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효생활 : 전통문화계승과 애국애족 정신을 기른다.
- 애국인
- 1) 바른 국가관 확립을 위한 계기교육
- 2) 평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통일·안보교육
- 3) 전통 가치관 형성을 위한 효와 예절교육 실천
- 4) 향토문화 계승과 학부모 교실을 통한 평생교육
- 5) 지구인을 위한 환경교육 및 건전한 경제교육
사회생활 :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민주시민을 기른다.
- 도덕인
- 1)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인성교육
- 2) 기본생활 습관 형성 지도
- 3) 인권·자율·책임중심의 생활지도
- 4) 학생 자치능력을 함양하는 학생회 운영
- 5) 공동체 의식 함양 봉사활동
면학생활 : 자아실현과 세계화에 부응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주인
- 1) 교과교실제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2) 기초학력 신장과 논리적 사고 증진을 위한 독서교육
- 3) 의사소통 중심의 생활영어 교육
- 4) 다양한 방과후 활동을 통한 사교육 경감 및 학력 신장
- 5)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교사 연수활동
과학생활 : 창의력 신장과 탐구정신으로 합리적 사고를 기른다.
- 창조인
- 1)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 교육 활성화
- 2) e-Learning 활용 능력 신장
- 3)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월성 교육
- 4) 진로․직업교육의 충실
- 5) 통합업무 시스템 활용 사무 효율화
건강생활 : 심신단련과 정서함양으로 진취적 기상을 기른다.
- 건강인
- 1) 1인 1운동 전개
- 2) 자기개발을 위한 특기적성 교육
- 3) 교과중심 현장체험학습과 수련활동
- 4) 학생회 중심의 축제 운영
- 5) 체계적인 양성 평등 및 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