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지방 태우고 근육 늘리는’ 탄수화물 식품 4가지… 뭐지?
작성자 황정진 등록일 25.09.29 조회수 29

‘지방 태우고 근육 늘리는’ 탄수화물 식품 4가지… 뭐지?


빵 발효
발아곡물로 만든 빵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탄수화물은 살이 찌는 영양소’라는 오해 때문에 체중 관리 시 탄수화물 섭취를 무조건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적절히 함께 섭취해야 체지방을 줄이는 동시에 근육량을 늘릴 수 있다. 미국 폭스뉴스의 영양 전문가·공인 영양사 로렌 휴버트가 ‘체중 감량과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되는 식품 네 가지’를 공유했다.

◇퀴노아
퀴노아는 백미 등 기타 곡류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탄수화물이다. 퀴노아 한 컵에는 단백질 약 8g이 들어있는데 같은 양의 흰쌀(3.52g)보다 두 배로 많다. 휴버트 영양사는 “퀴노아는 단백질이 풍부한 탄수화물 식품으로 섬유질이 많아 섭취 시 혈당을 안정적인 폭으로 유지하고 몸이 사용할 에너지를 적당히 공급한다”며 “닭 가슴살에 퀴노아를 곁들여 먹으면 세 끼 외에 추가로 간식을 섭취하지 않아도 근육 생성에 필요한 단백질 양을 채울 수 있다”고 말했다.

◇발아곡물 빵
휴버트 박사는 현미, 귀리 등 여러 발아곡물로 만든 빵도 추천했다. 국제학술지 ‘식품과학과 영양’에 게재된 연구에 의하면, 곡물이 발아하는 과정에서 비타민C, 엽산, 미네랄 등의 성분이 증가하며 체내 흡수율이 높다. 휴버트 박사는 “발아곡물 빵 한 조각에는 약 5g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포만감을 유지하면서 몸에 단백질도 공급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라고 말했다.

◇콩류
콩류 중에서도 병아리콩, 렌틸콩은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다. 익힌 병아리콩 한 컵에는 단백질 약 15g과 섬유질 12g이 들어있고 같은 양의 렌틸콩은 단백질 18g, 섬유질 15~16g이 함유돼 있다. 휴버트 박사는 “콩에 함유된 탄수화물은 천연 섬유질이 포함된 다량 영양소로 식사에 곁들이면 포만감을 채우면서 체중을 늘리지 않아 다이어트에 이로운 식품이다”라고 말했다.

◇통밀 파스타
통밀 파스타 한 그릇이면 단백질 8g과 섬유질 6g을 섭취할 수 있다. 이외에 철분,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B 등이 풍부해 몸이 쓸 에너지를 만들면서 대사 균형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전글 버섯을 먹어야 하는 8가지 이유… 혈압, 콜레스테롤, 암 위험까지 낮춰
다음글 2025년 학교급식 만족도조사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