학년:뉴스포츠전교생 연중 꿈과 끼 탐색을
위한 진로 주간- 학생들의 자기 이해 및 진로 탐색을 위한 진로주간 운영
- 학생들의 다양한 꿈과 끼를 탐색해 볼 수 있는 진로 체험 기회 제공전교생 11월 다양한
방과후 교육- 전인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
- 바이올린, 그림책 읽어주기, 창작동요, 댄스, 오케스트라(관악, 현악),
어울림 동아리, 공예, 인문학독서, 영어, 컴퓨터, 기초튼튼
- 전교생 무료 참여전교생 연중 - 기대효과
- 1) 학생 개개인 모두가 주인공으로서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기회 제공
- 2) 다양한 배움을 통해 균형 잡힌 전인적 인간 육성
- 3) 내가 속한 지역과 국가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
[선택 2] 도란도란~ 손잡고 함께 가는 여행!
- 목적
- 1) 소통하고 배려하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 2)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및 참여 기회 확대
- 3) 소통과 배려, 협력을 통해 함께 가꾸어가는 배움터 만들기
- 방침
- 1) 전교생이 참여하는 다모임 활동을 통한 민주적인 만남의 장 마련
- 2) 학생주도적인 학교행사 실시
- 3) 사랑을 나누는 소통과 이해 주간 운영
- 4) 학부모 및 교직원,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내용
-
구 분 주 요 활 동 내 용 대상 시기 원동어울한마당 - 원동교육가족이 함께 하는 체육행사 실시
- 학생회, 학부모회, 교직원이 함께 만드는 체육행사
(코로나 상황에 따라 계획과 달라질 수 있음)전교생
학부모5월 다모임 - 무학년제 형제조 및 형제지기, 다모임 운영
- 전교생 의형제 맺기를 통한 유대 강화전교생 연중 소통과 이해 주간 - 학생 이해를 위한 진단주간 운영 (학기초)
-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상담주간 운영(면담, 전화, 편지, 메일 등) - 학기별 1회
- 전문가를 활용한 상담활동 지원
- 다모임 및 학급단위 마음 열기전교생 3월 학기중 감성나눔주간 - 다모임, 학부모회 주도의 감성나눔주간 운영
- 나눔, 봉사, 기부 문화 확산 (코로나 상황에 따라 계획과 달라질 수 있음)전교생
학부모10월 - 기대효과
- 1) 의형제 맺기로 돈독한 우호관계 및 가족적인 학교 분위기 조성
- 2) 소통과 이해주간 실시로 가족의 소중함과 친밀감 형성
- 3) 교육공동체가 함께 가꾸어가는 배움터 만들기로 학교 교육 만족도 제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