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인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청소년기 건강한 체중관리- 실천
작성자 김광 등록일 24.09.25 조회수 4
청소년 비만의 위험성
청소년 비만은 성인이 된 뒤 살이 찌는 것보다 더 위험합니다성인비만은지방세포수는정상으로유 지하면서세포크기가커지는 것인데 비해청소년 비만은 지방 세포수도 늘어나고 크기도 비대해지기 때문입니다그런데 커진 지방세포는 체중조절로 줄일 수 있지만 수가 많아지면 살을 빼도 줄이기 어렵 습니다.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
 
첫째심혈관계질환입니다비만 기간이 길수록 여러 합병증이 동시다발적으로 생겨나게 되어건강에 치 명적이고 궁극적으론 수명에도 영향을 미칩니다어렸을 때부터 살이 찐 청소년들은 40대 후반에야 나타나는 성인병인 고지혈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지방간을 동반해 간 기능이 나빠집니다몸 안에 지방성분이 넘쳐 간에까지 지방이 축적됩니다지방간일 때는 저열량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셋째정서장애가 생기기 쉽습니다비만 청소년은 놀림의 대상이 되거나 따돌림을 당하는 수가 많습니 다성격이 쾌활하던 청소년도 살이 찌면 친구들과 어울리기 싫어하게 됩니다그렇지 않아도 예민한 시기인 사춘기에 비만 콤플렉스가 겹치면 우울불안인격장애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넷째성기가 충분히 발달하지 않고 내분비 장애도 생깁니다남자치고 유방이 너무 커 대중탕에 안 가 려 하는 남학생초경은 시작했는데 월경이 너무 불규칙하다고 호소하는 여학생체내 지방이 많아 성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또 비만 청소년이 결혼하면 여자는 불임남자는 정자 감소증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고혈압당뇨병호흡곤란관절염이 생기기도 합니다이런 합병증은 체중조절로 충분히 교정 할 수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
 
 
◈ 과식 비만의 첫 번째 원인이 에너지의 과다섭취즉 과식이다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섭취 칼로리 가 소비 칼로리를 웃돌아 당연히 몸에 남아도는 칼로리로 저장되게 된다.
 
◈ 잘못된 식사방법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고 한번에 폭식 한다든지,간식과 야식을 무분별하게 섭 취하거나쌓인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해결하는 경향 등 그 형태는 여러 가지다.
 
1. 한 번에 많이 먹는 것은 지방을 증가시킨다한 끼를 굶으면 다음 식사 때 공복감이 심해져 알맞은 양 이상으로 많이 먹게 된다한 번에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혈당치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인슐린 의 분비도 촉진돼 지방세포의 지방합성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2. 일정하지 않은 식사시간도 살찌는 원인이다1회에 먹는 양이 적으면 포도당이 금세 소비되어 그 에 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몸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자꾸 분해하여 이용하는 것이 바로 살 빠지는 것 이다따라서 하루의 식사량을 아침점심저녁으로 나누어 일정하게 해서 지방을 규칙적으로 소비 시키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이다.
 
 
3. 간식에는 고칼로리 식품이 많다살이 찐 사람들은 간식을 자주그리고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
하루 세끼 이외의 음식물 섭취는 아무래도 칼로리 과잉이 되므로 비만을 촉진시키게 된다.
 
4. 밤에 먹으면 살이 더 찐다똑같은 음식이라도 밤에 먹는 것이 더 살이 찌기 쉽다사람의 몸은 낮 동안은 교감신경의 작용이 활발하여 교감신경의 용을 억제하여 에너지를 축적한다따라서 같은 음식같은 양이라도 밤에 먹는 것이 훨씬 더 많이 지방을 몸에 축적시킨다.
 
5.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말라스트레스가 과식을 부른다라는 말도 있다따라서 먹는다 는 행동은 욕구불만을 만족시키거나 불안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다그래서인지 스트레스를 가진 사람들 중에는 먹는 것을 스트레스 해소의 수단으로 삼는 사람들이 있는데이것이 바로 과식에서 비만이라는 코스를 걷게 하는 지름길이다.
 
 
◈ 운동부족
운동부족이 되면 신체의 구조는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하는 대신 저장 에너지를 늘리도록 작용하여 자연스럽게 몸의 구석구석에 지방이쌓인다.
운동이 부족하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진다.
운동이 부족하면 인슐린 분비가 지나치게 왕성해진다.
운동이 부족하면 지방을 만드는 효소작용이 활발해진다.
운동부족은 지방을 분해하는 호르몬 분비를 막는다.
운동이 부족하면 근육조직이 감소된다.
 
 
◈ 유전
날씬한 부모를 둔 자녀들이 비만이 되는 확률은 10%정도인데 반해 부모 중 어느 한쪽이 비만한 경 우는 40%, 부모 모두가 비만한 경우에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5070%가 된다그만큼 비만의 원 인에 있어서 유전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가 없다.

이전글 24.10월 영양소식 및 식단안내(학생.교직원.학부형)
다음글 2024학년도 상반기 급식비 중 식품비 사용비율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