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존중 자살예방을 위한 학부모 교육(하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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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지혜 | 등록일 | 22.09.05 | 조회수 | 99 |
(청소년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을 위한 학부모 교육-2차시) 학부모님 가정에 건강과 평화가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알려드릴 말씀은 청소년 사망 원인의 1순위인 자살에 대해 예방하고, 학생 스스로 건강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꼭 알아야 할 실질적인 정보를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발췌 : 청소년 자녀를 돕기 위한 자살예방지침서 ) 청소년의 자살 문제는 우리 주변에서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므로 응급처치술과 같이 우리가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살에 대한 오해 자살에 대한 올바른 상식을 통해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을 바로잡는 것에서부터 자살의 예방과 대응이 시작됩니다. 가. 자살에 관하여 자주 이야기하는 사람은 자살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습니다. 자살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은 주변의 친구들과 가족에게 어떠한 방법으로든 자신의 죽음에 대해 알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의 친구나 가족이 죽음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거나 유서 및 죽음에 관한 낙서 등을 남겼을때 우리는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나. 한 번 자살을 시도해 본 청소년들은 계속해서 자살하려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이전에 자살을 시도해 본 사람의 경우 자살 위험이 매우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한 번 자살시도를 했다고 해서 지속적으로 자살을 시도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전에 자살을 시도해 본 경험자들이 힘들었던 위기 상황을 경험하고 나서 더욱 생명에 대한 애착을 갖고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 일반적으로 자살을 시도하려는 사람은 그 전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명백한 신호를 보낸다(○) 그렇습니다. 자살을 시도하려는 학생들 중 대부분은 어떤 방식으로든지 친구나 교사에게 그 신호를 보내곤 합니다. 그들은 “우리 가족은 내가 없으면 더 잘 지낼 거야.” “내일이 되면 더 이상 아무런 문제가 없을 거야.”와 같은 말을 하기도 하며, 예전과 다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폭식과 단식으로 인한 체중과 기분의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므로 그들이 보내는 신호를 놓치지 않도록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라. 자살생각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정신질환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 않습니다. 자살을 생각하는 청소년들은 정신질환자가 아니고 인생의 버거움에 대하여 고군분투하는 평범한 학생들입니다. 그들이 경험하는 일시적인 우울증상 또한 학생들에게는 지극히 일반적인 것이며, 현재의 어려움이 해결되는 과정에 접어들면 그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살생각을 하고 있는 학생들을 지도할 때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어려움 중에서 학생들이 가장 견디기 힘든 부분들을 알아보고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 자살생각에 대해 질문하는 것은 자살시도를 부추길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그렇지 않습니다.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에게 “무엇이 자신을 가장 힘들게 하나요?” “자살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와 같은 구체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나 계획에 대해 말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줄 한 사람만이라도 있다면 그 문제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보려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이고 명료한 질문을 통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줄 필요가 있습니다. 바. 자살은 청소년 사망 원인 중 1위를 차지한다(○) 그렇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지난 10년간 국내 자살자 수는 급증하여 자살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였습니다. 2009년부터 자살이 청소년 전체 사망 원인 중 1위를 차지하면서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사. 자살생각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은 정신병원에 가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하는 것을 자신의 주체성을 상실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높아서 두려워합니다. 그 결과, 그들은 마음의 문을 굳게 잠그거나 또는 다른 사람을 위협할 만한 정신질환 기록을 가짐으로써 스스로를 지키려고 합니다. 따라서 그들에게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여러자원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자살 예방 자료를 제공해 주거나, 지역 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담서비스를 안내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 자살생각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은 관계의 영역을 친구들에게만 국한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습니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관계 영역중에서 ‘친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응답자의 91%입니다. 하지만 친구들의 도움만으로 자살을 예방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10대 자살 사고를 보면 가까운 친구들은 이미 자살 위험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대처 방안을 몰랐고, 다른 곳에 알려 도움을 구하는 것은 친구에 대한 배신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이러한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이유와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 자살생각을 가지고 있는 친구가 비밀을 유지해 줄 것을 요청하면 지켜줘야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친한 친구에게 자신의 자살생각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경향이 높으며, 이를 비밀로 지켜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청은 신중히 다루어져야 하며, 친구와의 비밀을 지키는 것은 결국 친구를 잃게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진정한 친구라면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며 어떤 방법이 옳은 것인지 논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차. 자살을 시도하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일상의 소소한 스트레스나 사건들보다는 어떤 특정한 위기 때문에 그러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 않습니다. 자살 직전에 일어나는 위기 사건이라 하여도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오래 지속되었던 문제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0대들에게 매일 일어나는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그들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 정신건강관리 방법 다음은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이다. 본인의 경우와 비교해보세요. ①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것을 안다. ② 나는 나의 약점을 인정하고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③ 나는 나 자신을 편안하게 느낀다. ④ 나는 적절한 방법으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⑤ 나는 나의 실수를 인정할 수 있다. ⑥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기대를 걸고 있다. ⑦ 나는 나의 방식대로 대부분의 상황을 처리할 수 있다. ⑧ 나는 새로운 경험에 잘 적응할 수 있다. ⑨ 나는 일상생활의 작은 기쁨에도 만족한다. ⑩ 나는 타인들이 가지고 있는 나와 다른 점을 존중한다. ⑪ 나는 주위의 사람들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그리고 타인이 강요하는 대로만 따르지 않는다. ⑫ 나는 책임감을 지녔다. ⑬ 나는 환경에 잘 적응한다. ⑭ 나는 나 자신을 위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운다. ⑮ 나는 내가 하고자 하는 것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결과에 대해 만족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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