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 목적
1) 사회구조 변화 등에 따른 질 높은 맞춤형 방과후 과정 운영
2) 방과후 과정 운영으로 유아의 정서발달 및 행복감 증진
● 추진 방향
1) 유아의 신체적·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하루의 교육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2) 방과후 과정은 요일별 중점 활동과 특성화 활동 중심으로 운영한다.
● 운영 내용
-
1) 방과후 과정 연간 교육계획은 학기 중에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
2) 방학중 방과후 과정 운영은 별도의 놀이주제를 선정하여 운영
3) 운영시간
가) 학기중 운영시간은 13:30~18:00, 방학중 운영시간은 09:00~17:00까지 운영
나) 보호자의 동의하에 8시간 이상으로 운영하되 1시간 이내에서 방과후 이용시간 조정 가능
4) 운영기간
가) 공휴일 (토요일 포함) 및 방학중 방과후 휴업일 제외한 232일 운영함
나) 미운영: 개교기념일, 재량휴업일, 졸업·수료식일
(단, 재량휴업일은 희망 수요 조사 후 희망자에 한하여 운영 가능함)
5) 일과운영
가) 학기 중시 간 활 동 절 차 활 동 내 용 13:30∼14:00 ․방과후 활동 안내 ․유아 건강 및 출석확인
․오후 일과 소개하기14:00∼16:00 ․특성화 및 중점활동
․간식 및 휴식․연령별 특성화 및 중점활동
․간식지도16:00∼17:00 ․자유놀이
․정리정돈 및 귀가지도․자유놀이
․귀가 및 통학버스 탑승 지도17:00 ~ 18:30 ․방과후과정 연장돌봄, 귀가지도 ․자유놀이, 개별 귀가지도 시 간 활 동 절 차 활 동 내 용 08:30∼09:00 등 교 ․유아 맞이하기 및 건강상태 확인 09:00∼10:00 자유놀이 ․자유놀이 10:00∼10:30 정리정돈 및 간식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간식 예절 지도, 간식 먹기10:30∼11:50 대·소집단 활동 ․이야기 나누기/ 동화/ 신체활동
․미술/언어/음악활동 등11:50∼14:00 점심과 휴식
바깥놀이 및 대근육 활동․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식사 예절 지도, 점심 먹기, 이 닦기
․바깥놀이 및 대근육 놀이14:00∼16:00 방과후 특성화활동
간 식․특성화 활동 및 중점활동
․손 씻기, 간식 예절 지도, 간식 먹기
(시차에 따른 각반 활동)16:0∼17:00 자유놀이
및
귀가․자유놀이
․교실 정리 정돈
․휴식 및 귀가 통학버스 탑승 지도
가) 연령별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나) 요일별 교육활동은 주요활동 외에 교육과정 생활주제와 관련된 활동으로 계획하되 발달단계와 흥미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월 화 수 목 금 방과후특성화
(유아영어)방과후특성화
(유아음악)방과후중점활동
(유아코딩)방과후특성화
(유아체육)방과후중점활동
(창의놀이미술)
7) 간식 및 급식종 류 내 용 비고 간식 -1일 오전, 오후 2회 제공 급식 -학기중 : 초등학교 위탁급식
-방학중 : 계약체결 된 식당에서 배달급식(매식)
● 기대효과
보육 및 특성화 교육과 중점 활동을 함께 실시함으로써 유아의 정서적 안정과 다양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