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점사업
한빛 3운동 튼튼히 뿌리내리기(더불어 살기, 배려하는 말 사용하기, 감사하기)
한빛 3운동 | 세부계획 | 시기 |
---|---|---|
더불어 살기 | · 학급 단체사진 콘테스트 · 학급전체가 참여하는 합창대회 · 서로 안아주는 등교일(3운동 켐페인) · 학생자치 활동을 위한 워크숍 |
3~4월 7월 월 1회 3, 9월 |
배려하는 말 사용하기 | · 우리학교 언어문화 실태보고서 공모전 · 인사잘하기, 존중하는 말하기 캠페인 · 내가 들은 가장 감동적인 말 엽서전 |
5월 연중 11월 |
감사하기 | · 칭찬엽서 우체통 운영 · 자치 및 수업시간에 회복적 써클을 활용하여 상대를 배려하는 태도 기르기 · 고마운 사람에게 감사톡 보내기 이벤트 |
7월 연중 5, 12월 |
특색사업
배움과 성장을 위한 진로-독서-쓰기 프로젝트 <1인 1책 쓰기>로 꿈을 찾는 한빛인
부문 | 학생 | 교사 |
---|---|---|
자기 탐색 |
· 자기탐색의 시간을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좋아하는 지 알아간다. | · 주 1회 국어시간을 통해 자기탐색 지도 · 담임교사와 진로교사의 협조 · 매일 글 읽기, 쓰기 훈련 지도 |
진로와 관심사 |
· 다양한 진로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한다. · 책쓰기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
· 도서관 담당 교사의 협조로 진로서가 마련 · 1:1 멘토를 설정하여 질의응답 할 수 있도록 지도 |
책쓰기 완성 |
· 목적에 맞게 글을 쓴다. · 서문, 표지, 목차, 편집의 과정을 배우며 책을 만든다. |
· 짧은 글, 긴 글 쓰기 지도 ·본보기 책을 통해 책만들기 계획 지도 · 제본, 출판기념 전시, 판매, 기부 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