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제 중등학자
- 1. 목적
-
○ 창의적인 교육과정의 구성으로 진정한 배움의 터 구현
○ 비경쟁 토론, 진로 탐색, 친구 맺기 협동 학습 등의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급 응집력 향상
○ 적성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마련 - 2. 추진 방침
-
○ 사전에 충분한 홍보를 통해 학생들이 관심분야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도록 안내한다.
○ 교과 협의회, 학생회, 동아리 연합회가 주체가 되어 활동
○ 교과협의회, 학생회, 동아리연합회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함으로써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 3. 운영계획
-
○ 학술제의 목적과 취지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이해
○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특히 1학기 동안의 교육활동 과정과 연계 운영
○ 안전사고에 유의하고 이탈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 사전 안전 지도 실시
○ 모든 수강 신청은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
○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리플렛을 제작해 곳곳에 비치하며 그 내용은 qr코드로 제작해 학생들에게 문자로 발송
○ 학술제 홍보를 위한 다양한 방법 마련: 리플렛, 현수막 제작, sns 홍보, 통신문 및 문자 발송
○ 지역사회, 학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
○ 학술제 기간 동안 수업 참여도가 우수한 학생에 대해 매화코인을 지급하고, 지급받은 매화코인은 12월 축제 부스 운영에서 사용해 동기 유인
○ 학술제 운영의 내용은 책자로 발간하며 향후 홍보 자료로 활용 - 4. 추진 일정 및 세부프로그램
-
○ 기간: 7월 중
○ 대상: 전교생
○ 장소: 교내
○ 세부프로그램
순 프로그램 내용 1 개막식 및 골든벨 커팅식을 시작으롱 개막 행사 인 골든벨 실시 2 릴레이 장학퀴즈 1학기 동안 배웠던 교과 내용 을 바탕으로 학년별 퀴즈 대회 3 주제탐구학습 각 교과협의회에서 준비한 행 사로, 교과 과목의 심도있는 탐구가 가능한 강좌/행사 4 나도 교사다 학생 스스로가 교사가 되어 자 신의 연구 분야에 대한 성과를 분석/발표 5 지식장터 배움 장터에서 자신의 지식을 판매하는 형식으로 궁극적으로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게 6 저자와의 대화 3월 유명 저자 선정, 4월 ~ 6월 함께 읽기, 7월 저자와의 대화 7 진로특강 졸업 선배들과의 만남을 통한 진학 코치 8 각종 외부강연 평화통일교육, 중국역사특강, 명사특강, 금융교육, 과학실험, 노동교실 등 9 디베이트 이슈가 되는 사안에 대한 찬, 반 디베이트 10 학술 발표 자신의 연구 분야(창업, 발명, 논문 등)에 대한 학술 발표 11 집단 활동 시에르핀스키삼각형 구조물 쌓기 - 5. 유의 사항 및 안전교육
-
○ 학술제 시작 전 사전 안전 교육 실시: 7월
○ 모든 프로그램에는 교사가 임장, 진행 간 안전 확보
○ 프로그램에서 이탈하는 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와 설명으로 자신이 원하는 강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6. 기대효과
-
○ 창의성과 협동성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다양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 자신의 재능을 펼쳐 보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