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의 하루 일과 | ⁍등원(인사나누기, 발열체크, 건강 체크) ⁍스스로 할 일(옷, 가방, 신발 정리) ⁍책 사랑 활동(매일 책 읽고 책 제목 쓰기/ 100권 도전!) ⁍자유 놀이(정리정돈) ⁍오전 간식(화장실 다녀오기, 손 씻기), 책사랑 활동 ⁍실외 놀이(운동장, 산책, 2층 대근육활동실, 강당 활용) ⁍점심 식사(발열체크, 손 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양치, 책사랑 활동 ⁍방과후 과정으로 전이 (발열체크, 자유놀이, 특성화 프로그램, 간식, 귀가) ※ 발열체크는 코로나 19 종식 전까지 매일 등원 시, 점심 식사 전, 방과후 시간 3회 이루어집니다. ※ 안전, 기본생활 습관 교육은 매일 수시로 이루어집니다. ※ 오전 간식은 자유놀이 시간 중에 이루어집니다.(놀이 흐름에 방해되지 않기 위함) ※ 실외놀이는 미세먼지가 있는 날은 실내 활동실에서 이루어집니다. |
놀이를 통해 배우는 유아 | ⁍유아는 다양한 놀이 환경(놀잇감, 친구, 곤충, 식물, 날씨, 특이한 것 등)과 만나는 순간 흥미와 관심이 자발적으로 생성됩니다. ⁍유아의 흥미와 관심은 스스로 놀이를 주도하고, 몰입하게 만듭니다. ⁍ 충분한 놀이 시간 속에서 자유롭게 참여하고 경험하는 그 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납니다. |
유아 놀이의 배움을 지원하는 교사 | ⁍교사는 유아가 충분히 놀이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2시간 이상)과 실,내외 환경 조성, 놀이자료, 상호작용을 제공합니다. ⁍교사가 계획한 활동이 아닌, 유아의 놀이 속에서 흥미와 관심이 반영된 활동이 수업이 되며 놀이의 확장을 위해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