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점 - 독서의 습관화로 책 향기 가득한 학교 만들기
목표
- 책을 읽을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독서 습관 형성
-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사고력 신장
- 독서와 토론 활동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 함양+
중점 과제
- 가. [과제1] : 아침 10분 독서시간 운영
- 1) 아침 시간(08:30 ~08:40)을 이용하여 10분 독서활동
- 2) 학기별 교내 독후 감상문 쓰기 대회 개최
- 나. [과제2] : 교과 독서시간 및 진로시간 독서활동 전개
- 1) 1학년 국어시간 중 1시간 교과 독서시간 운영
- 2) 진로시간(1, 2학년) 중 월 2회 진로 독서시간 운영
- 다. [과제3] : 사제동행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 1) 사제동행 독서·토론·논술 동아리 운영
- 2) 학생중심 독서·논술 동아리 운영
- 3) 수업과 연계한 교과별 토론·논술지도
기대효과
1) 아침 독서활동을 통해 책과 함께 하루를 시작함으로써 독서활동을 습관화하여 평생 독자로서의 기초를 다지며 차분한 학교 분위기를 형성하고 교과 수업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2) 교과와 연계한 폭넓은 독서교육을 바탕으로 독서·토론·논술 통합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창의력, 논리적 사고력 등 고등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 학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3) 자신의 진로와 연계한 독서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미래의 삶을 구체화하며 실천을 향해 나아감으로써 진로를 개척할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