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현황
-
영역 강사 및 장소 강의주제 일시 비고 차시 인
문
학
특
강눈으로 송재한(사진작가) 재능 기부의 행복 4.12 진행 완료 1차 이강민(사진기자) 보도사진 기술 5.2~29 진행완료(5회) 2차 김대현(영화감독) 시간의 종말 11.22 섭외완료 10차 입으로 아나운서 자신 있게 말하기 9.6 진행완료 7차 KBS PD 의식 있는 말하기 7.19 진행완료 5차 몸으로 전상민(마케팅) PR시대 자기 PR법 5.17 진행완료 3차 한광해(푸드칼럼리스트) 왕의식탁 11.29 섭외완료 9차 머리로 남창훈(교수) 탐구한다는 것 6.21 진행완료 4차 손태윤(금융감독원) 특수은행 검사국 선임검사 9.27 진행완료 8차 마음으로 김성훈(MBTI 강사) 심리검사 및 검사지 해석 8.6~10 진행완료(5회) 6차 저자와의 만남 고미숙(작가) 로드클래식 8.30 진행완료 2회 우석훈(작가) 국가의 사기 12.20 섭외완료 3회 김익중(동국대교수) 한국탈핵 7.13 진행완료 1회 인문학 기행 순창 훙몽제(유학) 6.16 35명 1학기 군산 근대 문화 유산 10.19 30명 2학기 캠프 남원 함파우 소리문화관 죽음이란 무엇인가 7.24 12명 공동프로그램 제갈인천 진행 다수 시인 인문학 BOOK 콘서트 8.29 6시~9시 - 근거
- ‘아침이 행복한 교실’ 이란 등교시각 늦추기로 ‘아침이 행복한 학교’ 추진에 따른 이른 등교 학생의 돌봄을 위하여 단위학교에서 운영하는 아침 지원 활동 또는 프로그램을 말함.
- - 2015. 등교시각 늦추기로 아침이 행복한 학교 추진 계획 (학교교육과-25869, 2014.12.31.)
- 목적
-
- 이른 등교 학생을 위한 효율적인 아침시간 활용 방안 마련
- 이른 등교 학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 및 프로그램 운영으로 행복한 학교생활 정착
-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내실 있는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공교육 신뢰도 제고 - 방침
-
- 이른 등교 학생을 위한 아침 교실 운영 학교 대상으로 예산 희망 신청을 받아,
- 이른 등교 학생 아침 지원 및 프로그램 운영 규모 등을 고려하여 예산 지원 대상 학교 선정 - 추진 일정
-
시기 내용 비고 2018년 3월초 교과 교사 협의회를 통한 필독도서 선정 3월말 도서 구입 및 각 학급에 도서 배부 4월~11월 학급 필독도서 정독 7월, 11월 독서 감상문 대회 실시 11월 말 독서 경시대회 실시 - 기대효과
-
- 학생의 신체적ㆍ정신적 건강 증진 및 새로운 학교 문화 형성
- 이른 등교 학생에 대한 아침 지원 및 다양한 활동 지원으로 즐거운 학교생활 기여 및 맞벌이 부부 등 학부모 애로 해소
- 이른 등교 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지원으로 공교육 내실에 기여 - 필독 도서 목록
-
2018학년도 1학년 필독 도서 목록
학년 분야 책이름 지은이 출판사 1학년 문학 기적의 세기 캐런 톰슨 워커 지음 민음사 정회성 옮김 나는 말랄라 말랄라유사프자이, 문학동네 크리스티나램지음 박찬원 옮김 인문 감옥에서 만난 자유 셰익스피어 덴스토리 로라 베이츠 지음 박진재 옮김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채사장 한빛비즈 아몬드 손원평 창비 수학 내 머릿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김대식 지음 문학동네 과학 자연에는 이야기가 있다 조홍섭 지음 김영사 수학의 수학:옥스퍼드대 김민형 교수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강의 김태경, 김민형 은행나무 예술 디자인, 일상의 경이 파올라 안토넬리 다빈치 세상에 없던 생각: 대중을 사로잡은 크리에이터의 창작비결 양유창 더난출판사 문학 투명인간 성석제 지음 창비 달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신경숙 지음 문학동네 필 때도 질 때도 동백꽃처럼 이해인 지음 마음산책 인문 강신주의 감정수업 강신주 지음 민음사 대한민국 치킨전 정은정 지음 따비 책벌레와 메모광 정민 문학동네 수학 X의 즐거움 스티븐 스트로가츠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과학 이충호 옮김 생명 송기원 지음 로도스 과학, 인문으로 탐구하다 박민아, 선유정, 정원 한국문학사 예술 위로의 디자인 유인경, 박선주 지음 지콜론북 - 독후감 대회
-
- 대상 : 1, 2학년 희망자
- 평가기준◆ 읽은 책의 주제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 읽은 책의 내용을 자신의 생각, 경험 등에 내면화했는가?
◆ 글 전체 내용에 일관성이 있는가?
◆ 서론, 본론, 결론의 짜임새를 제대로 갖추었는가?
◆ 감상이 독창적이고 참신한가?
◆ 문맥에 적절하고 정확한 어휘를 사용하였는가?
◆ 어법과 문장 호응은 제대로 지켜졌는가?20
20
15
15
10
10
10총점 100 - 독서 경시 대회
-
- 대상 : 1, 2학년 희망자
- 평가방법
- 아침독서를 위해 각 학년별로 선정된 책을 읽게 하고, 각 책의 내용과 관련된 객관식 및 주관식 문항을 출제하여 평가한다.
- 평가요소는 다음과 같이 한다.
① 책에 드러난 정보 확인, 인물 간 관계 및 사건 전개 과정 등 파악 등 사실적 독해 능력
②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에 대해서 타당성, 신뢰성, 적절성 등을 판단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