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빼기 위해선 보통 탄수화물 식품을 멀리 하라고 한다. 하지만 다이어트 중에 먹어도 괜찮은 탄수화물 식품들이 있다. 적당히 먹으면 오히려 포만감이 느껴지고 배변활동을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병아리콩
병아리콩 속 탄수화물은 복합탄수화물이다. 단순탄수화물에 비해 소화 속도가 느리고 혈당 변화도 적다. 또,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한 연구에서는 병아리 콩을 다른 음식과 함께 먹으면 과식을 안 하게 되고,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아리콩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물에 불렸다가 오븐에 바싹 구워 올리브유를 살짝 둘러 먹으면 간식으로 적합하다.
◇고구마
달고 맛있는 탄수화물 식품이 당긴다면 고구마를 먹으면 좋다. 중간 크기의 고구마에는 약 27g의 탄수화물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고구마는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착한 식품이다. 감자에 비해 지방, 칼로리, 염분도 적게 들었다. 삶거나 쪄서 먹는 게 좋다. 다만, 고구마를 식사 대용으로 먹을 땐 단백질과 미네랄이 든 식품을 곁들이는 게 좋다. 고구마만 먹으면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게 되고, 이는 급격한 혈당 변화를 일으켜 다이어트에 되레 해가 될 수 있다.
◇보리
보리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식품이다. 스장내 박테리아 환경을 바꾸고 신진대사를 높인다. 보리는 또, 섬유질이 풍부한 전분이기 때문에 공복감을 줄이는 효과도 크다. 보리를 삶은 뒤, 견과류처럼 샐러드나 수프에 넣어 먹으면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