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온샘중점교육 - 온누리에 샘솟는 행복한 가치놀이
가. 목적
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함께 가치 놀이로 유아의 건강한 성장 지원 및 바른 인성 함양한다.
2) 일상생활 및 다양한 놀이를 통해 유아가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민주시민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3) 나, 너, 우리의 생각을 존중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어린이를 기른다.
나. 방침
1) 유아를 민주시민으로 기르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2) 유아·놀이중심 교육활동 전개 시 유아 간 협력하여 다양한 활동을 제안, 결정하며 시민의식을 기르도록 지원한다.·
3) 학급 내 여러 사안에 대하여 자율적인 토의를 통해 결정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4) 유치원, 가정, 지역사회와의 다양한 협력과 연계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한다.
다. 세부 추진 내용
운영구분 | 활 동 | 추 진 내 용 | 시 기 |
환경조성 | 실내.외 환경조성 교육공동체와 협력적인 분위기 조성 | ? 유아의 주도성과 자율성이 살아날 수 있는 실내외 체험 중심 환경조성 - 교실환경: 융통성 있는 공간구성, 도서영역, 역할놀이, 다양한 미술자료, 쌓기놀이 등 구비 - 실내환경: 책놀이방, 블럭놀이방, 음악놀이방, 강당, 실내놀이터 등 정비 - 실외환경: 모래놀이터, 바깥놀이터, 놀이길, 텃밭, 산책로 등 정비 ? 교육공동체와 협력적인 분위기 조성 | 연중 (매일) |
놀이 및 지원 | 놀이 속 민주시민 교육 | ? 민주시민역량- 공동체의식(민주주의의 원리이해, 소속감, 참여와 실천), 인간의 존엄성(자기존중, 다름존중, 인권존중), 상호소통과 의사결정(경청과 공감, 민주적의사소통, 합리적 의사결정), 지속 가능성과 상생(생태시민성, 디지털 시민성, 세계 시민성)을 중심으로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지도 ? 재미있는 책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민주시민 역량 함양 - 유아 민주시민 역량과 관련된 연령별 동화 선정 및 연계활동 ? 열두달 환경놀이를 통한 민주시민 교육 ? 다문화 교육 | 연중 (매일) |
실천중심의 민주시민 교육 | ? 유아 자치활동 활성화 - 유아 누구나 말할 기회 주기 - 서로의 의견 존중, 생각 모아서 결정하기 | 연중 (매일) |
민주시민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 ? 동료교사 간 협력적인 환경조성 ? 자기성찰 및 미래역량 중심의 놀이교육과정 연수 ? 놀이 평가 및 놀이 이야기 기록 ? 매월 1회 교직원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교무회의 운영 ? 교직원 전문성 신장 및 자기 계발을 위한 다양한 연수 및 컨설팅, 교원 동아리 참여 ? 학급별 가치 놀이 교육활동 운영 사례 공유 및 나눔을 위한 교원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연중 |
가정과 연계한 민주시민 교육 | ? 자체 학부모 연수 실시(유아 마음 이해) ? 놀이 이야기 공유(하이클래스 및 월별 놀이이야기, 언어전달) ? 학부모 참여 및 공개수업 ? 학부모 상담 ? 학부모 동아리 활동(놀이부자 Ⅴ기) ? 유치원 운영에 대한 협의 및 급식 모니터링 참여 ? 유치원 놀이 행사 도우미, 재능기부, 자원봉사자 참여 | 연중 |
지역사회와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 ? 학교-마을 교육공동체 구축?운영 ? 유·초 이음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 지역사회와 연계한 세계시민, 생태교육프로그램 참여 | 연중 |
라. 세부 추진 계획
1) 놀이 속에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기
