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용
교사의 언행은학생의 모델/학생을 사랑과 인내로 지도
- 수시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학생 개인의 행동발달상황 및 교유 관계 파악
- 항상 내 자녀와 친 인척도 폭력의 가해자, 피해자가될 수 있음을 인식
- 학생들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인권(인격)존중, 역지사지책임 및 준법의식을 인식시키고 신상필벌을 적절히 적용
- 학생들의 사소한 폭력 또는 장난이라도 약자 입장에서는심각한 폭력이 될 수 있음을 교육
- 폭력 피해를 당할 때에는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로 당당히맞서되, 어려울 경우 자리를 피한 후 반드시 선생님이나부모님 또는 친구등에게 알리도록 지도
- 폭력피해 우려자에 대해서는 동반자를 만들어 주고, 등 하교시 가급적 큰길을 이용하되, 필요할 경우 보모님과의동행 권요
- 요상담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 차원에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교원과 협의하여 공동지도
- 체벌보다는 웃는 얼굴, 온정적인 말, 사랑으로 대함
- 평소에 모욕적인 말투, 잘난 체 하는 행동, 유별난 용의복장 등에 대한 지도
- 누군가로부터 원치 않는 유혹을 받거나, 위협을 느끼면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경찰에 알리도록 함
- 청소년 유해업소의 출입이나 불필요한 시내 배회를 하지않도록 지도
- 조퇴자나 결석자에 대한 사유 확인 및 지도
- 학생들과의 면담, 이메일, 편지, 전화 등을 통한 수시상담 및 조언
- 학생 학부모들에게 관련 신고망 및 대처 요령 흥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