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 목적 및 근거 ○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실태 및 관련 인식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학교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고 정책 수립 시 활용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제11조 및 동법시행령 제9조 (법 제11조) 교육감은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연 2회 실시하여야 함 (영 제9조) 교육부장관과 협의하여 다른 교육감과 공동으로 실시할 수 있고, 교육 관련 연구․조사기관에 위탁할 수 있음 □ 조사 개요 ○ 주관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전국 시․도교육감 위탁) ○ 일정 : 9.14(월)9:00 ~ 10.23(금)18:00 (기간 중 24시간 참여 가능) ○ 대상 : (학생)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 전체(학부모) 표집조사 대상 학교의 희망 학부모 ※ 학교의 업무부담을 고려하여 표집조사로 실시, 전국 약 586개 학교(초 207, 중 190, 고 189)의 학부모 자율 참여 ○ 참여 방법 : 온라인 조사,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survey.eduro.go.kr) ○ 결과 공개 : 학교정보공시 사이트(www.schoolinfo.go.kr)에 학교별로 공시('15.11)
< 학교폭력 실태조사 추진 체계 > Ⅱ 조사문항 및 예방교육 콘텐츠 □ 조사문항 ❖ 조사 연속성 유지 및 시계열 분석을 위해 조사내용을 동일하게 유지 ○ (학생) 피해․가해․목격 경험, 예방교육 효과 등 - 피해경험 : 유형, 빈도, 시간, 장소, 피해 후 생각, 미신고 사유 - 가해경험 : 유형, 방법, 가해 이유, 중단 사유 - 목격경험 : 목격 후 행동, 모른 척한 이유 - 주관식 신고 문항 : 피해 또는 목격 경험에 대해 서술 응답 ○ (학부모) 학교폭력의 심각성 및 원인, 예방교육 수요 등에 대한 인식 조사 □ 예방교육 콘텐츠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교육용 콘텐츠를 제공하여 조사 참여를 통한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 ‘15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인식 제고 및 교육 필요성이 높은 내용으로 구성 ※ 스토킹 등 은밀한 학교폭력 문제도 ‘나’의 작은 용기와 행동으로 해결 가능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캐릭터, 에피소드 및 제작기법을 도입하여 조사 참여도와 예방교육 효과 제고 - 초등․중등용으로 구분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조사 실시 전에 배포하여 실태조사 참여 안내 및 교육․연수 자료로 활용 ※ 초등은 피해·가해·목격 학생의 일기 형식으로, 중등은 웹툰 형식으로 제작 Ⅲ 온라인 조사 운영 □ 조사 참여 원칙 준수 ○안정적으로 조사가 운영될 수 있도록 조사 실시 가이드라인 준수 조사 실시 가이드라인
개별 온라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되, 가정에서 참여하기 어려울 경우 조사 기간 중 학교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
☞ 단, 응답 비밀 보장 및 자율 참여 원칙 준수를 위하여 개별 참여 환경 제공 ▪ 개별 참여 환경 제공 방안 ▪
① 개별참여가 보장되도록 독립 공간 마련 ② 응답 내용이 노출되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 확보 및 조사 시작(종료) 시간 일치 ③ 서술형 응답시간 등을 고려하여 학생별 충분한 조사참여 시간 제공 ④ 학부모 등 자원봉사 인력을 활용하여 조사 참여 과정 모니터링 권장 ※ 응답 내용이 노출될 수 있는 공개적 조사, 같은 반 학생들이 모여 동시에 조사에 참여하는 단체조사 등은 지양 ○조사 기간 중 시․도교육청별 지원반을 구성하여, 실태조사 참여 및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에 대한 합동 모니터링 및 현장점검 실시 ※ 불편사항 문의 및 신고 : 콜센터 1544-0079 / 전자우편 survey@moe.go.kr ○조사화면을 반투명하게 처리하여 응답 비밀 보장 등 조사 참여 원칙 준수 지원 ※ 주변 환경에 맞추어 응답자가 화면 투명도 조절 가능 □ 온라인 조사 참여 방법 ○별도 회원 가입 없이 인증번호 확인 후 조사 참여 -설문조사 시 대상을 식별하는 개인정보(학년, 반, 이름, IP주소 등)는 저장하지 않고, 인증번호를 무작위로 부여하여 익명성 보장 ※ 담임교사가 나이스 업무 프로그램을 통해 인증번호 출력 후 배포 ※ 총 10회까지 부여 : 인증번호 분실로 인한 미참여, 중복 참여, 학생 이외 참여 방지
