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주중학교 로고이미지

노력중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I. 과제 선정이유
1. 인성교육 역량 기반 구축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조성
2.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실화
3. 교과에 녹아나는 인성교육 수업 진행
Ⅱ. 운영목적(사업목적)
1. 수업에 녹아나는 인성교육 중심의 교육과정 만들기
2. 학생·학부모·교원이 함께 꾸려가는 인성 중시 학교문화 만들기
3. 지역사회의 도움을 통해 소외되는 학생 없는 학교 만들기
Ⅲ. 운영방침(사업방침) 및 세부 운영계획
1. 학술제 중등학자
·창의적인 교육과정의 구성으로 진정한 배움의 터 구현
·학생 스스로가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참여함으로써 학생자치의 문화 확산
운영프로그램 내용
저자와의 대화 ·저자선정 → 3월~6월 함께 읽기 → 7월 저자와의 대화
동아리 문화제 ·A+, BGM, 가내수공업: 동아리 공연
·SIGNATURE ART, 글마루: 전시회
나도 교사다 ·1학기 동안의 동아리 연구 → 학생 대상 세미나/디베이트
2. 인성 프로젝트 수업 - 도덕과, 국어과
·성공하고 싶어요. 뭐따꼬?, 좋은 대학에 들어갈거에요. 뭐따꼬?
·무겁게 삶을 응시하며 한곳을 향해 달리기보다는 그 과정 속에서 놓쳤던 수많 은 관계, 사람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기회제공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가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전개
·남과 다른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 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함양
운영프로그램 내용
배움 중심의 수업 ·지식의 행동으로의 전이. 가치의 내면화를 위해 수업 시간에 다양한 활동을 전개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학생들과 교감할 수 있는 평가 계획 마련
·땅따먹기를 통한 마을 세우기 활동, 비밀번호를 풀어 라, 전쟁게임, 고! 피쉬, 출발선 게임, 금수저 게임, 시 크릿 메시지, 월드 카페 등
페차쿠차 ·장 지글러, 월드비젼에서 출판한 책을 기본으로 전 지 구적인 다양한 가치문제에 대해 탐구, 토론, 디베이트 하는 프로그램
파워블로거 ·3월 학생들과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을 선정 → 4~6월 책을 읽고 있었던 내용을 yes24의 서평 블로그에 올리 기 → 공유하기(댓글 놀이) → 작가와의 만남
자기성찰록 ·바꿔고 만들어야 할 습관 만들기
·매 시간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토론
·독서 토론을 통한 학생들의 토론 문화 형성
·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이를 통한 독서에 대한 흥미 유발
·독서 토론을 통하여 생각하는 힘의 중요성과 이것을 찾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
3. 학급 응집력 도모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는 집단 활동을 통하여 공동체 의식 함양
·스포츠데이, 매화 축제 등 다양한 행사에서 학생들이 필요한 물품 구입과 운영 비 지원을 통해 더욱 알찬 프로그램 진행
·급우 간에 신뢰와 우정을 돈독히 하는 기회로 만들어 즐겁고 활기찬 학교생활 을 영위하도록 함.
Ⅳ. 기대효과
1.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즉, 바른 인성의 바탕 위에 다양한 영역 의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사람을 만들기 위해 학교 교육과 정에 녹아 있는 인성교육을 전반적으로 실시.
2. 형식화되는 단순한 주입식 교육이 되지 않기 위해 학생과 교사의 자발적 동 의를 구해 다양한 인성교육이 진행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3. 사회를 보는 다양한 시선을 제공하여 나를 둘러싼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