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 1혁신과제 : 학교와 사회의 연계 협력
- 혁신클러스터(innovative cluster)를 통한 학교 경쟁력 제고
- 혁신클러스터란?
-
1999년에 대학, 공공연구기관, 컨설팅회사, 지식집약 사업 서비스회사, 브로커 등 지식을 취급하는 조직을 클러스터의 혁신주체에 명시적으로 포함하는 클러스터를 '혁신클러스터(innovative cluster)'라고 명명하여 기존의 논의에서 보편화된 생산사슬에 치우친 클러스터와 구분하였다.
즉 혁신클러스터는 전. 후방 연계 관계에 있는 산업, 관련 대학 및 연구소 등 지식생산조직 및 기업관련 협회 등 연계. 지원기관의 집적과 네트워킹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한 지역을 의미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대학이나 연구기관, 기업 그리고 기업의 생산과 경영을 돕는 벤처캐피털이나 컨설팅기관들이 인접해 있어서 이들 간의 정보와 지식의 공유를 통해 지속적으로 혁신이 일어나고 기업의 경쟁력이 상승되는 현상을 말한다. - 학교 교육의 도입 배경
-
가. 필요성
이제 학교도 높은 담장을 허물과 지역사회와 하나가 돼야한다.
하루가 다르게 세상이 달라지는 현대사회 일수록 이러한 필요성은 더욱 절박해진다. 아이들 교육에 사회구성원모두가 관심을 갖고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제도적 장치도 마련해 이를 적극 실천해야 한다.
혁신클러스터가 학문이나 경제에 활용되고 있으나 이를 학교에 도입하여 학교에서는 주변의 기업들과 유관기관, 관공서와의 협력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혁신이 일어나고 학교의 경쟁력도 함께 상승할 것이다.
나. 지역적 여건
본교 학구인 팔복동은 전주1·2공업단지가 조성되어 섬유 ·식품 ·제지 ·1차금속 ·화학 ·목재 ·기계 공업 등 많은 기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전북지방공업기술원, 세관 등이 있고 소방안전협회, 교통안전관리공단, 청소년자율센터 등의 학교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단체들이 있다. 이 단체들과의 협력을 증진함으로써 학교교육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 - 방침
-
가. 기업 및 교육기관, 관공서와 연계하여 학교교육을 극대화 시킨다.
나. 학교 내에도 교육활동 혁신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다. 장기적인 계획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혁신이 일어나도록 유도한다. - 혁신클러스터의 구성
- 활동 계획
-
가. 장기 활동계획 1단계 혁신클러스터 연계성 구축
- 기관장 회의를 통한 혁신 클러스터 연계성 구축2단계 기업 및 관련 기관의 학교조직 간 연계 교육 실시
- 관련행사 참가
- 견학 및 체험학습 실시
- 교내 교사 연수 및 학생 교육 실시
- 방과후 특기적성교육실시3단계 학교 교육의 경쟁력 확보 나. 연간계획 분류 단체명 교육활동 지원 내용 시기 대상 비고 기업 (주)노스케 스코그 종이박물관 견학 연중 4-6 (주)휴비스 그리기 대회 참가 5 전학년 (주)문화연필 공장시설견학 연중 1-3 유관단체 소방안전협회 소방안전교육실시 11 전학년 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안전지도교육 5 전학년 전주세관 세금 관련 지도 6 5-6학년 관공서 전주시청소년자유센터 방과후 특기적성교육실시 연중 전학년 전주북부경찰서
황방지구대포돌이 포순이 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연중 전학년 전주소방서 팔복파출소 물놀이 안전지도
겨울철 불조심 예방교육7.11 전학년 전주지방 중소기업청 전주지방 중소기업청 견학 10 4학년 팔복우체국 우체국 견학 10 3학년 하수종말처리장 견학 및 환경교육 실시 6 3-4년 다. 학교 혁신팀 활동 계획 분류 활동내용 대상 비고 교육혁신운영팀 - 혁신클러스터 활용 계획 협의
- 체험학습 및 견학 활동 지도
- 각 계별 활동 전개담임 행정혁신지원팀 - 견학활동 및 방문 시 학교버스 운행
- 교육활동 지원 유도행정실 학부모혁신팀 - 교육활동 전개 시 지원
- 학부모 연수시 적극 참여학부모회
녹색어머니회 - 기대되는 효과
-
가. 기업들의 각종 교육활동 지원 및 협조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활성화 할 수 있으며 직업에 대한 이해가 함께 병행되어 질 수 있으며 기업은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홍보가 함께 이루어 질 것이다.
나. 관공서의 연수 및 학생 교육을 통하여 직접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실시가 되며 관공서는 하는 일에 대해 홍보하고 직접 만나는 과정을 통해 찾아가는 행정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다. 각종 기관의 학교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각 기관의 설립목적에 맞는 활동을 전개할 수 있을 것이다.
라. 학교는 혁신 클러스터 구축에 따른 전문적이고 경쟁력 있는 활동을 통하여 학교교육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