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인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학상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표준점수ㆍ백분위 용어설명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07.08.29 조회수 258

표준점수ㆍ백분위 용어설명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수능 점수가 발표됐지만 이러한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있어야 자녀의 점수로 어느 대학을 지원해야 유리한 지 알 수 있다.

◇ 표준점수 = 수능 성적표에는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만 표기된다.

원점수는 정답한 문항에 부여된 배점을 단순 합산한 점수로, 성적표에는 표기되지 않지만 수험생 스스로 채점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수능은 응시자에 따라 선택과목이 다르기 때문에 난이도 차이에 따른 점수의 불균형 문제가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표준점수 개념이 도입됐다.

표준점수는 동일한 영역의 시험을 치른 응시자 집단에서 해당 수험생의 상대적인 성취수준을 나타내는 점수다.

수험생들의 원점수 분포를 정상분포에 가깝게 가공해 수험생 개개인의 점수가 평균점으로부터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계산해 매겨진다.

따라서 평균점이 낮은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 표준점수는 크게 높아지고 반대의 경우는 크게 낮아진다.

표준점수 산출 공식은 원점수에서 평균점수를 뺀 뒤 표준편차로 나누고 여기에 20(탐구영역은 10)을 곱한 결과에 100(탐구영역은 50)을 더해 구한다.

예를 들어 A과목에서 원점수 60점을 받았는데 평균이 50점, 표준편차가 20이면 표준점수는 110점이 되지만 B과목에서 원점수 60점을 똑같이 받았는데 평균이 70점이고 표준편차가 20이면 표준점수는 90점이 된다.

표준점수의 범위는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은 0~200점이고, 탐구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0~100점이다.

◇ 백분위 = 수험생이 받은 표준점수보다 낮은 표준점수를 받은 수험생의 백분율이다.

백분위의 범위는 0~100으로 수험생의 상대적인 서열 정보를 알 수 있어 선택과목간 난이도를 조정할 수 없는 표준점수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점수를 지나치게 단순화해 동점자가 많아져 수험생의 점수차를 구분할 수 있는 변별력은 떨어진다.

백분위 점수의 큰 이점은 계산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우며 여러 종류의 원점수를 백분위 점수로 환산해 놓으면 서로 비교하기 쉽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어떤 수험생이 수리영역에서 표준점수를 70점을 받았는데 이 점수보다 낮은 응시자가 전체의 75%라면 이 수험생의 백분위는 75가 된다.

◇ 등급 = 수능 성적표에는 영역별 선택과목별 등급이 1~9등급으로 표시된다.

1등급은 표준점수 상위 4%, 2등급은 상위 11%까지, 3등급은 상위 23%까지 순으로 9등급은 하위 4%가 해당된다.

그러나 동점자는 모두 상위 등급이 되기 때문에 실제 1등급은 4%를 넘고, 난이도 조절에 실패해 원점수 만점자가 많이 나올 경우 모두 1등급으로 처리되고 대신 누적 비율만큼 2등급이 없는 상황도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