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9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구분 | 기준 시수 | 운영 시수 | 증감 조정시수 (자,스)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
1 학기 | 2학기 (기본) | 2학기 (자유) | 1 학기 | 2 학기 | 1 학기 | 2 학기 | ||||||
교 과 (군) | 국어 | 442 | 391 | 17(자) | 68 | 68 | 51 | 68 | 68 | 68 | 68 | |
사회/ 도덕 | 사회 | 510 | 153 | 17(자) | 51 | 51 | 34 | 68 | ||||
역사 | 170 | 51 | 51 | 68 | ||||||||
도덕 | 170 | 34 | 34 | 34 | 34 | 34 | 17 | 17 | ||||
수학 | 374 | 357 | 17(자) | 68 | 68 | 51 | 68 | 68 | 51 | 51 | ||
과학/ 기술·가정/정보 | 과학 | 680 | 357 | 17(자) | 51 | 51 | 34 | 68 | 68 | 68 | 68 | |
기술·가정 | 255 | 17(자) | 34 | 34 | 17 | 51 | 51 | 51 | 51 | |||
정보 | 34 | 17 | 17 | |||||||||
체육 | 272 | 255 | 17(자) | 51 | 51 | 34 | 51 | 51 | 34 | 34 | ||
예술 | 음악 | 272 | 119 | 17(자) | 34 | 34 | 17 | 17 | 17 | 17 | 17 | |
미술 | 136 | 17 | 17 | 17 | 17 | 17 | 34 | 34 | ||||
영어 | 340 | 357 | 17(자) | 68 | 68 | 51 | 51 | 51 | 68 | 68 | ||
선택 | 한문 | 170 | 102 (택1) | 34 | 34 | 34 | 17 | 17 | ||||
생활외국어 | ||||||||||||
환경 | 34 (택1) | |||||||||||
진로와직업 | 17 | 17 | ||||||||||
보건 | ||||||||||||
교과 시수 합계 | 3,060 | 2890 | 136 | 510 | 510 | 374 | 510 | 510 | 493 | 493 | ||
자유 학기 활동 (교과/ 창체) |
주제선택 활동 | 인문사회(교과) | 170~ | 51 | 국17,사17,영17 | 51 | ||||||
탐구(교과) | 34 | 수17,과17 | 34 | |||||||||
교양(교과) | 17 | 기가17 | 17 | |||||||||
예술체육 활동 | 체육(교과) | 17 | 체17 | 17 | ||||||||
음악(교과) | 17 | 음17 | 17 | |||||||||
미술(교과) | ||||||||||||
진로탐색 활동 | 진로와직업(교과) | |||||||||||
진로체험(창체) | 34 | 자24,진10 | 34 | |||||||||
동아리활동 | 동아리활동(창체) | 17 | 동17 | 17 | ||||||||
학교스포츠클럽 | ||||||||||||
자유학기활동 시수 합계 | 187 | 187 | ||||||||||
창의적 체험 활동 |
자율활동 | 306 | 120 | 24(자) | 24 | 24 | 0 | 24 | 24 | 24 | 24 | |
동아리활동 | 55 | 17(자) | 7 | 17 | 0 | 7 | 17 | 7 | 17 | |||
봉사활동 | 30 | 10 | 0 | 0 | 10 | 0 | 10 | 0 | ||||
진로활동 | 50 | 10(자) | 10 | 10 | 0 | 10 | 10 | 10 | 10 | |||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합계 | 306 | 255 | 51 | 51 | 51 | 0 | 51 | 51 | 51 | 51 | ||
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 |
기존창체활용(~68) | 136 | ||||||||||
창체순증 | 102 | 17 | 17 | 17 | 17 | 17 | 17 | 17 | ||||
교과감축 | 34 | 34(체) | 17 | 17 | ||||||||
학교스포츠클럽 시수 합계 | 136 | 136 | 34 | 17 | 17 | 17 | 17 | 17 | 34 | 34 | ||
