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마이꿈유치원 로고이미지

부모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도담도담 키우기 2013-9
작성자 한영미 등록일 13.05.03 조회수 146



친구들과 나누기를 잘 하지 못하는

유아행동의 원인 및 양육 방법

 

원 인

일반적으로 2~3세의 유아에게 다른 사람과 함께 물건을 나누어 갖기를 기대하기 어렵다.

3~4세가 되면 유아는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아 함께 나누는 행동을 배울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부모의 양육태도가 과잉 보호적이거나 방임적일 경우 유아는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고 자기 욕심만을 부리기 때문에 다른 유아와 장난감이나 음식 등을 함께 나누지 못한다.

 

♣양육방법

친구들과 나누기를 잘 하지 못하는 유아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다.

① 부모의 양육태도가 민주적이어야 한다.

부모가 관심과 애정을 보이면서도 적절하게 통제를 해 주면 유아는 자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욕구를 함께 고려할 줄 알게 된다.

가정에서 형제간에 물건이나 음식을 서로 나누어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한다.

부모가 바람직한 본보기가 되어 유아에게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는 모습을 보여준다.

유아가 친구들과 함께 나누기를 할 때 칭찬을 해 주어 행동을 강화 시켜 주면 유아는 나누는 것이 바람직한 행동이라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 자녀의 나누기 행동은 지속적인 부모의 지도로 형성 될 수 있으므로 한 번의 지도로 아이의 행동이 변화되기를 기대하면 안 된다.

아직 어려서 인지발달이 제대로 되지 못한 어린아이들이 단 한번이나 몇 번의 말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확실하게 깨닫고 행동이 변화될 때까지 아이를 신뢰하면서 인내심을 가져야 하고 또 부모의 기분에 따라 기준이 왔다 갔다 하면 아이가 혼선을 일으키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빼고는 일관성 있게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모습이다.

 

진 안 마 이 꿈 유 치 원 장

이전글 가정통신문 2013-10
다음글 가정통신문 20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