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핵심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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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현* | 등록일 | 12.05.31 | 조회수 | 29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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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전형의 주요 활용 지표 서류를 통해서 자신을 보여주는 ‘자기소개서’ 2012 호남제일고등학교 진학기획부
이미 지난 2008학년도부터 서울대학교 입시에서 도입되었던 ‘입학사정관제’전형이 본격적으로 확산․실시되어 2013학년도 대학입시의 최대 화두로 등장하게 되었다. 입학사정관제는 수능 성적이나 학생부 성적 등 컴퓨터로 점수를 합산하여 뽑는 일반 전형과는 달리 수험생의 잠재능력과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지금까지 대학들이 학생부․ 수능․ 대학별고사 등 성적 위주인 정량적 선발방법에 의존하다보니 학습 과정이나 배경은 도외시한 채 결과로만 우열을 판단하게 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성적이 아주 우수하지는 않더라도 정상적인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하게 이행한 학생, 성적은 낮더라도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면서 공부를 했거나, 외부적인 도움 없이 독자적으로 능력을 계발해 온 학생도 많다. 따라서 이러한 잠재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입학사정관이 학교나 집 등 학생이 처해있는 환경을 직접 방문하여 지원자의 교육여건을 확인하기도 한다. 이렇게 사정관이 학생의 성장 환경이나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봉사활동, 성취도 등, 보이지 않는 것을 평가하게 되므로,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제 전형(부분 입학사정관제 전형 포함)에서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는 매우 중요한 전형 요소로 자리 잡았다. 자기소개서는 대학입시 뿐만 아니라 취업 시에도 필수적이고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 먼저 대교협에서 공통으로 제공하는 자기소개서의 구성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구성내용> 자신의 성장과정과 가족환경에 대해 기술하세요. 지원동기와 지원 분야를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왔는지 기술하세요. 입학 후 학업계획과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고등학교 재학 중 자기 주도적인 학습경험과 교내외 활동을 서술하세요. 자신의 미래목표를 위하여 노력했던 과정과 역경 극복사례, 그리고 목표를 세웠던 동기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자기소개서 작성의 핵심은 입학사정관으로 하여금 첫눈에 관심을 갖도록 자신을 각인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는 백화점에서 상품 진열하듯 평범한 열거 보다는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내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인상 깊게 느낄 수 있도록 테마가 있는 스토리형식으로 내용을 전개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자기소개서 작성 시 반드시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알아보자.
첫째, 자기가 ‘지원한 대학에서 뽑고자하는 인재상’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리더십 전형에서 뽑고자하는 인재는 ‘리더십이 탁월한 자’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이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던 특별한 기회나 경험, 임원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이루어냈는지, 혹은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 및 그에 따른 자신의 변화,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에 대한 생각 등을 소개하면서 리더십이 탁월하다는 것을 우선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공부도 잘하며, 책도 많이 읽었고, 상도 많이 받았으며, 장기도 많다는 것은 단지 참고사항일 뿐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써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내용을 사정관과의 직접 면접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확인한다는 사실을 염두하고 작성해야 한다. 없는 것이나 과장된 것은 면접 과정에서 드러나게 되므로, 감점요소 및 불합격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둘째, 자기소개서 중 빠지지 않는 것이 ‘지원동기와 학업 계획’이다. 이때는 본인의 진로에 대해 충분한 고민을 한 후 작성하여야 한다. 자신의 가치관과 학업계획 그리고 진로계획 등이 별개로 구성되어서는 안 된다. 즉, ‘나는 이런 사람이기에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는 이것이고, 미래에 이런 사람으로 발전 하겠다’라는 것이 일관성 있게 서술되어야 한다. 지원자의 적성과 가치관 및 미래 사회에 대한 비전이 예측가능하다.
