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자녀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하고 계시는 학부모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항상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개념은 단순한 질병예방이나 치료에서 더 나아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어 신체적인 건강 이상으로 심리정서 발달의 의미와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동기는 개인의 고유한 인격특성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로 자신의 삶을 보다 잘 이끌어가고 타인과 공동체 집단, 환경과의 관계를 원만히 이끌어가기 위한 기본 자질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합니다. 본 검사를 통해 자녀의 성격특성과 아동기에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정서·행동의 발달정도를 평가하고, 개별 성격특성을 양육과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정보제공과 더불어 어려움이 있는 어린이의 경우 적절한 평가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학부모님의 응답 내용은 비밀이 보장되며, 이 응답으로 인한 학교에서의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응답결과는 자녀의 성격특성과 현재 정서·행동 측면에서 연령에 적합한 발달단계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만 활용될 것이고, 검사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및 학생건강기록부에 남기지 않습니다. 검사결과는 추후 각 가정에 우편 발송할 예정이오니, 성격특성검사 결과를 참고하셔서 가정 내에서 자녀의 장점이나 일상생활의 어려움 등에 대해 적극적인 대화의 기회를 가지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을 위하여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및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학생 개개인의 정신건강관련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2020년 학생 정서·행동발달 지원내용> 구분 | 담당 | 추진 내용 | 학생정서ㆍ행동 특성검사 | 학교 | * 대상: 초등학교 1・4학년 전체 학부모 * 도구: 아동 정서ㆍ행동특성검사지(CPSQ-II) * 검사결과 분석 후 성격 특성 및 전문기관 심층평가가 필요한 학생 파악 | 심층평가 | 전문기관 | * Wee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의료기관 등 상담 및 검사 | 추후관리 (개별상담) | 학교 및 가정, 전문기관 | * 관심군: 학교 내 지속관리 및 전문기관에 의뢰・치료지원 ※ 정서・행동발달문제와 관련한 개별상담 및 치료 지원 |
2020. 6. 22. 백구초등학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