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마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공공의 적, 트랜스 지방
작성자 진은숙 등록일 19.12.09 조회수 395

1. 트랜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품

2. 트랜스지방을 사용하는 이유

산패(기름을 공기 속에 방치할 때, 색과 맛이 변하는 현상)을 막아줄 뿐 아니라 음식을 더 맛깔스럽고 보기 좋게 만드는 특징이 있어 많은 제과업체에서 과자 등 가공식품을 만들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트랜스 지방이 해로운 이유

이 트랜스지방은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쉽게 몸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면역력을 저하시키거나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트랜스지방 섭취가 2%만 증가해도 각종 성인병뿐 아니라 기억력 감퇴 등의 질환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4. 과자 포장지에트랜스 지방 0%’라고 써 있는 것을 골라먹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법적으로 ‘1회 섭취량당 트랜스지방이 0.2그램 미만일 경우에는 ‘0그램이라고 표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트랜스지방은 몸 밖으로 즉시 배출되지 않으며, 2달 가량 누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일 조금씩 과자를 먹는다면 그만큼의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결과를 초래하게 만듭니다.

5. 트랜스 지방 섭취를 낮추는 방법

마가린, 정제유지보다는 참기름, 들기름, 압착 올리브유를 사용합니다.

(참기름, 들기름, 압착 올리브유는 정제공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트랜스지방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튀김용 식용유는 가급적 1회 사용으로 제한합니다.

비스킷, 케이크류, 크로와상, 감자튀김 등 마가린이나 쇼트닝으로 튀긴 제품 섭취를 줄입니다.

미트볼, 완자류 등은 한번 쪄내어 기름을 제거한 후 구이나 조림으로 조리합니다.

 

이전글 올바른 냉장고 사용법
다음글 겨울철 영양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