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로 초록을 담다.
1. 목표
- 가. 기후 위기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 알고, 지구를 보호 할 수 있는 약속을 지켜본다.
- 나. 동식물이 살아가기에 좋은 환경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생명체로 소중히 여긴다.
- 다. 텃밭 활동을 통해 자연에 대한 생태 감수성을 높인다.
2. 방침
- 가. 매월 1가지 활동 분야를 선정하여 학급 실정에 맞는 놀이를 계획한다.
- 나. 지구를 살리는 하루 활동은 하루 일과 중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 다. 실천하여 습관화가 될 수 있도록 한다.
3. 추진 계획
가. 추진 내용
활동명 | 추진 내용 |
---|---|
지구를 살리는 하루 | * 유치원 하루 일과 중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실천하기 (유치원, 자유놀이& 바깥놀이, 맛있는 급식과 간식, 화장실에 가요) |
지구를 살리는 놀이 | * 아이들의 생각 나누기- 놀이 실행- 놀이 정리 (기후위기, 탄소 중립, 신재생에너지, 재활용 재사용) |
지구를 살리는 생태 활동 | * 식물들의 1년의 변화과정 살펴보며 식물들을 아껴주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실천하기 (흙과 식물 만나기, 사계절 식물관찰하기, 물주기, 마음표현하기) |
함께하는 산책 | * 자연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알기 * 생태공원에서의 다양한 동식물 만나기 |
나. 월별계획
월 | 활동 분야 | 놀이명 | 비고 |
---|---|---|---|
4 | 지구를 살리는 생태 활동 | 흙과 식물 만나기 사계절(봄) 식물관찰하기 | ★ 함께하는 산책 |
5 | 지구를 살리는 놀이 (기후 위기) | 푸른 산을 만들어요 | ★ 함께하는 산책 |
6 | 지구를 살리는 놀이 (탄소 중립) | 나무가 정말 숨을 쉬어요? | ★ 함께하는 산책 |
7 | 지구를 살리는 생태 활동 | 사계절(여름) 식물관찰하기 | |
9 | 지구를 살리는 놀이 (신재생에너지) | 바람에도 힘이 있어요 | ★ 함께하는 산책 |
10 | 지구를 살리는 놀이 (재활용재사용) | 플라스틱 분리수거 챌린지 | ★ 함께하는 산책 |
11 | 지구를 살리는 생태 활동 | 물주기, 마음표현하기 사계절(가을) 식물관찰하기 | ★ 함께하는 산책 |
문해력과 함께 떠나는 상상놀이터
1. 목표
- 가. 문해력 영역을 키울 수 있는 그림책으로 유아들의 문해력을 키운다.
- 나. 다양한 놀이와 연계하여 유아들의 상상력을 키운다.
2. 방침
- 가. EBS 문해력 유치원 프로그램 내용을 참고하여 학급의 실정에 맞게 계획한다.
- 나. 매월 1권의 그림책과 말놀이 동시집을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계획한다.
3. 추진 계획
월 | 그림책 | 놀이명 | 관련 문해영역 |
---|---|---|---|
4 | 알과 암탉 | * 나의 이야기 만들기 * 그래픽 오거나이저에 표현하기 |
* 수용어휘력 * 소근육운동/기초읽기, 쓰기 |
5 | 블록친구 | * 폴짝폴짝 개구리 경주 * 자모 블록으로 그림 그리기 |
* 소근육운동 * 기초쓰기 |
6 | 놀이터 | * 자연물로 글자 만들기 * 야외분필로 그림글자 그리기 |
* 소근육운동 * 소근육운동/기초읽기,쓰기 |
7 | 기차 ㄱㄴㄷ | * 같은 소리 단어블록과 모형 기차에 싣기 * 색종이로 글자 오리기 |
* 어휘력, 음운론적 인식, 기초쓰기 * 소근육운동, 기초읽기 |
9 | 김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 |
* 재미있는 내 별명 짓기 * 신체로 이름쓰기 |
* 어휘력(합성어) * 기초 읽기, 쓰기 |
10 | 도서관에 간 사자 | * 작가 사인회 놀이 * 도서관 사서 놀이 |
* 음음론적 인식 * 소근육운동/기초읽기,쓰기 |
11 | 고민식당 | * 나의 음식 소개하기 * 초대장 만들기 |
* 어휘력, 기초읽기 * 이야기 이해력, 소근육 운동, 기초쓰기 |
매달 | 말놀이 동시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