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시 | 주 제 | 내 용 | 활용도서 |
1차시 | 문해력과 친구되기 | - 프로그램 소개 및 자기소개 - 그림책 읽기 - 주요 단어와 이야기 순서 맞추기 - 단어를 활용해 간단한 문장 만들기 | 『책 짓는 강아지』 (홍민정/창비) |
2차시 | 어휘 사전 만들기 | - 단어 설명 및 활동 안내 - 그림책 읽고 새로운 단어 찾기 - 단어 카드 놀이 - 나만의 어휘 사전 만들기 | 『아기 펭귄의 첫 번째 단어』 (데보라 디젠드/달리) |
3차시 | 이야기 퍼즐 맞추기 | - 이야기 구조(시작, 중간, 끝) 설명 - 그림책 읽고 순서 맞추기 - 주인공의 행동 상상하기 및 발표 | 『고래가 그랬어』 (윤여림/비룡소) |
4차시 | 문장 만들기 | - 문장 만들기 소개 - 그림 보고 문장 완성하기 - 친구와 협력하여 문장 이어쓰기 - 발표 및 의견 나누기 | 『나는 개다』 (백희나/책읽는곰) |
5차시 | 배경과 이야기 이해하기 | - 배경의 중요성 설명 - 그림책 읽고 배경 분석 - 배경 그림 그리기 - 발표 및 의견 나누기 | 『용기를 내, 비닐장갑!』 (유설화/책읽는곰) |
6차시 | 등장인물 속 마음 찾기 | - 등장인물 분석 소개 - 그림책 읽고 인물의 감정과 행동 분석 - 나만의 캐릭터 카드 만들기 및 발표 | 『피아노 치는 곰』 (안느 허버트/시공주니어) |
7차시 | 나만의 이야기 창작 | - 창작 주제 소개 - 짧은 이야기 쓰기 -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 발표 및 피드백 | 『내 마음을 보여줄까?』 (윤진현/웅진주니어) |
8차시 | 이야기 이어쓰기 | 이야기 결말 상상하기 소개 결말 상상 후 이어쓰기 완성된 이야기 발표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 『달밤 수영장』 (이정수/문학동네) |
9차시 | 스토리 북 만들기 | 스토리 북 제작 방법 안내 그림과 글 결합하여 스토리북 만들기 친구들과 공유 피드백 | 『엄마의 새 친구』 (김경희/한겨레아이들) |
10차시 | 소감 나누기 | 오늘의 활동과 목표 소개 함께 읽었던 책 중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이야기와 그림 그리기 수업 소감과 기억에 남는 활동 나누기 | 『수박씨 도서관』 (임정자/사계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