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담도담키우기 2015-13 |
|||||
---|---|---|---|---|---|
작성자 | 진안마이꿈유치원 | 등록일 | 15.05.29 | 조회수 | 93 |
유아기 수 교육 첫째, 유아기에 수교육이 왜 필요한가. 한마디로 답하면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아이의 지능발달과 사고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수학은 ‘생각의 키’를 키워주는 교육이다. 요즘 초등학교 과정의 수학문제를 보면, 연산문제보다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대부분이다. 이처럼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무엇보다도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다. 반면 요즘 부모들은 “우리아이는 생각하기를 싫어한다”라는 얘기를 많이 한다. 맞는 얘기다. 상당수 아이들이 수학문제를 읽고도 생각하기 싫어서 문제를 틀린다. 이렇게 되면 고학년이 되면서 점차 수학을 멀리하게 된다. 사고력을 키워주는 수학교육이 유아기부터 꼭 필요한 이유다. 둘째, 유아기의 수교육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지식이나 정보를 축척하는 교육이 아니다. 반복 연산교육은 아이가 앞으로 수학을 잘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유아기 아동들에게는 흥미를 일으키는 학습방법이 필요하다. 반복학습은 아이들에게 수학을 재미없는 공부로 인식시키게 된다. 그래서 유아기 수학교육은 아이가 직접 참여하는 놀이방식이 좋다. 따라서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교구가 큰 도움이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이해한다. 또 새로운 문제에 대한 응용능력도 점진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셋째, 재미있는 수공부 방법은 무엇인가. 아이 스스로 학습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예를 들면 엄마나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가르쳐주기 보다는 함께 의논해서 공부할 문제를 선택한다. 반드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갖게 하고 재미있는 교구활동 등을 통해 이해를 도와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가정에서 수교육을 쉽게 하는 방법이 있는가. 교구를 활용한 놀이는 유아의 기초지능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 때문에 가정에서도 간단한 교구를 구입해 활용하면 아이의 수학교육에 좋다. 그리고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의 개념을 경험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유아기에는 모양이나 색깔 등과 같이 시각적 방법을 이용해 논리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컵의 모양, 빨랫줄의 옷 색깔 등을 이용해 생활 속에서도 패턴 교육을 할 수도 있다. 논리 체계를 시각적 방법으로 재미있게 학습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또한 아이들이 수의 규칙성을 발견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유아기에는 아이의 미래 그릇에 해당하는 기초 사고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연산중심의 주입식 반복 교육보다는 사고력을 신장하는 수학교육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진 안 마 이 꿈 유 치 원 장 |
이전글 | 가정통신문 2015-6 |
---|---|
다음글 | 가정통신문 20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