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교직원 연수 |
|||||
---|---|---|---|---|---|
작성자 | 이영* | 등록일 | 22.07.11 | 조회수 | 1008 |
첨부파일 | |||||
2022년 7월 7일(목) 오후(13:20~16:30), 본교 대회의실에서 전반기 교직원 연수가 있었습니다. 1학기 2차고사 기간에 오후 시간을 활용하여 진행된 이번 연수는 1학기 교육과정을 성찰하고, 더욱 알차고 살아 있는 교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개회식에 이어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고수* 교수님의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학습자 참여 수업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 PBL? Real World!’을 주제로 ‘어떻게 하면 교실 안에 있는 학생들에게 교실 밖의 Real World를 경험하게 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프로젝트 학습(PBL)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탐구와 참여를 이끌어 내는 다양한 기법을 소개하는 특강이었습니다. 소르본느 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를 받았고 SBS 대학 100대 명강의 및 전북대 최우수 수업상을 수상한 고수* 교수님은 특히 교육 참가자들이 학습팀을 구성, 실제 상황에서 실존하는 과제를 해결하며 그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 AL)’의 단계별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해결 과제가 실제적일수록 학생들이 참여 의지가 높아지므로 실제적인 학습 과제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다음으로, 홍인* 연구부장님의 사회로 진행된 ‘수업 개선 아이디어 나누기’는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게 의미와 보람을 준 수업 내용을 소개하며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국어과의 수행 평가 활동에서 온라인 보드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상호 평가하기, 영어과의 자율적으로 그룹을 결성하여 진로 및 취미 관련 수업을 준비하고 실제 수업 실행하기, 블로그를 활용한 수업 자료 및 영상 공유하기, 수학과에서는 심리학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심리 유형을 8가지로 분석하고 각 유형별로 모듬을 편성하여 모둠학습하기, 사회과의 직소 수업 모형에 따라 전문가 집단을 통한 자율 멘토링 활동, 과학과에서는 개념 수업 후 직접 모형을 제작하여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기록하기, 학습 목표와 관련된 지적 호기심 유발 전략 등 학생들의 참여를 끌어내는 다양한 수업 전략을 소개하여 살아 움직이는 역동적 수업을 위한 본교 교사들의 치열한 노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연수를 마친 선생님들은 이구동성으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전략에 대한 동기 유발이 되었고 특히 ‘액션 러닝’은 자율교육과정 주간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으로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최진석 교장 선생님은 이렇게 알찬 연수를 기획하고 진행한 홍인* 연구부장님과 연구부 선생님들의 수고에 감사의 말을 전하며 “학생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살아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본교의 교사들의 노력은 호남제일고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명문사학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강조하며 교사들을 격려하셨습니다.
|
이전글 | 2022학년도 전북 전주지원청장배 학교스포츠클럽 농구 대회 |
---|---|
다음글 | 2022학년도 수학 창의력 행사 수상자 시상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