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수학교육 나눔학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나에게 빛이 되어준 수학 캠프 (1학년 이승연)
작성자 강일선 등록일 24.11.29 조회수 34
첨부파일

나에게 빛이 되어준 수학 캠프

1515 이승연

  나는 평소에 수학 공부법이 특별하게 따로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수학은 문제를 많이 풀면 풀수록 느는 과목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수학이 어려워질수록 이 방법으로는 수학 능력 향상에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수학을 효율적으로 잘하기 위해서는 수학학습법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여름방학을 하면서 학교에서 수학캠프에 참여할 학생을 모집해서 수학학습법 특강도 듣고 수학 공학도구 사용법도 배우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수학 캠프를 신청했다.

 

수학학습법 특강에서는 내가 평소 수학을 공부하면서 고민했던 것들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었다. 나는 내신 기간에 내신 대비 문제집을 풀어야 할지 기존에 풀던 문제집을 복습해야 하는지 항상 고민이었다. 결국에는 둘 다 풀다가 시간이 부족해  아무것도 끝내지 못하고  마음만 불안했다. 수학학습법 강사님은 질문에 대한 답을 명확하게 해주셨다. 기존에 풀던 문제집에서 틀린 문제를 복습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다른 친구들의 질문에 대한 답들을 들으면서 수학학습법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또 유형별 풀이 방법을 내비게이션에 비유해 설명해주셨다. 강사님은 내비게이션 없이도 수학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셨다. 그 말은 즉 유형별 풀이 방법을 외우는 것이 아닌 이해를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풀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학학습법 특강을 마치고 수학학습에 중요하게 활용되는 그래프와 도형을 그릴 수 있는 지오지브라 라는 프로그램을 설명 해 주셨다. 식을 입력하면 해당 도형과 함수가 그려지는 프로그램이다.  3차원 만들기도 할 수 있어서 수학 문제를 풀고 확인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학교에서 강의들 듣고 전주 한옥마을로 이동했다. 먼저 수학 산책을 했다. 한옥마을 안에서 수학적 개념이 적용된 것을 찾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머릿속에만 있었던 수학적 개념들을 현실로 가져올 수 있었다. 나는 주로 한옥에 적용된 수학적 원리를 찾았다. 우리 조상들의 수학적 지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학 산책을 마친 후 자유 시간을 가진 뒤 한옥마을 안에 있는 한옥 펜션에서 잠을 잤다. 족욕도 할 수 있었다. 족욕을 하며 친구들과 수학학습법과 오늘 들은 이야기를 나눴더니 어느새 밤이 되었다. 다음 날 택시를 타고 KBS 방송국으로 이동했다. KBS 방송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수학 산책을 진행했다. 한옥마을의 한옥은 과거에 만들어진 것이고 KBS 방송국은 현대에 만들어진 것인데 그 안에 담긴 수학적 원리는 거의 같았다. 수학은 역시 시대를 논하지 않는 완벽한 학문인 것 같다. KBS 방송국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수학 산책을 한 내용을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졌다. 내가 발견하지 못한 것들, 같은 것을 보고 어떤 다양한 수학적 원리가 적용되어있는지를 이야기했다.

 

 수학 캠프는 나에게 수학학습법과 평소 수학 시간에 배운 개념들을 현실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아직도 수학학습에 대한 두려움과 수학이 아무 쓸데 없는 과목이라는 생각이 들면 수학 캠프에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나중에 또 수학 캠프에 꼭 참여할 것이다.

이전글 통계 어디까지 알고 있니?
다음글 미국의 수학을 느끼다. (2학년 양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