총 수업 시간 수 | 3,366 (자,스제외) | 3468 | 102 (순증) | 578 | 578 | 578 | 578 | 578 | 578 | 578 | ||
학기당 이수 과목 수 | ~8 | 8 | 8 | 8 | 8 | 8 | 8 | 8 |
구분 | 교과 및 창·체, 자유학기활동 시수 편성 현황 | 계 | |||||||||
---|---|---|---|---|---|---|---|---|---|---|---|
국어 | 사회 | 수학 | 과학 | 기술·가정 | 체육 | 음악 | 영어 | 동아리 | 창·체 (진로) | ||
전환 시수 | 17 | 17 | 17 | 17 | 17 | 17 | 17 | 17 | 17 | 34 | 187 |
활동 영역 | 주제선택 | 주제선택 | 주제선택 | 주제선택 | 주제선택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주제선택 | 동아리 | 진로탐색 |
요일 교시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기본교과(21시간) 교육과정재구성, 학생중심의 수업과 과정중심의 평가 자율과정 스포츠클럽 활동은 창체 동아리와 연계 운영 |
·토요스포츠대회 | ||||
2 | ||||||
3 | ||||||
4 | ||||||
5 | 주제선택 | 기본 교과 | 주제선택 | 예술체육 | ||
6 | 주제선택 | 예술체육 | 진로탐색 | |||
7 | 스포츠클럽 | 동아리 |
2. 교과 및 자유학기 활동 과정중심 평가 운영
과목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내용 | 평가방법 |
---|---|---|---|
국어 | 1. 1. 정보의 세계 | 단어의 형성 원리를 바탕으로 합성어와 파생어 구분 | 형성평가 및 조별 토의 평가 |
2. 2. 세상과 주고받은 글 |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감동을 주는 글쓰기 | 쓰기 과정 및 수필 완성도 평가 | |
3. 3. 문학과 비평 | 주어진 문학 작품을 근거를 들어 비평하는 글쓰기 | 쓰기 과정 및 비평문 완성도 평가 | |
4. 4. 생각의 나눔 | 국어 자음 체계와 모음 체계 설명하기 | 디베이트 수업 평가 | |
도덕 | 1. 사이버 윤리와 예절 | 사이버 범죄 유형과 컴퓨터 사용 수칙 만들기-활동지 | 활동 과정 및 활동지 평가 |
2. 이웃에 대한 배려와 협동 | 이웃 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찾고 해결 방법 알기 | 모둠별 발표 | |
3. 인간 존엄성과 인권 | 사회적 약자가 겪는 어려움을 알고 방안 알기 | 모둠별 발표 | |
4. 문화적 다양성과 도덕 | 우리 문화를 보편적 규범에 비추어 평가하기-활동지 | 활동 과정 및 활동지 평가 | |
사회 | 1. 개인과 사회생활 | 개인이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보고서 작성 | 보고서 발표 |
2. 사회의 변동과 발전 | NIE 수업을 실시하고 토론 | NIE 과정 및 발표 | |
3. 시장경제의 이해 | 수요와 공급법칙을 토대로 시장 균형 가격의 결정 원리 알기 | 모둠별 조사 및 발표 | |
수학 | 1. 통계 | 통계자료를 조별로 만들어 자료정리 및 발표 | 조별 발표 및 평가 |
2. 도형의 기초 | 도형 작도, 개념 형성 평가 | 도형 작도의 완성도 | |
3. 도형 전개도 | 정다면체 전개도를 작도하여 만들기 | 전개도의 작도 완성도 | |
과목 | 단원 |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내용 | 평가방법 |
과학 | 1. 분자운동과 상태변화 | 5. 기체의 온도, 압력과의 관계 탐구 실험 6. 물질의 상태변화와 열에너지 및 분자 운동 관찰 |
탐구 실험 과정 관찰 및 탐구 보고서 평가 |
2. 빛과 파동 | 7. 빛의 합성과 분산 탐구 실험 8. 거울과 렌즈를 통해 나타나는 상의 원리 및 관찰 9. 파동의 구분과 소리의 특징 탐구 실험 |
발표 수업 평가 탐구 보고서 평가 | |
기술 가정 | 1. 청소년의 발달 | 마음의 창 열기, 친구와 대화하기 | 동료 평가 |
2. 청소년의 성과 친구 | 너와 나의 우정 가꾸기, 모둠 토론 | 토론 과정 및 발표 평가 | |
3. 문제 해결과 발명 | 제3각법으로 표현, 발명 기법 | 발명 아이디어 발표 | |
