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진단평가 안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과학습 진단평가 홍보 자료


▣ 평가대상 : 초등학교 4 ~ 6학년, 중학교 1 ~ 3학년

▣ 평가일시 : 2009. 3. 31 (화)

▣ 평가교과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평가방법 : 표집학교, 비표집학교 동시 시행


  Q1  교과학습 진단평가란 무엇인가요?


ο 교과학습 진단평가는 학년 초에 학생들의 학력수준(출발점 행동)을 진단하    기 위한 평가입니다.

ο 즉, 학생이 어떤 교과, 어떤 영역이 부족한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을 지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ο 본래 각 학교별로 교사가 출제하여 실시하던 것을 ‘08년부터 업무경감 차    원에서 주관교육청이 출제한 문제를 각 시 ․ 도교육청이 공동으로 활용하    여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Q2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는 언제, 어떻게 제공되나요?


ο ‘09.4월 제공되는 판별프로그램에 학생 자료를 입력하면, 학생 개인별 평    가 결과가 산출됩니다.

ο 평가결과는 각 교과(하위영역)별로 2단계 성취수준(도달/미도달)이 제공되    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진단정보가 제공됩니다.


  Q3 진단 평가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ο 평가 결과는 학교에서 학생 지도를 위한 자료로 활용합니다.

ο 평가 결과, 부족한 교과 및 영역에 대해서는 학급담임 또는 교과담당 교사가    이미 보급한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충지도를 시행하게     됩니다.


  Q4 평가 결과는 공개하나요?


ο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는 교육청 및 국가에서 집계하거나 공개하지

  않습니다.


  Q5 교과학습 진단평가와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는 어떻게 다른가요?


ο 교과학습 진단평가와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비교

구 분

교과학습 진단평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주관

시도교육청

국가

평가결과

공개여부

미공개

(학생 개인에게만 통지)

지역교육청별 공개

(2011년부터 학교별 공개)

평가등급

도달/미도달

우수학력/보통학력/기초학력/기초학력미달

결과활용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국가가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지원 등 정책수립에 활용


자료 준비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