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점사업
바른 인성 함양 프로젝트<인성 튼튼! 실력 쑥쑥!>
- 가. 목 적
- 1) 존중과 배려, 자발적 책임, 협력의 태도를 형성한다.
- 2)올바른 기본생활 습관 정착을 위한 참여를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건전한 학교 풍토를 조성한다.
- 나. 운영 방침
- 1)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연수 및 학년·교과협의회를 실시한다.
- 2)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기회를 마련하여 자율성과 책임성을 향상하도록 한다.
- 3)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 사용을 습관화하며, 가정과 연계 지도할 수 있게 학부모 안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다. 세부 운영 계획
-
부문 세부계획 시기 생활면 ㆍ인사 잘하기, 존중하는 말하기 캠페인
ㆍ학급회의 안내, 자치 활동을 위한 워크숍 실시
ㆍ학급 규칙 세우기
ㆍ학생들 스스로 조직하는 자율 동아리 활동
ㆍ학급 규칙을 잘 준수한 모범학생 분기별 시상
ㆍ학급 컨셉에 맞는 학급 단체사진 콘테스트
ㆍ노래로 띄우는 마음 한 장 - 감성 엽서전
ㆍ학급 전체가 한빛 어울마당 축제를 기획하고 참여연중
3월
3월
4월
학기 말
4월
11월
12월수업면 ㆍ학습자 간 협력적 학습 관계 만들기
ㆍ배려와 협력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수업 형태(프로젝트 및 모둠 수업 등) 전개
ㆍ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성교육 확대
ㆍ매 수업 시간 수업 태도를 평가하는 점검표 실시
ㆍ수업점검표 내용을 합산하여 수업태도 모범학급 월별 시상연중 - 라. 기대효과
- 1)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는 문화를 형성하여 타인을 배려하는 학교문화가 조성될 것이다.
- 2)수업과 생활면에서 실천하여 학생들에게 지속적이면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특색사업
학력향상도전학교
- 가. 배경 및 필요성
- 1) 대부분 학생이 학습법과 공부 습관이 잡혀있지 않아 학업에 대한 고민이 많음
- 2) 다른 지역 대비 학업성취도가 낮아 전반적인 학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 지원이 요구됨
- 3) 학급 학생 수가 많아 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이 어려운 현실 보완
- 4)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 외에도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추가 지원 제공
- 5)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 필요
- 나. 운영 방침
- 1) 대상 : 남원한빛중학교 1, 2, 3학년
- 2) 기간 : 2025년 4월 ~ 2026년 1월
- 3) 추진방법 : 학습유형 검사 및 진단, 교과 심화·보충 수업(방과후, 방학 중), 1:1 멘토링 프로그램, 앱을 이용한 담임 및 교과 교사의 학습 피드백 제공, 학습 챌린지 운영
- 다. 세부 운영 계획
-
부문 세부계획 시기 학습동기 부여 개인별 학습유형 검사 및 진단, 학습관리 앱 ‘올라’ 활용한 1:1 진로·학업 설계 멘토링, ‘올라’ 학습 챌린지 등 4월~내년 1월 학습역량 함양 학습법 특강, 학습전략 안내 및 캠프 운영 등 학기 말 교과학습 지원 방과 후 및 방학 중 소수정예 맞춤형 교과 보충·심화 프로그램, ‘올라’ 앱 활용한 1:1 학습지원 멘토링 4월~내년 1월 학습관리 지원 학습코치(담임, 교과)와 함께하는 진로·진학 연계 학습관리 등 4월~내년 1월 - 라. 기대효과
- 1) 효과적인 학습법을 익힘으로써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역량 향상
- 2) 맞춤형 학습 지원을 통한 학업 성취도 향상
- 3)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에 맞는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 완화
- 4) 학습 습관 개선과 학업에 대한 자신감 향상으로 학업 지속률 증가
- 5) 체계적인 학습 지원을 통한 전반적인 학교 교육의 질 향상
국제교류수업
- 가. 국제교류수업 학교 운영 필요성 및 학교 현황 분석
-
Strength
(강점)Weakness
(단점)▣ 혁신적이고 의욕적인 마인드를 갖춘 학교장의 학교 경영
▣ 젊고 의욕적인 교사들이 많으며 스스로 능력 배양에 적극적임
▣ 교사에 대한 신뢰가 높은 학생과 국제교류에 높은 참여의지▣ 인구 급감지역(현 남원시 인구 7만5천)이며 도시로 학생들의 해외 교류 경험과 성취경험이 부족함
▣ 학급당 학생수 28으로 소규모그룹 활동 및 개별 맞춤형 교육 어려움
▣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이 많은 편임Opportunity
(기회)Threat
(위협)▣ 온라인 공동수업을 통한 저비용 해외 교류 기회 제공
▣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생들의 실용 영어 실력 및 글로벌 마인드 향상 가능
▣ 다양한 관심사를 갖는 학습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교육기회 제공▣ 학생의 자기주도성, 자기관리능력이 부족함
▣ 기초학력이 낮아 국제 언어적 부담 교류활동에서 부담을 느낄 가능성이 있음
▣ 남학생의 비율이 높아 참여유형이 제한 될 수 있음 - 나. 운영 방침
- 1) 대상 : 남원한빛중학교 2학년 전체
- 2) 기간 : 2025.03월 ~ 2025.12월
- 3) 교류국가 : 미국(괌) A. Johnston Middle School (학교 선정 중, 변경 가능)
- 다. 세부 운영 계획
-
부문 세부계획 수업
주제① 한국학생 자기소개하기 캔바로 만들고 녹음하여 공유하기 + 진진가 퀴즈 미국학생이 맞추기
② 한국의 전통 건축물(예. 남원 광한루) 캔바로 홍보 동영상 만들고 공유하기 + 미국 괌의 건축물 소개하기
③ 미국 괌에 가상 여행을 간 후 여행 기행문 작성하기 + 내년에 실제로 만난다면 무엇을 할지 가상 여행 일정표(Itineray)작성하기
④ 문화 상대성의 원리를 잘 알고 문화 사대주의에 빠지지 않으며 주체적이고 동등하게 문화를 교류할 수 있는 마인드 교육수업
프로젝트3월 4월 5월 6월 자기소개와 롤모델 소개하기
캔바로 책자 만들기한국의 건축물 홍보
동영상 만들기가상 여행 기행문
작성하기줌 수업 및
펜팔



현재까지 활동내용 과제 학습지 모음 여행 기행문 학습지 약10년전 펜팔한
학생이 가져온 엽서자율
동아리- 영상제작부 : 학교 소개, 동아리 활동 영상 제작, 실시간 수업 영상 녹화 및 편집, 학기말 활동 정리 영상 제작
- 홍보부 : 학교 소식지 제작, 소식지 게시, 발표회 홍보
- 운영지원부 : 실시간 수업 준비 및 타 부서 활동 지원
- 자료제작부 : 활동 자료 및 글쓰기 정리, 활동 정리 책자 편집 및 제작 - 라. 기대효과
- 가. 학생들이 영어로 말하고, 발표하고, 신문을 만들어 해외학생과 나누는 성취경험제공
- 나. 한국의 교육체계와 미국의 교육체계 공통점과 차이점을 나누며 동등한 국제시민으로 성장
- 다. 교류 학교와의 지속적 네트워크 구축: 장기적 협력 관계를 형성하여 국제 협력 프로젝트 및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