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점 : 인사를 잘 하는 예의 바른 어린이 기르기
1. 목 적
- 바르게 인사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며 예의 바른 태도를 기른다.
2. 추진방침
- 가.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 나. 연령별 상황과 대상에 맞는 인사말과 태도를 선정하여 실천 위주의 활동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 다. 주간교육계획안을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습관화 되도록 지도한다.
3. 활동내용
지도요소 | 구 분 | 지도내용 | 시기 | 대상 |
---|---|---|---|---|
인사 잘 하기 |
등.하교 시 인사 | . 등교 시 바르게 인사하기 . 하교 시 바르게 인사하기 | 3월 | 담임 |
일과활동 시 인사 | . 유치원 일과 활동 시 바르게 인사하기 | 4월 | 담임 | |
선생님께 인사 | . 선생님께 바르게 인사하기 | 5월 | 담임 | |
친구와의 인사 | . 친구에게 인사하기 - 처음 만났을 때, 헤어질 때 인사하는 방법 알기 |
6월~7월 | 담임 | |
전통 인사 (절기) | . 우리나라 전통인사 방법인 절에 대해 알기 - 절을 하는 방법과 때에 대해 알아보기(큰절) - 평절(반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 보기 |
9월 | 담임 | |
웃어른께 인사 | . 웃어른께 바르게 인사하기 | 10월 | 담임 | |
형제간의 인사 | . 손위 형제 및 손아래 형제와 바르게 인사하기 | 11~12월 | 담임 |
4. 기대효과
- 가. 타인과의 올바른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것이다.
- 나. 유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