월 | 유아시민 역량 | 추진 내용 | 비고 (*우리가 함께하는 놀이) |
3월 | 소속감 | 학급 이름 투표하기, 학급 규칙 세우기 | |
4월 | 합리적의사결정 | 하루일과 정하기, 우리반 도우미 정하기 | |
놀이공간 함께 구성하기 | *특수학급 놀이의 날(우리) | ||
생태 시민성 | 숲놀이 규칙 세우기 | | |
5월 | 민주적 의사소통 | 우리반 텃밭 작물 투표하기 | |
어린이날 선물 투표하기, 어린이날 행사 기획하기 | *형님·동생 협동 놀이 | ||
6월 | 생태· 디지털 시민성 | 형님들과 함께하는 지구 지킴이 캠페인 | *유·초 이음 교육 |
우리반 100일 파티 기획하기 | | ||
디지털 기기 사용 약속 정하기 | 디지털 시민성 교육 | ||
7월 | 디지털 시민성 | 온샘 물놀이 기획하기 | *협동 놀이 |
건강한 스마트폰 활용 캠페인 기획하기 | 디지털 시민교육 | ||
9월 | 경청과 공감 | 형님들과 함께하는 전래놀이 기획하기 | *유·초 이음 교육 |
우리가 함께 만드는 놀이 | *특수학급 놀이의 날 | ||
10월 | 합리적 의사결정 | 소풍 장소 투표하기 | |
가족과 함께하는 체육 놀이 기획하기 | *협동 놀이 | ||
11월 | 참여와 실천 | 기부금 전달 환경단체 투표하기 | |
전주온샘마켓 기획하기 | *협동 놀이 | ||
알쏭달쏭 디지털 약속 퀴즈 만들기 | 디지털 시민교육 | ||
12월 | 다름 존중 | 친구에게 주는 상 만들기 | |
형님들에게 듣는 1학년 생활 & 초등학교 탐방 | *유·초 이음 교육 | ||
2월 | 소속감 |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회 참여하기 | |
수료식, 졸업식 기획하기 | | ||
매월 1회 | 소속감 | 점심 급식 메뉴 투표하기 | |
오후 간식 메뉴 투표하기(마지막 주 금요일 메뉴 반영) | |
2) 책놀이 속에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인성 덕목 | 유아시민 역량 | 추진 내용 | 그림책 | 가정 연계 |
책임 | 민주주의 원리이해 | 약속과 규칙을 지키기 “우리가 정한 약속을 지키자” | 3세) 꼭꼭 약속해 4,5세) 약속은 대단해 | 우리 가족 꿈나무 만들기 |
질서 | 소속감 | 차례차례 줄서기 “함께 한 줄로 서볼까?” | 3세) 신발이 사라졌어요 4,5세) 차례차례 같이 놀아요 | 우리 가족 행복 약속 정하기 |
협동 | 참여와 실천 | 서로 협력하여 역할 수행하기 “힘을 모으면 잘할 수 있어” | 3세) 우와 큰 물고기다 4,5세) 큰 힘을 갖고 싶어 | 우리 집 가훈 만들기 |
존중 | 자기 존중 | 나를 아껴주고 사랑하기 “ 나는 할 수 있어 ” | 3,4세) 나는 자라요 5세) 진정한 7살 | 가족 구성원 애칭 만들기 |
다름 존중 | 친구를 소중하게 생각하기 “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야 ” | 3세) 달라도 친구 4,5세) 내 귀는 짝짝이 | ||
인권 존중 | 나,너,우리의 생각 존중하기 “ 우리는 모두 특별해 ” | 우리는 어린이예요 | ||
배려 | 경청과 공감 | 친구의 생각 존중하기 “ 친구야 정말 좋은 생각이다 ” | 남의 말을 듣는 건 어려워 | 속닥속닥 예쁜 말 고운 말 |
예절 | 민주적 의사소통 | 친구에게 고운 말 사용하기 “친구야, 같이 놀래?” | 3세) 사과는 이렇게 하는 거야 4,5세) 가시 소년 | 가족회의를 해요 |
소통 | 합리적 의사결정 | 친구의 이야기 들어주기 “네 생각은 어때?” | 3세) 네 생각은 어때? 4,5세) 빨간 마음 | 가족과 함께 투표해요 |
배려 | 생태 시민성 | 환경 문제에 관심 가지기 “ 지구야 고마워 사랑해 ” | 내가 지구를 사랑하는 방법 | 가족과 함께 놀줍하기 |
절제 | 디지털 시민성 | 올바른 디지털 기기 사용법 알기 “ 우리 함께 사용 약속을 정해볼까? ” | 3,) 스마트폰을 공짜로 드립니다 4,5세) 가짜뉴스를 잡아라! | 우리 가족 약속 정하기 |
존중 | 세계 시민성 | 소중한 존재임을 알고 존중하기 “우리 모두 소중해” | 3세) 모두 소중해 4,5세) 달라도 친구 | 칭찬 전달 게임 |
3) 열 두달 환경 놀이 속에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월 | 환경기념일 | 온샘 지구 지킴이 활동 | ||
교육과정 | 방과후 과정 | 가정 및 지역연계 | ||
