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Ⅰ. 운영의 목적
-
1.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자아를 성찰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 제공
2.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 고취
3. 흥미, 자신감, 가치인식 등 정의적 영역 향상을 향상시킴.
4. 체험활동을 통하여 협동심, 배려심 등의 인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 제공.
5. 학생 스스로 기획하고 진행하고 평가하는 프로그램을 만듦. - Ⅱ. 운영 방침
-
1. 통섭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생들을 무학년으로 공개 선발
2. 체험활동을 기반으로 협력과 나눔을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에 중점을 둠.
3. 학생들 스스로 기획하고 진행하고 참여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함.
4. 타 학교와의 연합 활동을 통하여 신뢰 및 유대감을 형성하고 협동심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함.
5. 독서활동 후 토론 및 발표 내용과 연계하여 외부 특강을 준비함.
6. 모든 행사는 사전에 도서관에서 관련 자료를 미리 구입하며, 학생들 주제 도서를 읽고 오도록 안내 함. - Ⅲ. 세부 추진 계획
-
1. 통섭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주제 및 방향
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글로벌 인재 양성
1) 정치학, 법학, 철학 등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함
2) 독서, 토론, 토의, 보고서 작성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함
나. 인문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이공계 인재 양성
1) 자연과학, 수학, 공학 등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함
2)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독서 활동과 감상문 쓰기, 활동 보고서 작성 등을 병행하고 발표를
통해 지식을 공유함
다. 비판적이고 논리적 사고력을 갖춘 언론인 양성
1) 인문, 사회, 자연과학, 언론학, 예술 등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함
2) 정기적인 기사작성 후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받는 기회를 제공함
3) 시사토론을 주기적으로 실시함
4) 신문읽기와 인문학 서적 읽기를 꾸준히 하고 감상문을 작성하여 발표함
2. 통섭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주제별 대상 학생 선발
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글로벌 인재 양성
1) 대상 : 전학년 대상으로 공개 모집
2) 선발인원 : 30명 이내
3) 지도교사 : 임은주
나. 인문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이공계 인재 양성
1) 대상 : 전학년 대상으로 공개 모집
2) 선발인원 : 30명 내외
3) 지도교사 : 백문수
다. 비판적이고 논리적 사고력을 갖춘 언론인 양성
1) 대상: 전학년 대상으로 공개 모집
2) 선발인원 : 20명 이내
3) 지도교사 : 미정
4) 자율동아리 구성
-동아리명 : 구성원 간 협의 후 결정
-활동 : 잡지 및 학보 발간
3. 통섭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주제별 활동 내용
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글로벌 인재 양성영역 일시 강의 주제 강사 및 저자 주요활동 독서 2019.03.15.~06.30. 글쓰기 콘서트 김은식 사전 독서 <토지> 박경리 발표 토론 2019.07.23.~08.03. 주제발표 및 독서토론 독서토론 기행 2019.06 정읍 정읍사 공원 해설사 문학기행 독서 2019.07 <문학작품> 미정 사전독서 글쓰기 2019.08.05.~08.31. 독서 감상문 작성
학기 보고서 작성강의 2019. 8 저자와의 만남 미정 발표 2019.09.08.~09.11. 학기 보고서 발표 상호 피드백 강의 2019. 10. 인문학특강 미정 기행 2019.10 통영 인문학 기행 문학기행 독서 2019.11.01. ~ 11. 30. <인문학작품> 미정 글쓰기 발표 2019.12.01 주제 미정 독후감 작성 및 발표 강의 2019. 12 인문학특강 미정 행사 2019. 12 학술제
주제 연구 보고서 작성소논문 작성 강의 2019. 02 경제, 경영인 미정 영역 일시 주제 강사명 주요활동 독서 글쓰기 2019.03.15.~04.30. 수리과학 도서 선정
및 주제탐구사전 독서 발표 2019.05.23.~08.03. 주제탐구 활동 및 발표 활동 보고 창작 2019.05.23. 구조물 만들기 활동 3D 설계 구조물 일반 구조물 발표 2019.05.30. 토크 콘서트 수리과학 발표 강의 2019.06. 30. 수리과학 연구소 연구원 수학 특강 과학특강 행사 2019.07.15. ~07.19 인성 한마당 주제발표 및 전시 행사 2019.08.08 무한데이 행사 체험 부스 운영 행사 발표 2019.10.19 전북 수학 학술제 부스 운영 및 발표 글쓰기 2019.12 주제탐구 보고서 작성 잡지발간
- 전체일정2019년
3월 10일~3월 20일 중 : 발간 계획 수립
3월 20일~4월 30일 : 동아리 학생 대상 기자 교육
5월~11월 17일 : 원고 내용 선정, 원고 작성, 편집회의
11월 18일~12월 8일 : 원고 수합 및 교정, 총편집
12월 15일 : 신문 인쇄 완료 및 배부
12월 19일~12월 22일 중 : 독자위원회 평가회차시 날짜 강의 내용 강사 1 3/26 뉴스란 무엇인가 보도국 기자 2 4/2 사건 보도 기사 작성법 이론과 실제 (1) 3 4/9 스트레이트 기사 작성법 이론과 실제 (2) 4 4/14 취재 및 인터뷰 방법론 (1) 5 4/16 취재 및 인터뷰 실제 (2) 6 10/8 보도사진 촬영법 사진작가 7 10/15 보도사진 촬영법 실습 8 10/22 신문편집의 이론과 실제(1) 9 10/29 신문편집의 이론과 실제(2) 10 11 신문제작 - Ⅳ.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
1. 기대효과
가. 학습에 대한 흥미,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임.
나. 독서의 생활화와 저자와의 만남을 계기로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게 됨.
다. 협력과 나눔을 통해 올바른 인성을 함양함.
라.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하여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갖게 됨
2. 향후 계획
가. 타 학교와도 연합하여 행사를 진행하여 학술적 교류가 이루어 지도록 할 것임.
나. 과학, 음악, 미술, 인문학 등 다른 과목과의 융합, 연계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