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주의
작성자 이지혜 등록일 22.12.05 조회수 86
첨부파일

[노로바이러스 예방 안내]

*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세균성 식중독이 많아지고, 기온이 낮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바이러스성 식중독이 주로 발생

Q1.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유전학적, 면역학적으로 매우 다양하며 감염 시 급성 위장염을 일으킵니다. 10개의 유전자그룹(G~)이 있고 그룹에 따라 사람, , 쥐 등을 감염시키며 사람에게는 3개 그룹(G,,) 감염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2. 노로바이러스에 음식물이 왜 오염되는거죠? 노로바이러스는 굴, 조개류(이매패류)나 지하수에 오염되는 경우가 있어서 오염된 이매패류를 먹거나 오염된 지하수를 마신 사람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고, 감염자의 구토물이나 변을 통해 배출바이러스가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가 접촉자를 통해 음식물을 오염시키거나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Q3.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에 걸리면 증세는 어떤가요? 노로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환자의 상태나 연령에 따라 증세가 다를 수 있으나 구토와 설사가 대표적인 증세입니다. 그 밖에도 복통, 근육통, 발열이 있을 수 있고 개인별 차이가 있어 설사나 구토 증세가 없는 상태에서 변으로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구토나 설사 증상자는 물론이고 증세가 없는 경우에도 철저한 개인위생관리가 필요합니다.

Q4. 노로바이러스는 백신이 있나요? 노로바이러스는 형태가 다양하고 항체 유지기간이 짧아 백신으로 예방이 어렵습니다. 감염되었던 사람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같은 바이러스에 다시 감염될 수 있으므로 평상 시 개인 및 식품 위생관리로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Q5.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죠? 구토, 설사 등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될 경우 즉시 의료기관 방문하여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2인 이상 발생 시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야 합니다.

- 성인이 선 채로 구토 시 구토물이 전방 3m까지 튈 수 있다고 합니다. 위생용 비닐장갑, 앞치마,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오염물이 튀거나 옷에 묻지 않도록 주의하여 치우고 주변 바닥은 염소소독제 등으로 반드시 소독하여야합니다.

Q6.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은 어떻게 할까요? 노로바이러스는 손씻기로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음식물을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하며 지하수는 끓여서 마시도록 합니다. 공동 급수대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급수대 꼭지에 개인컵 등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7. 노로바이러스 감염 방지를 위해 알콜로 소독해도 될까요? 알콜은 바이러스의 외피를 제거해 감염력을 잃게 만드는데 노로바이러스와 같이 지질외피가 없는 바이러스에는 소독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비누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전글 12월 29일 동계방학 학생 훈화
다음글 2022학년도 하반기 헌혈봉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