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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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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공개
작성자 김미옥 등록일 21.11.26 조회수 519

2022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공개

전주서원초등학교

1. 목적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검정(인정)심사에 합격한 교과용도서를 전시하여 공정한 소개의 기회를 부여하고, 교과 및 학년 담당 교사 협의회의 충분한 사전 검토 및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공정하고 객관적인 교과용도서 선정을 하고자 함

2. 방침

. 검정(인정)도서 선정은 각 교과협의회의 추천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확정한다.

. 검정(인정)도서 선정 과정에서 투명성이 보장되도록 개인별 검정(인정)도서 선정기준 평가표, 추천의견서, 심의 의견서, 회의록 등 제반 관련 자료를 기록보관하고, 선정 경위 절차를 공개한다.

. 검정(인정)도서 선정의 전문성, 공정성 및 객관성을 확보하여 교직원 간 또는 교직원과 학교운영위원 간의 불신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3.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4단계 : 확정

[학교장]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을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선정 도서 최종 확정

 

4. 선정 단계별 방법

. 1단계 : 추천 (2021.9.30()까지)

1) 검정(인정)도서 선정기준 평가표 작성 및 평가 방법 결정

<1차 협의회 : 2021. 09.14(), 각 교과별 3인 총 12인 참석>

각 교과 선정위원 교사들이 교과용도서 선정을 위한 학교단위의 선정기준 평가표(서식1)의 평가내용 항목 및 항목별 점수 작성

평 가 기 준

평 가 항 목

항목별 점수

학습내용선정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학습내용조직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20

교수학습활동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20

학습평가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20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20

합 계

100

2) 검정(인정)도서 선정기준 평가표를 기초로 한 교과용도서 심사(개별)

각 교과 선정위원 교사들이 작성한 선정기준표를 바탕으로 교과용도서의 수준, 특징 및 장단점을 비교검토하여 교과용도서를 심사, 선정기준 평가표(서식1)의 점수 및 등위 등을 기록

3) 검정(인정)도서 선정기준 평가 일람표, 추천 의견서 작성

<2차 협의회 : 2021.9.30(), 각 교과별로 3인 참석>

각 교과 선정위원들의 선정기준 평가표를 토대로 검정(인정)도서 선정기준 평가 총괄표(서식2)를 작성. 작성자는 교과협의회 소속교사, 확인자는 교과협의회 대표교사로 함

각 교과별 대표교사는 추천 검정(인정)도서 및 추천 의견서(서식3)를 작성하여 교감의 확인을 받은 후 교과용 도서 담당부서로 제출

담당 부서에서는 교과별로 교과협의회 등의 의견서를 수합하여 선정심의() 작성, 학교장은 선정심의()을 첨부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소집요구

선정심의()에 발행사 운영난 등으로 재주문이 필요할 경우 학교운영위원회를 별도 개최하지 않고 차순위 도서로 자동 확정할 수 있다는 사항 명기

4) 관련 자료 보관

개인별 선정기준 평가표, 평가 총괄표, 회의록 등 관련 자료는 교육과정 개정 등으로 새 교과용 도서를 선정할 때까지 보관

 

. 2단계 : 심의 (2021.10.14(목)까지)- <2021.10.06(수) 실시, 총 8인 참석>

학교운영위원회는 추천된 검정(인정)도서를 심의하고, 순위를 정하여 학교장에게 통보

심의 절차에 따라 추천된 검.인정도서의 평가기준 및 절차 등의 타당성, 공정성 등을 심의

필요한 경우 해당 교과협의회 등의 대표교사의 설명을 청취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결과가 원안과 다를 경우 심의의견서(서식4)를 별도 작성하여 회의록에 첨부

교과용도서 선정관련 이해관계자(저작자, 발행사, 대리점 관계자 등)는 학교운영위원이라도 교과용도서 선정 심의에 참여할 수 없음

 

. 3단계 : 확정 (2021.10.18(월)까지) - <2021.10.18(월) 확정>

학교장은 학교운영위원회가 정한 심의 결과를 존중하여 선정

심의 결과와 다르게 시행하고자 하는 경우, 이를 학교운영위원회와 관할 교육지원청에 서면으로 보고

              교과목

학년

수학

사회

과학

보건

3-4학년

아이스크림 미디어

아이스크림 미디어

아이스크림 미디어

5학년

와이비엠

 

. 제4단계 : 주문 (2021.10.20(수)까지) - <2021.10.19(화) 주문>

학교의 교과용도서 업무 담당자는 NEIS 등을 통하여 차년도 사용 예정 교과용도서의 물량을 파악 후 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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