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대상교과서: 2026학년도 5,6학년 < 수학, 수학익힘, 사회, 사회과부도, 과학, 실험관찰, 영어, 음악, 미술, 체육, 실과 > 교과서 및 지도서 나. 선정 방법 및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다. 추천 검정 교과용 도서 목록 교과 | 순위 | 5학년 | 6학년 | 비고 | 수학 (수학익힘) | 1순위 | 천재교과서(한대희) | 천재교과서(한대희) | -운영위원회 심의 후 발행사 운영난 등으로 재주문(선정)이 필요한 경우 학교운영위원회를 별도로 개최하지 않고 차 순위 도서로 자동 확정함. | 2순위 | 천재교과서(박만구) | 천재교과서(박만구) | 3순위 | 디딤돌교육 | 디딤돌교육 | 사회 (사회과부도) | 1순위 | 천재교과서(김정인) | 천재교과서(김정인) | 2순위 | 천재교과서(박기범) | 천재교과서(박기범) | 3순위 | 비상교육 | 비상교육 | 과학 (실험관찰) | 1순위 |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 | 2순위 | 비상교육 | 비상교육 | 3순위 | 아이스크림미디어 | 아이스크림미디어 | 영어 | 1순위 | 천재교과서(함순애) | 천재교과서(함순애) | 2순위 | 와이비엠(김혜리) | 와이비엠(김혜리) | 3순위 | 미래엔 | 미래엔 | 음악 | 1순위 | 아이스크림미디어 | 아이스크림미디어 | 2순위 | 지학사 | 지학사 | 3순위 | 금성출판사 | 금성출판사 | 미술 | 1순위 | 미래엔 | 미래엔 | 2순위 | 비상교육 | 비상교육 | 3순위 | 아이스크림미디어 | 아이스크림미디어 | 체육 | 1순위 | 미래엔 | 미래엔 | 2순위 |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 | 3순위 | 비상교육 | 비상교육 | 실과 | 1순위 | 미래엔 | 미래엔 | 2순위 |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 | 3순위 | 아이스크림미디어 | 아이스크림미디어 |
라. 2026학년도 검정 교과용 도서 선정 평가기준 및 항목 배점표 과 목 : 위 원 : (인) 평가영역 | 출 판 사 (가격)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 | | | | | | | | | | | | | | | | | 교육 과정 | -시(도)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 평가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15 | | | | | | | | | | 학습내용선정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지도 및 각종 통계 자료(표, 그래프)가 최신의 것인가? -인물, 성, 종교, 이념, 민족, 계층, 지역 등과 관련하여 부정적 또는 일방적인 견해 등이 없는가? | 20 | | | | | | | | | | 학습내용조직 | -학습 요소(학습 목표, 도입, 본분,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단원 및 학년 간 연계 및 계열성이 있고 시각 자료가 너무 복잡하지 않고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어 있는가? | 20 | | | | | | | | | | 교수학습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과 함께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하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교과서 전시본과 함께 배포된 전자 저작물(CD 등)은 충분하고 유용한가? | 20 | | | | | | | | | | 학습 평가 | -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 및 평가 유형(선택, 서답, 수행평가 등) 을 안내하고 있으며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종합적 사고력을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10 | | | | | | | | | |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으며 편집 디자인(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이고 종이의 질 및 제본 상태는 양호한가? | 10 | | | | | | | | | | 재정적 부분 | 해당교과용도서의 내용, 구성, 품질 등을 고려하였을 때 적정한 가격인가? | 5 | | | | | | | | | | 합 계 | 100 | | | | | | | | | | <종합의견 및 추천의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