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마이꿈유치원 로고이미지

부모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도담도담 키우기 2014-1
작성자 이섬민 등록일 14.03.07 조회수 117

< 어린이 교통안전 >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사고는 선진국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합니다. 도로횡단 중 갑자기 뛰어드는 보행관련 사고와 무단 횡단 사고가 70%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니 정말 안타까운 일이죠? 다시 한번 꼼꼼히 안전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도로를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보행 중 어린이 교통사고의 80~90%는 갑자기 뛰어들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길을 건너기 전 왼쪽, 오른쪽을 살펴 일단 차가 오는지를 확인하게 합니다. 또 손을 들었거나 신호등에 녹색불이 들어왔다 하더라도 차가 멈춤을 확인하고 길을 건너도록 합니다. 운전자에게 손을 들어 ‘먼저 가겠습니다’ 의사를 분명히 보이고 횡단보도의 오른쪽으로 건너는 습관을 길러주도록 합니다. 또 주차된 차 사이로 지나가거나 신호 중간에 무리해서 건너지 않도록 지도해 줍니다.

 

2. 먼저 모범을 보여주세요.

어린이 교통사고의 50% 이상이 무단횡단 사고라고 합니다. 아이들은 위험에 대한 판단력이 낮습니다. 안전에 있어서 아이들의 능력을 과대평가해서는 안되겠죠? 하지만 위기대응능력에 비해 높은 것이 바로 모방능력입니다. 어른들의 무단횡단 하는 모습을 따라하다 위험한 일이 생기는 건 아닐까요? ‘나 하나쯤...’ ‘설마...’ 이런 생각이 우리 자녀들의 교통사고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모범을 보여주세요! 또 우리 아이들에게도 무단 횡단의 위험성에 대해 꼭 알려주셔야 합니다.

 

3. 부모님이 운전자가 되었을 경우

학교, 주택 주변에서는 항상 서행운전, 방어운전을 해주세요. 내 자녀의 사고를 방지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아무리 급한 일이 있어도 마음의 여유를 품어주세요. 어린이들을 발견하면 ‘먼저가라’ 등의 손 신호를 해주세요. 아이들이 시야에서 사라지거나 움직임이 멈추면 서행으로 운행해 주세요.

 

2014. 3

 

진 안 마 이 꿈 유 치 원

이전글 가정통신문 2014-2
다음글 가정통신문20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