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아황산 나트륨 바로 알기
작성자 국숙자 등록일 18.10.30 조회수 3940

아황산 나트륨란?

눈으로 보기에 아주 깨끗하고 하얗게 보이는 음식과 약간의 상처가 있고, 벌레가 있거나 벌레 먹은 재료 중 어떤 것이 좋을까요?

아황산 나트륨이란 탄산나트륨 또는 수산화나트륨을 물에 녹여서 이산화황과 중화시켜 얻는 무색의 결정으로 보통 껍질을 제거한 후 갈변하기 시작하는 도라지 혹은 감자 등에 상품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식품첨가물인 아황산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 아황산 나트륨은 어디에 들어 있나요? 
 아황산은 황(黃)을 포함하는 화합물로 자연계, 특히 식물체 중에 널리 분포합니다. 다양한 식품가공품이나 발효 식품에도 들어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공장의 매연을 통해 배출되는 아황산(가스)은 산성비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와인>                  <말린 과일*견과류>                              <절임류>

아황산을 사용하는 이유

아황산은 표백작용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다양한 목적으로 식품에 첨가 됩니다. 식품의 일부 성분이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해 변질되는 현상을 막는 항산화 물질이나 과일이나 채소를 말릴 때 일어나는 갈변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색깔이 있는 물질을 분해하여 희고 밝게 하는 표백효과가 있습니다.

식품의 일부 성분이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해 변질되는 현상을 막는 항산화작용을 나타냅니다.

과일이나 채소를 말릴 때 일어나는 갈변현상을 억제합니다.

미생물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포도의 가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잡균의 번식을 억제하여 포도주의 향미를 개선하고 빵이나 과자 반죽의 질감을 좋게 합니다.

❏ 아황산이 포함 된 식품을 먹을 땐 이런 점을 주의하세요!
   ▷ 천식 환자와 아황산 알레르기 환자는 보통 사람들에게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1일 허용 섭취량 이하의 아황산에 대해서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식 환자와 아황산 알레르기 환자는 아황산이 포함된 음식을 먹을 때 조심해야 하며, 만약 자신이 아황산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아황산을 포함한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 아황산이 식품에 들어 있는지 알아보려면 식품 표지(라벨)를 살펴보면 됩니다.
현재 국내에서 허가받은 아황산(염)은 다음과 같은 형태가 있습니다. 아황산이 첨가된 식품 표지(라벨)에는 다음과 같은 첨가물의 이름이 한 가지 이상 표기됩니다.
  ▷ 건조 과정에서 색이 변하는 현상은 막을 수 없습니다. 보기 좋은 건조과실이나 건조채소에는 표백제나 착색제가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이전글 11.5.~11.30. 학교급식 식재료 원산지 및 영양표시제
다음글 10월 영양소식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