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을 위한 인권과 아동권리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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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박권영 | 등록일 | 17.07.03 | 조회수 | 17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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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자녀들의 교육과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학부모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인권 및 아동권리에 관한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고 자녀교육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 아동권리의 이해 우리 사회가 아동의 권리라는 개념을 고려한지는 실상 얼마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사회적 약자로서 사회에서 돌봄을 받는 존재일 뿐 주체적인 위치로 자리 잡지 못하고 지내온 아동이 성인처럼 권리가 있는 인격체라는 것을 인정한 것은 1989년 국제연합에서 아동의 권리에 대한 협약을 만장일치로 채택하면서 인식되었습니다. 1. 아동은 기본적인 인권을 가진다. 2. 아동은 약자를 위한 권리를 누린다. 3. 아동은 발달 시기적 특징을 고려한 권리를 갖는다. 4. 아동은 권리를 누리기 위한 권리를 가진다. ▶ 아동 권리의 필요성 1. 아동은 그 자체로 독립된 인간 존재로 보는 인식이 미약하기에 개선해야 한다. 2. 아동은 부모의 요구 및 이익과 다른 요구 및 이익을 가질 수 있는 존재이다. 3. 아동은 필요할 때 국가의 개입으로 보호를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4. 아동은 아동이라는 이유로 권리의 제약을 받아서는 안 되는 존재이다. 5. 아동은 세계인권선언과 아동권리협약에서 밝힌 모든 권리를 향유하는 주체적인 존재다. ▶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의 인권존중 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친인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인권에 관심을 갖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될 때 우리 어린이들이 더욱 밝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으리라 믿고 학교에서도 어린이들의 인권교육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상 우리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 도덕성을 길러주기 위한 부모의 올바른 훈육법 □아이에게 선태의 기회를 줌으로써 도덕적 갈등 해결 능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선택의 기로에 설 때 정직을 우선으로 하는 선택을 하게 하고, 그 선택에 대해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부모의 본보기로 자연스럽게 도덕성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말로는 도덕성을 강조하지만 정작 부모가 아이 앞에서 도덕적이지 못한 행동을 하게 된다면 아이는 혼란스러워 합니다. 부모의 도덕적 본보기가 필요합니다. □무조건적인 칭찬보다는 과정을 살펴가며 잘한 점을 칭찬해야 합니다. 결과만 칭찬하면 위험합니다. 칭찬을 받기 위해 부정한 방법을 쓸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 결과만 칭찬하면 아이가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좌절하기 쉽습니다. □잘못은 묵인하지 말고 지적하여 고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잘못을 묵인하여 그 잘못이 반복되면 점차 도덕성이 낮아집니다. ▶ 우리아이의 인권 지수는? 부모님께서 체크 해 봅시다.
2017. 7. 3. 전주서원초등학교장 박 영 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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