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준비중입니다.
교과학습 진단평가 홍보 자료
▣ 평가대상 : 초등학교 4 ~ 6학년, 중학교 1 ~ 3학년
▣ 평가일시 : 2009. 3. 31 (화)
▣ 평가교과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평가방법 : 표집학교, 비표집학교 동시 시행
Q1 교과학습 진단평가란 무엇인가요? |
ο 교과학습 진단평가는 학년 초에 학생들의 학력수준(출발점 행동)을 진단하 기 위한 평가입니다.
ο 즉, 학생이 어떤 교과, 어떤 영역이 부족한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을 지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ο 본래 각 학교별로 교사가 출제하여 실시하던 것을 ‘08년부터 업무경감 차 원에서 주관교육청이 출제한 문제를 각 시 ․ 도교육청이 공동으로 활용하 여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Q2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는 언제, 어떻게 제공되나요? |
ο ‘09.4월 제공되는 판별프로그램에 학생 자료를 입력하면, 학생 개인별 평 가 결과가 산출됩니다.
ο 평가결과는 각 교과(하위영역)별로 2단계 성취수준(도달/미도달)이 제공되 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진단정보가 제공됩니다.
Q3 진단 평가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
ο 평가 결과는 학교에서 학생 지도를 위한 자료로 활용합니다.
ο 평가 결과, 부족한 교과 및 영역에 대해서는 학급담임 또는 교과담당 교사가 이미 보급한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충지도를 시행하게 됩니다.
Q4 평가 결과는 공개하나요? |
ο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는 교육청 및 국가에서 집계하거나 공개하지
않습니다.
Q5 교과학습 진단평가와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는 어떻게 다른가요? |
ο 교과학습 진단평가와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비교
구 분 |
교과학습 진단평가 |
학업성취도 평가 |
시행주관 |
시도교육청 |
국가 |
평가결과 공개여부 |
미공개 (학생 개인에게만 통지) |
지역교육청별 공개 (2011년부터 학교별 공개) |
평가등급 |
도달/미도달 |
우수학력/보통학력/기초학력/기초학력미달 |
결과활용 |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국가가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지원 등 정책수립에 활용 |
자료 준비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