○다양한 학생 및 학교 여건별 맞춤형 참여 방법 제공 - (시각장애 학생) 일반학생과 동일한 방법으로 조사 참여하도록 웹 접근성* 기술 적용 *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신체적‧기술적 여건과 관계없이 웹사이트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권리 - (다문화가정 학생) 개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국어 지원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태국어 등 - (학적 변동 학생) 미참여 방지를 위해 학적 현행화 기능 운영 - (나이스 미사용 학교) 일반학교와 동일한 방법으로 조사 참여하도록 나이스 미사용교 통합관리시스템 운영 ○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 자체에서 콘텐츠가 재생되도록 웹표준안(html5)을 적용하여 조사 참여 편의성 제고 * 마이크로소프트(社)의 인터넷익스플로러(9 이상), 애플(社)의 사파리 등
□ 온라인 조사 운영 지원 ○ (실시 전) 안정적 시행을 위한 시스템 성능 점검․파일럿 테스트 실시, 교육청․학교․학생별 온라인 조사 매뉴얼 제공 ○ (실시 중) 시・도교육(지원)청별․학교별 조사 참여현황 등 통계 현황 실시간 제공 ○ (실시 후) 단위 학교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 대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하여 문항별 응답률 통계 등 조사 결과 제공 - 불성실 응답 등 응답오류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능 시범운영 - 피해 유형․장소 등 피해경험 관련 문항에 대한 교차분석 기능 강화 ○ (불편사항 문의 및 신고) 조사 기간 중 중앙 콜센터(1544-0079) 및 전자우편(survey@moe.go.kr) 운영 - 운영 시기 : 9.14~10.23, 8:30~20:00 (주말 및 공휴일 8:30~18:00) ※ 조사 전 콜센터 운영 : 9.7~9.13, 8:30~18:00 ※ 시․도교육청 담당자용 및 시각장애 학생 상담 전용회선 별도 지원
□ 온라인 조사 참여 방법 ○별도 회원 가입 없이 인증번호 확인 후 조사 참여 -설문조사 시 대상을 식별하는 개인정보(학년, 반, 이름, IP주소 등)는 저장하지 않고, 인증번호를 무작위로 부여하여 익명성 보장 ※ 담임교사가 나이스 업무 프로그램을 통해 인증번호 출력 후 배포 ※ 총 10회까지 부여 : 인증번호 분실로 인한 미참여, 중복 참여, 학생 이외 참여 방지 ○다양한 학생 및 학교 여건별 맞춤형 참여 방법 제공 - (시각장애 학생) 일반학생과 동일한 방법으로 조사 참여하도록 웹 접근성* 기술 적용 *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신체적‧기술적 여건과 관계없이 웹사이트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권리 - (다문화가정 학생) 개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국어 지원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태국어 등 - (학적 변동 학생) 미참여 방지를 위해 학적 현행화 기능 운영 - (나이스 미사용 학교) 일반학교와 동일한 방법으로 조사 참여하도록 나이스 미사용교 통합관리시스템 운영 ○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 자체에서 콘텐츠가 재생되도록 웹표준안(html5)을 적용하여 조사 참여 편의성 제고 * 마이크로소프트(社)의 인터넷익스플로러(9 이상), 애플(社)의 사파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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