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사용
- 교사의 언행은 학생의 모델/학생을 사랑과 인내로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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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시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학생 개인의 행동발달상황 및 교우관계 파악 .
- 항상 내 자녀와 친 인척도 폭력의 가.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인식.
- 학생들에게 생명의 존귀함 , 상호 인권 (인격) 존중 , 역지사지 , 책임 및 준법의식 등을 인식시키고 신상필벌을 적절히 적용 .
- 학생들의 사소한 폭력 또는 장난이라도 약자 입장에서는 심각한 폭력이 될수 있음을 교육 .
- 폭력피해를 당할 때에는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로 당당히 맞서되 , 어려울 경우 자리를 피한 후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친구등에게 알리도록 지도 .
- 폭력피해 우려자에 대해서는 동반자를 만들어 주고 , 등.하교시 가급적 큰길을이용하되 , 필요한 경우 부모님과의 동행 권유 .
- 요상담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차원에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교원과 협의하여 공동 지도 .
- 체벌보다는 웃는 얼굴 , 온정적인 말 , 사랑으로 대함 .
- 평소에 모욕적인 말투 , 잘난체하는 행동 , 유별난 용의 복장 등에 대한 지도 .
- 누군가로부터 원치 않는 유혹을 받거나 , 위협을 느끼면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경찰 등에 알리도록 함.
- 청소년 유해업소의 출입이나 불필요한 시내 배회를 하지 않도록 지도 .
- 학생들과의 면담 , 이메일 , 편지 , 전화 등을 통한 수시 상담 및 조언 .
- 학생 . 학부모들에게 관련 시고망 및 대처 요령 홍보 .
- 조퇴자나 결석자에 대한 사유 확인 및 지도 .
- + 학생용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말과 행동을 조심하기_상호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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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늘 입장을 바꿔 생각한다 .
ㆍ 단순한 장난이라도 상대방은 괴로워할 수 있음을 명심한다 .
ㆍ 나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폭력을 통해 괴로움을 당할 수 있다 .
- 말과 글 또는 힘을 이용하여 괴롭히는 자나 심한 장난을 하는 자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히 대화로써 해결을 시도한다 .
- 폭력 집단으로부터의 협박이나 폭행 등을 당할 때는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 친구에게 알리거나 경찰에 신고한다 .
- 평소 쉽게 흥분하거나 폭력을 자주 사용하는 학생은 스스로 참을성을 키운다 .
- 부모님 , 선생님 또는 동료와 대화를 자주 한다 .
- 친구에게 고민이 있는 것 같으면 대화로 도와주며 , 심각한 내용일 경우에는 선생님 또는 그 학생의 부모님께도 알려드린다 .
- 다른 사람과 지나치게 비교될만한 언행 , 비싼 물건 소지 , 복장등은 자제한다 .
- 단체 활동참여나 친구 사귀기 등을 적극적으로 한다 .
- 폭력 위협을 받거나 , 실제 피해시 신고할 수 있는 전화번호 등을 반드시 알아둔다 .
-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희롱 예방교육을 성실히 받고 , 학생 행동지침을 숙지하여 평상시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
- + 학부모용
- 자녀와는 많은 대화를, 선생님과는 정보공유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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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언행은 항상 자녀의 모델이 됩니다 .
-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 체벌이나 일방적 훈계보다는 따뜻한 사랑으로 대합니다 .
- 학력위주보다는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는 학습을 , 과잉보호보다는 독립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
-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 상호인권 (인격) 존중 , 역지사지 , 책임 및 준법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 .
- 자녀의 생활전반에 대해 수시로 주의 깊게 관찰하고 , 지나친 간섭이나 통제로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 .
- 자녀가 가급적 친구들과 함께 큰길로 등.하교 하도록 하며 , 위협을 느낄 때는 등.하교 방법을 바꾸거나 필요할 경우 부모가 동행하도록 합니다 .
- 평소에 모욕적인 말투와 유별난 행동을 삼가고 단정한 옷차림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
- 청소년 유해업소 지역에의 출입 및 불필요한 거리배회 등에 대해 지도합니다 .
- 필요시 학교 선생님과 정보를 교환합니다 .
- 다음 경우에는 담임교사나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ㆍ 자신감 결여 , 사회적 활동 기피 , 갑작스런 학업성적 저하 , 성격변화 , 불면증 , 우울증 , 식욕상실 , 지나친 산만함 , 등교거부 도는 잦은 지각 , 많은 용돈 요구 , 거짓말 , 옷이 찢어지고 소지품이 파손됨 , 타박상이나 상처 , 원인불명의 두통 , 야뇨증 , 분실물 많음 , 친구와의 불화 , 말이 적어지고 비밀이 많아짐 , 잦은 외출 , 친구로부터의 전화에 신경을 씀 , 지급된 용돈보다 많이 쓰는 경우 등
- 컴퓨터 등의 정보통신매체를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