<지원동기 사례>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인물, 사건, 서적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제가 대기과학과를 가고 싶게 한 계기를 준 것은 어떤 영화에 의해서입니다, 그 영화에서 주인공들은 토네이도를 따라다니며, 그 매력에 빠져 연구하는 과학자들이었습니다. 토네이도의 발생을 관측하며 연구하는 사람들을 보며 저도 토네이도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특히, 주인공이 땅의 흙을 만지고, 땅에 귀를 대며 자연현상의 변화를 알아차리고 토네이도가 올 것을 예측한 장면에서는 너무나 신기했습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이 토네이도 안으로 들어가 그 내부를 볼 때, 그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가진 토네이도에서, 중심에 작은 구멍처럼 맑은 부분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어린 저에게는 마치 하늘에서 신이 내려온 것처럼 너무나 경이롭고 잊을 수 없는 장면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후에 과학 선생님께서 태풍의 이론을 설명해 주시면서 실제로는 태풍 안으로 사람이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저의 평생 잊을 수 없는 한 장면이 사실은 거짓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단지 재미로만 보았을 뿐이라는 것을 깨달은 저는 전문적으로 대기에 관한 연구를 하고 싶었습니다. 여러 분야의 대기과학 중 한 분야에 집중하여 그곳에 불을 밝힐 수 있는 과학자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대기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농업이나 항공 분야 등에서도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대수시 서류전형 합격/ 수능최저등급 미충족으로 탈락
<학업계획서 사례> ○○○○ 학업계획서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를 비롯한 친척 분들 중에 물리학 및 이공계 출신이신 분들이 많아 과학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기계나 장치만 보면, 신기하여 작동원리를 알아내려고 뜯어보고 이리저리 가지고 노는 것을 즐겼고, 아버지께 그 작동원리에 대하여 자세하게 물어보곤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Total Recall’이라는 영화를 본 후 가상현실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때 제가 받은 신선한 충격은 정말 컸고, 가상현실 장치에 대하여 공상하는 일도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미국에서 실제로 가상현실 장치를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물론‘Total Recall’에서 봤던 것처럼 현실과 가상이 혼동되는 수준은 아닌, 그저 초보적 수준의 각이 뚝뚝 진 비현실적인 화면에서 총을 들고 움직이는 장치였지만, 내가 허리를 돌리면 화면이 그에 맞게 움직인다는 것과, 손의 움직임이 그대로 재현되는 것 등은 저를 경악시켰습니다. 그때부터 관련된 과학서적을 많이 읽게 되었고, 관심은 점차 물리학으로 모여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연구를 하기위하여서는‘물리학’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진학 후 물리 시간은 가장 즐거운 수업과목이 되었으며, 평생 물리에 대하여 공부하고 연구하며 산다면 행복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연히 선택과목도 물리II를 선택하였습니다. ○○○○에 진학하여 공부하고자 하였던 중에, ○○에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로플린 박사가 총장으로 오셨다는 소식을 듣고, 더욱 더 ○○에서 물리학을 공부하고 싶어졌습니다. <하략>
셋째, 재학 중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및 학업 이외의 교내외 활동영역에 대한 경험과 성장과정과의 관련성을 말한다. 여기에 목표를 위해서 지금까지 노력한 과정(계발활동, 봉사활동, 학급활동, 체험활동 등)도 곁들이면 좋다. 그 과정에서 얻은 결과, 즉 수상 경력이나 자격증 등이 있으면 더욱 돋보일 것이다. 수상 경력은 없다할지라도, 작은 일이라도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해결한 내용(주도적으로 봉사 단체를 구성하여 교내․외에서 봉사활동을 한 경우, 학생회 또는 학급회 임원이 아니면서도 학급 및 학교 행사활동에서 특정일을 주도적으로 맡아서 한 경우)도 기재하면 좋다. 또한, 내가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전문 지식 및 경험을 갖고 있는가를 먼저 생각하고, 그에 대한 연구자료(증빙자료)를 첨부한다면 인상적이다.
<학업이외의 활동사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 이외의 활동 영역(사회봉사 활동, 교내 ․ 외 클럽 활동, 단체 활동, 취미 활동, 문화 활동)에서 가장 소중했던 경험을 소개하고, 이러한 경험이 자신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기술하십시오. 고등학교 때 활동 중에서 제게 가장 소중했던 경험은 한국에이즈퇴치연맹에서 주최한 동료교육지도자 연수에 갔던 일입니다. 저는 이 곳에서 자신을 동성애자라고 소개한 한 남자 에이즈 환자와 만나게 되었습니다. 처음 환자와의 만남이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는 겁이 덜컥 났습니다. 사실 그 전부터 에이즈 환자, 그중에서도 동성애자들에 대해 공포감과 약간의 혐오감까지 느껴오던 터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제가 생각했던 그런‘괴물’이 아니었습니다. ‘어려서부터 이성보다는 동성에 끌리는 자신이 싫었지만 도저히 그 본능을 억누르지 못했고 그래서 이런 벌을 받았다.'고 담담하게 말하는 그를 보면서, 슬픈 기분이 들었습니다. 동성애는 타고 나는 것일 뿐 그의 잘못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무조건 편견의 울타리 속으로 집어넣으려 했던 제 자신이 부끄러웠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동성애를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하지만 사실 그것이 찬성과 반대의 문제는 아닐 뿐 아니라 우리에게 그럴 자격이 없다는 생각도 갖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그때 신체적으로 고통 받는 것을 물론 정신적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나의 존재를 필요로 하는 힘들고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해 의사로써 봉사라고 일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넷째, 미리 생각하고 준비하여 자신을 잘 표현해야 한다.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특성과 능력 등 자신의 장점들을 기술하고, 더불어 보완 ․ 발전시켜야할 취약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내용들도 사례를 들어 기술함으로써, 지원자가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과 타인을 배려하려는 의지도 갖고 있으며,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미래가 요구하는 능력을 창출해낼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또 하나가 ‘독서활동’이다. 읽고자하는 책을 선택할 때 자신의 관심과 취향이 반영되므로, 독서는 자신을 드러내는 또 하나의 모습이자 그릇이 된다. 자기소개서의 독서활동 기록을 통해 지원자의 사고의 폭과 깊이를 측정할 수 있어, 대학 측에서 선호하는 항목이기도 하다. 따라서 독서활동을 기록할 때는 추천도서나 베스트셀러만을 선택한다거나, ‘리뷰’형식의 글쓰기가 아닌,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선택한 이유, 독서 후 변화 등을 고려하여 쓰는 것이 좋다. 독후활동 기록은 감동과 같은 긍정적 평가만이 아니라, 비판 및 부정적인 평가도 쓰게 되면 인상적이다. 지원자의 진로와 관련된 독서활동의 경우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및 진로 개척의지가 높아질 수도 있다.
