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 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선행 교육 규제 및 선행학습 예방 안내(학부모교육)
작성자 미룡초 등록일 21.10.12 조회수 209

미룡 2021-118

 

학교 교육에 신뢰와 관심으로 협력해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리며 가정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국가에서는 학생들의 과도한 학습 부담을 줄이고 발달 단계에 맞는 단계적 학력 향상 교육을 위하여 선행교육을 법적으로 금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교에서도 학년 수준을 넘는 선행교육을 하거나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평가를 하지 않으니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선행학습이란 학습자가 학교교육과정에 앞서서 미리 배우는 것으로 통상적 예습의 범위를 넘어선 과도한 선행학습에 대한 사회적, 교육적 폐해는 심각하다 할 수 있으며,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학습자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 침해

학생이 수업 내용을 미리 알고 있을 경우 학생 자신은 학교 수업의 적극성이 결여되고 교사는 학생들이 이미 알 있다고 판단하여 기본개념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는 악순환으로 인한 다른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이 침해를 받게 됩니다.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저하

학교교육과정은 학생의 인지, 정서 및 사회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있으나 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넘어서는 내용의 학습으로 충분히 사고하고 이해하려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떨어져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문제풀이 학습에 치우치게 되어 사고력, 흥미도 및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문제를 파생시키게 됩니다.

남보다 앞서 나가기 위한 지나친 속도 경쟁

선행학습을 하는 내용이 곧 그 학생의 실력이라는 잘못된 편견(: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중학교 1학년 수학을 하고 있으면 중학교 2학년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더 잘한다는 의식)으로 인하여 선행학습은 무한 속도 경쟁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나 사고력 저하로 대학입시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부모의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통계청이 발표(2020.3.10.)2019년 초고등학교 사교육비 총액은 약 21조원으로 이는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저출산과 노후 준비를 못하는 등 에듀푸어 양산은 중산층 붕괴를 가속화로 이어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2021. 10. 12.

미룡초등학교장

 

이전글 2021학년도 미룡종합예술제 운영 사전 안내
다음글 어린이 보호구역 내 주,정차 전면금지 시행(21.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