3 | 맑은 물을 지키는 ‘세계 물의 날’ (3월22일) | 양치컵에 물 받아 쓰기 - 물 다이어트 놀이 ? 빗물 저금통 아이샤를 위한 큐드럼 만들기 | 빙글 빙글 물방울의 여행 | 물을 아끼는 우리집 |
4 | 기후 변화와 환경교육 ‘지구의 날’(4월22일) | 지구야 아프지 마, 지구야 미안해 - 디지털 지구본으로 지구 돌아보기 매일 13:00~13:30 전등 끄기 운동 | 지구를 사랑하는 방법 | 대중교통 이용, 가까운거리 걸어가기 |
5 | 바다와 함께 살아가는 ‘바다의 날’(5월31일) | 바다에서 일하는 분께 감사편지쓰기 도전, 빨대 사용하지 않기 - 쓰레기 낚시 놀이 | 바다로 간 빨대/바다유리 업싸이클링 | 가정에서 환경동화 읽기 |
6 |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세계환경의 날’ (6월5일) | 지구지킴이 캠페인, 놀줍하기 - 환경캠페인 할 장소를 로드뷰로 찾기 - 캠페인 활동 모습 미러링으로 보기 | 환경마크 찾기/북극곰에게 냉장고를 보내야겠어 | 지구 지킴이 미션 달성 |
7 | 비닐 봉지 안쓰는 날 (7월3일) | 일회용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방법 헌옷 장바구니 만들기 | 비닐봉지 사용! 줄여요, 줄여! | 가정 일회용품 사용 자제하기 |
8 | 에너지의 날(8월22일) | 달궈진 지구를 식히는 착한 에너지 유치원 속 탄소 발자국 찾기 | 지구를 위한 한 시간 | 전등 끄는 날 동참하기 |
9 | 쓰레기 분리배출 지도 자원순환의 날 (9월 6일) | 올바른 분리배출 놀이(비헹분섞) - 회수 로봇 ‘네프론’ PT병 바꿔보기 우리가 만든 재활용 놀이터 | 딱 한 개 인데 뭐!/업사이클링놀이 | 분리수거 인증샷 /병뚜껑 모아기부 (새활용센터방문) |
10 | 영양의 균형을 잡는 ‘세계 식량의 날’ (10월16일) | - 음식쓰레기 없는 날, 채식의 날 - ‘수다날’운영 - 수요일은 다 먹는 날로 먹을만큼만 담아 다 먹기 - 스마트팜을 이용해 식물 키우기 | 고기 하루 쉼표의 날 | 음식쓰레기 없는 저녁 식사 하기 |
11 |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11월25일) | 재활용 놀잇감 설계하고 만들기 - 온샘 알뜰장터(아나바다 활동) | 로봇을 찾아라! | 가족이 함께 만드는 재활용 놀잇감 만들기 |
12 | 국제 산의 날 (12월11일) | - 고마운 산을 지키기 위한 약속 | 산이 화가 났어요 | 우리동네 등산로 주변 놀줍하기 |
연중 | 지구지킴이 활동 | 우유팩, 병뚜껑모으기, 에너지절약, 물절약, 개인물병·수건 사용, 재활용품 놀이, 놀줍, 빗물모아 텃밭 물주기 등 |
4) 세계시민교육 속에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실천 운동 | 추진 내용 | 시기 |
누리과정과 연계한 세계시민교육 | 유아·놀이 중심을 강조한 「2019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반영하여 놀이 속에서 다양한 문화 요소를 경험할 수 있도록 운영 놀이 활동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하고, 현재 놀이 상황을 저해하지 않는 방법을 찾아 연계할 수 있도록 운영 - 세계 여러 나라의 놀이 문화 체험하기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문화적 다양성 존중하기 전체 유아 대상(연간 2시간 이상 실시 권장) 다양한 문화 교육을 통한 세계시민교육 | 연중 |
다꿈 주간 운영 | 다꿈교육 주간 운영 (2025. 5. 19. ~ 5. 23.) 세계인의 날(5.20.)과 연계하여 다른 문화와 가치관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 다양성 교육 주간 운영 각 학급의 놀이 상황에 맞추어 다문화 관련 요소를 삽입하여 경험의 기회 제공 다꿈 주간과 연계하여 쿠킹데이 진행 | 5월 |
마. 기대효과
- 유아를 민주시민으로 기르는 교육환경을 조성 및 놀이중심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으로 유아의 민주시민의식이 함양
- 함께 가치놀이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성장 지원 및 바른 인성 함양
- 나, 너, 우리의 생각을 존중하고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