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마이꿈유치원 로고이미지

부모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7-34 (인성교육) 우리 아이 자존감 키워주기
작성자 진안마이꿈유치원 등록일 17.10.20 조회수 98

우리아이 자존감 키우기


아무리 어려운 일이 닥쳐도 이것을 잘 견뎌내고 오히려 성공으로 이끄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항상 '힘들다' '어렵다'라고 말하면서 쉽게 포기해 자신의 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고 사는 사람이 있죠. 자신을 믿고 주어진 문제를 끝까지 풀어보겠다는 해결 의지, 바로 이 ‘자존감’의 차이인데요. 자존감은 학습능력의 차이를 불러오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으로 이끄는 힘이라고 하는데요.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 자존감은 어떻게 생겨나고 왜 중요할까요?

다른 아이와 비교는 금물! 우리 아이는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자존감은 크게 세 가지 감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나는 사랑받기 위해 세상에 태어났고 충분히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이다’라고 확신하는 마음, 바로‘자기 가치감’인데요. 자신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부여하고, 어려움에 당당하게 맞서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동기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는 노래처럼 부모가 자녀를 인정하고 존중해주는 것이야말로 자기 가치감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하네요.

자존감에서 중요한 또 다른 감정은‘유능감’인데요. 아무리 어려운 일이 생겨도 자신에게 이것을 해결할 능력이 있다는 자신감이죠. 유능감이 높은 아이는 어떤 일이 줬을 때 도전의식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는‘이거 못하면 혼 날 텐데’‘다른 사람이 비웃으면 어떻게 하지?’하고 겁부터 낸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의 평가를 의식하다 보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하기 보다는 칭찬받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일만을 하게 되죠. 우리 아이가 유능감이 부족하다면, 어떤 문제를 해결했느냐 아니냐의 결과를 두고 아이를 평가하기보단, 해결하려는 의지와 과정에서의 노력을 칭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자신에 대한 호감’이야말로 자존감을 형성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일을 해내지 못하거나 부족하더라도 자신에게 실망하기보다는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높이 평가하며 자신에 대해 신뢰감을 갖는 것인데요. 자신에 대한 호감은 앞에서 말한 자기 가치감이나 유능감이 얼마나 형성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본인을 얼마나 사랑하느냐의 감정이긴 하지만 부모와 가족의 인정에 따라 자신에 대한 호감도도 차이를 보이는 만큼, 주변 사람들의 신중한 태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18-1(부모교육)엄마의 굳은 결심이 필요해
다음글 17-33 (안전교육) 위험한 물건에 대한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