음악 | 1. 악기 연주 | 바른 자세와 정확한 주법으로 악기 연주 | 악기 연주법 실기 평가 |
2. 음악 감상 | 다양한 시대의 음악을 감상하고 느낌 표현 | 보고서 발표 | |
3. 가곡의 향기 | 우리 가곡 배우고 부르기 | 발표 평가 | |
미술 | 1. 공간지각능력 | 상감기법을 이용한 공간감, 조형감 이해 및 작품 만들기 | 만드는 과정과 작품평가 |
2. 의복 디자인 | 다양한 디자인의 표현한 작품 만들기 | 만드는 과정과 작품평가 | |
3. 감상 | 작품에 대한 이해 작성 및 발표 | 발표 평가 | |
체육 | 1. 경쟁 스포츠의 신체표현 | 경쟁 스포츠의 기초와 심화 활동 평가 | 기능 실기 평가 |
2. 스포츠 예절 익히기 | 경쟁 스포츠의 개념 특성 및 가치 이해 표현 | 기능 실기 평가 | |
영어 | 1. Yuri’s New Hobby. | 다양한 취미활동 표현하고 말하기 | 말하기 평가 |
2. Be a Good Internet User | 인터넷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토의 | 조별 발표 및 평가 | |
3. Enjoy Korean Culture | 다양한 우리문화 소개 조별 협동 학습 | 조별 발표 및 평가 | |
한문 | 1. 성어로 세상 일기 | 고사 성어를 읽고 고사 성어를 활용한 문장 완성 | 모둠 발표 평가 |
2. 오래된 삶의 나침반 | 속담을 이해하고 한중일 문화 알기 | 동료 평가 | |
3. 글로 그린 그림 | 한시 작품의 의미를 알고 감상하기 | 서술형 평가 |
영역(시간) | 담당(전환) | 프로그램명 | 평가 |
---|---|---|---|
진로탐색활동 (34) | 조○○(창·체진로) | 자존감향상 진로코칭 | 자유학기 프로그램 활동을 과정을 중심으로 담당 교사가 수시로 관찰한 활동 내용, 참여도, 흥미도 등을 학생의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체크하고 작성하여 입력한다. |
주제선택활동 (102) | 김○○(사회) | ||
김○○(수학) | 창의 목공 및 입체의 세계 | ||
조○○(과학) | 창의 목공 및 요리로 만나는 과학 교과서 | ||
진○○(영어) | |||
최○○(기술·가정) | 교양 있는 삶을 위한 체험 활동 | ||
조○○(국어) | 시가 있는 캘리그라피 | ||
예술·체육활동 (34) | 이○○(체육) | 네트 및 필드형 신체 활동 | |
정○○(음악) | 음악으로의 여행 | ||
동아리활동 (17) | 2, 3학년 연계 운영 (창·체동아리) | 7개 프로그램 운영 | |
계(187) | 8명 | 10개 프로그램 |
순 | 주제 | 교과 | 내용 | 시기 | 비고 |
---|---|---|---|---|---|
1 | 과학송 제작하기 | 과학 | · 물질의 상태 변화, 빛과 파동 과학송 발표 | 11주 | 융합 수업 |
음악 | · 노래 선정 및 가사를 만들기 | 9주 | |||
정보 | · 파워포인트 작성 및 동영상 제작 | 10주 | |||
2 | 영미권 문화 체험 | 영어 | · 할로윈데이 영미권 문화 체험 | 14주 | 협력 수업 |
기술가정 | · 크림파스타 만들기 | 15주 | |||
국어 | · 축제 및 여행에 관한 경험담을 써보기 | 15주 | |||
미술 | · 페이스페인팅 하기 | 15주 |
3. 자유학기 활동 운영 계획
자유학기 활동 | 진로탐색활동 | 주제선택활동 | 예술·체육활동 | 동아리활동 | 계 |
---|---|---|---|---|---|
주당 운영 시수 | 2 | 6 | 2 | 1 | 11 |
운영 프로그램 수 | 1 | 6 | 2 | 1 | 10 |
강사 채용 계획(명) | 1 | 3 | 0 | 0 | 4 |
연번 | 프로그램 | 운영시간 | 개요 |
---|---|---|---|
1 | 자존감향상 진로코칭 |
주 2시간 | ·자아존중 이해 활동- 미니북 만들기 ·가치를 발견하는 능동적인 삶의 탐색 활동 ·자존감 up 향상 프로그램 활동 및 성공적인 진로비전 프로젝트 활동 |
2 | 과학진로 탐색캠프 |
9월 둘째 주 전일 |
·전라북도과학원 방문 ·과학진로체험(지진체험, 기상 및 천문 통합 활동) 프로그램 |
3 | 진로직업체험 | 9~11월 4시간 |
·자기 이해에 기초한 체험활동 기획 ·체험터 발굴 및 탐색, 매칭, 진로체험 실시 및 평가 |
차시 | 프로그램 내용 | 프로그램 세부 내용 | 담당교사 |
---|---|---|---|
1 | 진로 직업 체험 | 나를 디자인 하라!!(1) | 외부강사 및 조○○ |
