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목표
교육구성원간의 책무성(accountability) 체제 중심의 교육 실현을 위해 학교장은 학교경영 전문가, 교수-학습 지도자, 변화와 혁신의 선도자, 교육구성원간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정하는 통합자의 역할이 요구된다. 이러한 역할을 기저로 다음과 같은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고자 한다.
- 尊敬으로 學習하는 星苑人
- 사랑으로 敎育하는 敎職員
- 기쁨으로 協同하는 學父母
- 거름으로 奉仕하는 同窓會
교육구성원간의 책무성(accountability) 체제 중심의 교육 실현을 위해 학교장은 학교경영 전문가, 교수-학습 지도자, 변화와 혁신의 선도자, 교육구성원간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정하는 통합자의 역할이 요구된다. 이러한 역할을 기저로 다음과 같은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비전을 제시하고 공유하도록 하며 교사와 학부모가 교육목표 설정과정에 참여하여 합의를 이루도록 하며, 성취해야 할 도전대상으로 목표를 지각하도록 하겠다.
둘째, 전체적인 목표의 맥락 하에서 교사들의 자율권을 부여하되 명확한 기준을 확립하고 자발적인 노력을 하도록 성과기대 경영을 하겠다.
셋째, 교사들을 교육의 주체로서 존중하고 그들의 개인적인 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을 하겠다.
넷째, 교사의 인식과 현실과 불일치할 경우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인식의 재구조화를 유도한다. 즉 새로운 시도와 창조적 활동을 장려하고 새로운 시각과 정보에 접촉을 유지하도록 하겠다.
다섯째, 교사들의 노력이 보상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인식시키고 노력 여하에 따라 보상을 차별적으로 제공하며, 훌륭한 과업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인정을 제공하는 등 상황에 따른 차별적 보상을 실시하겠다.
여섯째, 교사들에게 자신의 전문적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광범위하게 ‘권한을 부여(empowering)'하여 교사들의 참여를 확대하겠다.
일곱째, 교육구성원들에게 공식적으로 학교의 비전과 목표에 대한 논의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토의와 참여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
끝으로, 학교장이 신봉하는 가치체계를 따르도록 교사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말보다는 실제 행동을 통하여 역할 모델을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