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중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및 역점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사업 - ‘마음찾기’인성교육으로 보은하는 인간육성

나의 바른 성장노트 "귀공자"를 통한 좋은 습관 만들기
  • - 유념, 무념으로 자신의 생활을 돌이켜 봄으로써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도록 지도한다.
  • - 자기정체성을 확립하여 삶을 소중하게 인식하고 미래를 탐색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 반성적 사고를 통해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환영받고 사랑받는 지성과 인성을 두루 갖춘 밝고 바른 멋진 미래의 성공한 나의 모습을 가꾸어 나간다.
  • - 매일 아침 인성교육 시간(08:35~08:45)에 유·무념 대조로 실천 정도를 스스로 체크한다.
인성교육실 운영을 통한 기본 예절교육
  • - 학교나 가정에서 자신이 지켜야할 기본 예의범절을 익히도록 한다.
  • - 자신의 생활을 돌이켜 봄으로써 더 나은 방향으로 행동을 개선하고 진정한 마음의 주인이 되어 민주사회 시민으로서의 건전한 인격을 갖춘다.
  • - 1,2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1시간씩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각 과목별 1분 명상시간(마음찾기 시간) 갖기
  • - 수업 시작하기 전 명상을 통하여 요란하고 산란한 마음을 진정시키고 차분한 마음과 몸을 갖고 수업에 임하므로써 학업에 대한 충실과 적극적인 학생활동을 전개하며 마음을 순화시키고 학업 능률을 올리는데 있다.
  • - 매 학과목 시간마다 명상을 실시하므로써 그 수업에 대한 준비와 흐트러진 마음을 바로 잡을 수 있다.
  • - 차분한 마음과 순화된 정서를 통해 자신을 가다듬으로써 자신을 돌아볼 수 있고 수업에 충실을 기할 수 있다.

역점사업 - 'My Gift' 찾기를 위한 창의적 영재 교육

원광 "ONE-BOOK" 읽기를 통한 독서토론 논술교육
  • - 한 한기에 한 권의 책을 선정하고 모든 원광인이 선정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며 독서 교육 종합 시스템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 - 학교 전체에서 진행된 독서토론과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독서 경험 및 생활 속 독서문화를 조성한다.
  • - 한 권의 책을 같이 읽고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공유하고 문제들을 토론하는 마당을 만들어 민주적인 토론과 합의의 장을 제공한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영어영재반 운영
  • - 영어전용교실은 학습자 중심의 영어교실로, 학습자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다양한 문학작품, 만화책, 게임, 동영상 등을 영어로 접하며 영어 문화권 안에서 문화와 언어, 그리고 놀이가 결합된 특별교실을 지향한다.
  • -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의 학습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고 영어 공부에 국한되지 않고 문학, 체육, 과학 등 다양한 학문 과정을 익히는 과정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연중 이뤄지는 특강으로 원어민 교사와 함께하는 회화 수업시간과 필리핀 현지인 교사와 함께하는 일대일 화상영어시간, 올림피아드 대비한 논술 및 작문지도를 통해 영어학습의 시작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델타 교육청과의 협약을 통해 원광중학교 학생들의 캐나다 공립교육 체험 및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1010 동계 실시, 2011 동계 실시, 2012 동계 예정)
탐구 활동 중심의 과학발명반 운영
  • - 실험, 관찰 중심의 과학 여건을 조성하여 무한 경쟁시대에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하는 능동적인 사고를 갖춘 인적자원의 개발에 기여한다.
  • - 과학반 활동을 통하여 봉사정신을 기른다.
  • - 과학 지식의 기본을 갖춤과 더불어 일상생활을 과학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함양토록 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