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양성평등교육]양성평등에 대해 알아볼까요?
작성자 *** 등록일 20.04.16 조회수 331
첨부파일

[교육과정상 4.23(목) 양성평등교육에 근거]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자녀들이 평등한 의식을 습득하고 평등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려면 학부모님이 먼저 일상생활에서 평등한 삶의 모범을 보여주셔야 합니다. 학부모님의 평등한 삶의 모습이 가장 좋은 교과서입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학부모님 가정에서의 모습과 자녀를 대하는 태도를 되짚어 보는 기회로 활용하시고, 가정에서 양성평등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양성평등이란

성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특정 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갖지 않고 동등하게 대우하여 똑같은 참여 기회를 주어, 똑같은 권리와 이익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성고정관념이란

남자와 여자의 능력, 특성,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고정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남자는 중요하고 씩씩하고 용기 있고 활기찬 일을 하고, 여자는 얌전하고 정숙하고 섬세한 일을 해야 한다. 같은 말들이 바로 성고정관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차별의 예

생각이나 행동에서 여자와 남자를 공평하지 않게 대우하거나 성을 차별하여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1. 남자는 돈을 벌기 때문에 집안일을 안 해도 된다.

2. 남자는 여자들보다 강해야하기 때문에 슬퍼도 울면 안된다.

같은 말들이 바로 성차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성평등 실천하기

그렇다면 양성평등을 위해서 어떤 것들을 실천해야 할까요?

1. 상대방을 존중해야 합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는 곧 나에 대한 배려이기 때문입니다.

2. “여자답게”, “남자답게라는 말을 쓰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말들은 성차별적인 말이기 때문입니다.

3. 남자일과 여자일을 구분하지 말아야 합니다.

일을 구분할 때는 남자와 여자가 아니라 적성과 능력에 따라 나눠야 하기 때문입니다.

2020. 4. 23.

상 관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안내]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안내문(4.21)
다음글 [안내]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