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낭산 행복 교육」의 바탕입니다.
『낭산 행복 교육』을 위한 우리의 철학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나라 어린이들의 행복지수는 매년 연속 꼴찌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한 해 실종되는 어린이가 만 명이 넘고 있습니다. 어린이가 행복하지 않은 가정과 사회 역시 불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버드대학생 268명을 관찰대상으로 삼아 75년간 추적 연구하여 ‘행복의 비밀’이라는 저서를 쓴 죠지 베일런트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그 들 중 행복하게 살 수 있었던 사람은 아동기에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 자랐거나 아동기에 좋은 기억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낭산행복교육』은 어린이가 존재 자체로 존중받으며, 자신을 둘러싼 관계에서 행복을 찾고, 학교에서 행복을 배우며, 일상에서 행복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논어>에는 “愛之, 欲其生”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살게끔 하는 것”입니다. 그릇된 애정에 질식하거나 성급한 어른들 때문에 잘못되지 않도록 우리 아이들이 학교 안에서 학교 밖에서 제각각의 색깔대로 잘 ‘살아가도록’ 도와야 합니다.
학교는 교육공동체의 중심으로서 다양한 구성원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조정하면서 동시에 학교 고유의 효과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사회의 요구와 시대의 요구 등에 맞추어 한 방향으로 이끌고 가는 집중의 리더십과, 학생과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는 융통의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학교는 조직의 구성원들의 확신(confidence)과 열정(enthusiasm)으로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 하나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과 같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하버드대학생 268명을 관찰대상으로 삼아 75년간 추적 연구하여 ‘행복의 비밀’이라는 저서를 쓴 죠지 베일런트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그 들 중 행복하게 살 수 있었던 사람은 아동기에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 자랐거나 아동기에 좋은 기억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낭산행복교육』은 어린이가 존재 자체로 존중받으며, 자신을 둘러싼 관계에서 행복을 찾고, 학교에서 행복을 배우며, 일상에서 행복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논어>에는 “愛之, 欲其生”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살게끔 하는 것”입니다. 그릇된 애정에 질식하거나 성급한 어른들 때문에 잘못되지 않도록 우리 아이들이 학교 안에서 학교 밖에서 제각각의 색깔대로 잘 ‘살아가도록’ 도와야 합니다.
학교는 교육공동체의 중심으로서 다양한 구성원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조정하면서 동시에 학교 고유의 효과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사회의 요구와 시대의 요구 등에 맞추어 한 방향으로 이끌고 가는 집중의 리더십과, 학생과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는 융통의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학교는 조직의 구성원들의 확신(confidence)과 열정(enthusiasm)으로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 하나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과 같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II.「낭산 행복 교육」이 나아갈 방향입니다.
III.「낭산 행복 교육」의 역점교육
역점 1 : 기초·기본 학습능력 정착을 통한 참학력 신장
- □ 따뜻함이 흐르는 교실
-
○ 등교하는 학생 맞이하기
(교실 문 앞에서 발도르프식 악수, 허그, 개인적인 안부 묻기)
○ 학생의 마음에 공감해주기
○ 경쟁보다는 협력을, 질책보다는 격려를 사용하기
○ 실적을 위해 ‘관계’를 해치지 않기
○ 담임교사가 아이들에게 ‘믿고 따를만한 어른’이 되어주기 - □ ‘성적’ 이 아닌 ‘성장’을 기다리기
-
○ 경쟁을 통한 점수 지향이 아닌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중시하는 마인드 형성
○ 학생 배움 중심의 수업모형 적용
○ 다양한 토의, 토론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 □ 배우면서 가르치는 교사
-
○ 수업을 중심으로 한 동학년, 동일교과 학습 동아리 구성 운영
○ 학생 배움 중심의 수업모형 적용
○ 교사의 교직경력, 성장 발달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연수 지원 - □ 꿈오공 노트 활용
-
○ 꿈오공 노트를 활용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 개인별 성장 기록을 통한 진로교육
역점 2 : 나와 우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행복수업 프로젝트
- □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와 함께 하는 ‘행복수업 프로젝트’
-
○ 서울대학교 행복교육센터에서 발행한 행복교과서를 활용
○ 대상 학년 : 전학년
○ 행복교과서(교사용지도서)에 제시된 주제별 지도 내용
- 행복이란 무엇인가
- 마음의 자세 - 관점 바꾸기, 감사하기, 비교하지 않기
- 삶의 모습 - 목표 세우기, 음미하기, 몰입하기
- 관계 증진법 - 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나누고 베풀기, 용서하기 - □ 아동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 심리정서지원시스템 구축
-
○ 단계별 심리정서지원 시스템 구축
1차 상담-담임, 2차 상담-학교상담교사(교장), 3차 상담-상담전문기관 의뢰
○ 문제의 깊이에 따라 유관 심리지원기관에 의뢰
○ 전 교원 책임상담제로 위기 학생 즉시 발견 및 즉각 개입
○ 교장실도 상담실 - 담임교사가 의뢰한 아동 상담
○ 집중 지원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원예치료, 모래놀이치료 등 지원 - □ 쉼터(어린이 상담방) 운영
-
○ 어린이 상담실 구축
○ 놀잇감 비치 등 아이들이 마음 놓을 수 있는 공간 마련 - □ 집단상담 및 개인상담 프로그램 운영
- ○ 학업, 진로, 개인 및 사회성 발달 영역별로 학년별 프로그램을 학급별로 실시
역점 3 : 미래 역량을 키우는 문·예·체 교육
- □ 독서습관의 생활화
-
○ 도서관 활용 수업 - 학생과 학부모의 도서신청 수용하여 장서 구비
○ 매일 아침 도서관에서 전교생 독서활동으로 책으로 하루를 열기
○ 그림책 읽어주는 선배 - □ 보는 예술에서 → 생활에서 즐기는 예술교육으로
-
○ 등굣길 교내 음악 방송 - 음악을 들으며 학교 오기
○ 설명이 있는 클래식 음악 감상회 운영
○ 미술관, 박물관 체험 활동으로 문화적 감수성 함양
○ ‘찾아가는 음악회’를 초청하여 생활 속에서 즐기는 예술체험 기회 제공
○ 전교생 현악부 조직 운영 - □ 몸건강, 마음건강 체육활동
-
○ 예체능 전담교사 확보 또는 학년군 팀티칭을 통한 예체능 교육 활성화
○ 1인 1 스포츠 클럽, 틈새 신체활동으로 건강한 심신 단련
○ 전교생 수영교실 운영 - □ 세계로 나아가는 외국어 교육과 한자교육
-
○ 외국어 교육을 통한 다양한 문화 수용 능력 향상
○ 학년별 수준에 맞는 한자 교재 활용
- 저학년은 그림으로 시작하는 재미있는 교재로, 고학년 급수시험 고려한 교재 선택
○ 전교생의 35%에 달하는 다문화 가정 어린이의 ‘어머니 나라 언어’소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