2 | 나를 디자인 하라!!(2) | ||
3 | 진로 직업 체험 |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쿠킹스토리!!(1) | |
4 |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쿠킹스토리!!(2) | ||
5 | 자아존중감 이해 활동 | 나를 소개하는 광고 만들어 보기 | |
6 | 내안의 자존감을 세우자!! | ||
7 | 가치를 발견하는 능동적인 삶의 탐색 활동 |
나의 가치를 알자!! | |
8 | 나의 성격 유형을 알자!! | ||
9 | 자존감 up 향상 프로그램 활동 | 자존감 향상 집단 보드게임 | |
10 | 나의 자존감 up | ||
11 | 성공적인 진로비전 프로젝트 활동 | 직업 가치관 이해 활동 | |
12 | 나를 표현하는 힘-스피치 | ||
13 | 과학진로탐색캠프 | 찾아가는 현장직업체험(1) | |
14 | 찾아가는 현장직업체험(2) | ||
15 | 찾아가는 현장직업체험(3) | ||
16 | 자유학기 작품 전시 및 시상 | 자유학기제 작품 전시 및 관람, 시상, 총평 캘리그라피 5,000원*8명=40,000원 입체의 세계 1, 2, 3위 팀 80,000원 영어 스토리 북 10,000원*4명=40,000원 사회야 놀자!! 10,000원*3명=30,000원 |
|
17 |
프로그램명 | 인문영역 | 탐구영역 | 교양영역 | ||
---|---|---|---|---|---|
운영요일 | 월 5, 6, 7교시 | 목 5, 6교시 | 화 6교시 | ||
프로그램 | 영어 스토리 북 | 캘리그라피 | 사회야 놀자!! | 창의 목공 | 나의 교양 수업 |
주당운영시간 | 격주 2시간씩*1일=2시간 | 1시간씩*1일=1시간 | 2시간씩*1일=2시간 | 1시간씩*1일=1시간 | |
운영 시수 총합 | 17주*3시간=51시간 | 17주*2시간=34시간 | 17주*1시간=17시간 |
연번 | 영역 | 프로그램명 | 주요 내용 | 담당교사 |
---|---|---|---|---|
1 | 인문 | 시가 있는 캘리그라피 | 켈리그라피로 아름다운 시 완성하기 |
조○○ 및 외부강사 |
2 | 영어로 스토리 북 만들기 | 영어 그림책을 북 아트로 완성하기 |
진○○ 및 외부강사 | |
3 | 사회야 놀자!! | 스스로 탐구하며 즐기는 사회 수업 |
김○○ | |
4 | 탐구 | 창의 목공과 요리로 만나는 과학 교과서 |
목공과 요리에 숨어 있는 과학 찾기 |
조○○ 및 외부강사 |
5 | 창의 목공과 입체의 세계 | 목공과 입체를 통한 공간 개념 익히기 |
김○○ 및 외부강사 | |
6 | 교양 | 다양한 활동을 통한 교양 체험 | 교양을 쌓는 체험 활동 | 최○○ 및 외부강사 |
프로그램명 | 주요 내용 | 운영시간 | 담당교사 |
---|---|---|---|
네트 및 필드형 신체 활동 | 킥런볼 및 탁구 등 신체 활동 | 주1시간*17주=17시간 | 이○○ |
음악으로의 여행 | 음악활동: 컵타, 붐웨커, 시험관 플루트 | 주1시간*17주=17시간 | 정○○ |
연번 | 프로그램명 | 주요 내용 | 담당교사 | 인원 | 비고 |
---|---|---|---|---|---|
1 | 고전 영화 감상반 | 고전 영화 감상 | 최○○ | 소규모 학교로 2, 3학년과 주 1회 통합 운영 |
|
2 | 더 지니어스 반 | 보드를 통합 창의성 개발 | 조○○ | ||
3 | 바둑 반 | 바둑 기본 원리 습득 | 김○○ | ||
4 | 배드민턴 반 | 배드민턴 기초 익히기 | 이○○ | ||
5 | 역사 탐구 반 | 우리나라 역사 바르게 알기 | 김○○ | ||
6 | 영어 소설읽기 반 | 영어 드라마를 보면서 영어 익히기 | 진○○ |
4. 고사 기간 활동 계획
주간 | 월 | 일 | 프로그램 | 비고 |
---|---|---|---|---|
중간고사 | 10월 | 10일 | 진로 · 직업 체험(VR체험, 도자기, 레일바이크) | 전주 일원 |
11일 | 진로 · 직업 체험(마술사, 제과제빵) | |||
12일 | 진로 · 직업 체험(약선 비빔밥, 건강주스, 비누) | 가인교육농장 | ||
기말고사 | 12월 | 6일 | 진로 · 직업 체험(켈리그라피를 이용한 소품 만들기) | 교내 |
7일 | 진로 · 직업 체험(영어 북 스토리 만들기) | |||
8일 | 진로 · 직업 체험(오븐을 이용한 파티쉐 체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