다섯째, 전공선택에 영향을 미친 경험, 가정환경 및 지역 환경에서 비롯된 어려움 등을 솔직하게 말한다. 자신의 삶이나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사건과 경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인성과 가치관, 진로개척의지를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가정환경 및 지역 환경을 통해 수험생이 환경의 지배를 받는 지, 환경을 만들어가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지원자의 의지력 및 적극적인 자세, 진취적 기상 등 다양한 평가가 가능하므로 솔직하게 써내려간다.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친 경험의 사례>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인물, 사건, 서적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저에겐 잊지 못할 기억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가을, 할머니께서 암으로 병원에 입원하셔서 가족들이 모두 병원에 남아 있었습니다. 할머니는 전보다 많이 여위셨고 무척 고통스러워 보이셨습니다. 하지만 흰 가운을 입고 들어오시는 의사선생님에게는 미소를 띠셨습니다. 그 미소를 보면서 저는 ‘아 저 선생님이 우리 할머니를 고쳐주시는구나’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할머니의 그 미소가 저를 그렇게 믿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할머니는 결국 돌아가셨고 그 의사선생님은 할머니를 낫게 하지 못하였습니다. 의사라면 어떤 병도 다 치료할 수 있는 줄로만 알고 있었던 저에게는 받아들일 수 없을 정도로 큰 충격이었습니다. 그때 저는 ‘아프고 고통 받으며 낫기를 소원하는 환자들의 병을 꼭 완쾌시킬 수 있는 그런 의사가 되어야지‘라는 생각을, 아니 꿈을 품게 되었습니다. 아직 치료법은커녕 발병의 원인조차 정확히 알 수 없는 병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지금 그때를 돌아보면 철없는 생각이었을 수도 있겠지만 그때의 그 경험과 생각이 의사라는 꿈을 키워주었던 것 같습니다. 그 꿈을 꼭 이루어서 에이즈, 암과 같은 발병하면 치료되지 않은 채 죽을 수밖에 없는 병들을 더욱 연구하여 치료법을 개발하는데 힘쓰며 환자들을 돕고 싶습니다. 특히 의학 분야 가운데서도 구체적으로 기초의학을 택할 것 입니다. 본과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해 기초의학을 연구할 것입니다. 인간복제, 텔로미어, 유전자재조합 등을 이용한 난치병 치료 연구를 하여 세계적인 기초의학자가 되어 질병과 고통이 없는 삶을 만들 것입니다.
여섯째, 자기소개서는 고3 수험생의 전유물이 아니므로 미리 써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소개는 인생을 살면서 항상 하게 된다.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대학생이 되어 이성과 소개팅 할 때, 졸업하고 직장을 구할 때, 나이가 들어 직장을 옮길 때, 자기소개는 꼭 하게 된다. 남들이 나를 평가하는 것이 아닌, 내가 나를 평가하는 자기소개서를 미리 준비해보고, 평소 자기는 어떤 사람인가 정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개인에게는 자기소개서에 기록할 내용이 많이 부족하다. 그러나 미리 작성해보고, 자신의 목표를 위하여 내가 준비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미리 점검해보고, 차근차근 하나씩 준비해 간다면 넘지 못할 장애물은 결코 없다. 사정관으로 하여금 첫눈에 반할만한 스토리를 만들어 써 내려가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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