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특색교육‘책 속으로 떠나는 신나는 여행’ |
가. 목적
○ 독서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책 읽는 습관을 기른다.
○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책을 아끼고 독서를 즐기는 유아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나. 방법
○ 유아들이 책과 친숙해질 수 있는 다양한 연령별 활동 계획을 수립한다.
○ 가정과의 연계 활동을 통해 가정에서도 유아들이 책 읽기에 흥미를 지속해서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다. 추진계획
내용 | 세부 내용 | 시기 |
독서 교육활동 | ?우리 반이 정한 지그시 (지금은 그림책 읽는 시간) 운영 ?도서관에서 책 보는 날 운영 | 연중 |
?그림책 놀이 보따리 - 놀이 주제에 따른 그림책 놀이 보따리 운영 | ||
?그림책으로 그린(Green) 지구 - 환경기념일과 연계한 그림책 활동 | ||
?꿈을 향한 골든벨 | 연 1회 | |
가정연계 | ?생각이 쑥쑥 독서기록 | 연중 |
·꿈을 향한 골든벨을 위한 가정과의 책 연계 | 연 1회 | |
지역사회 | ?지역자원을 활용한 도서관 체험 및 인형극 관람 | 연 1회 |
?이야기할머니 오시는 날 운영 | 연중 | |
환경조성 | ?연령별 도서 구입 및 비치 ?편안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 환경구성 | 연중 |
라. 연령별 세부 추진계획
시기 | 대상 | 놀이주제 | 책놀이명 |
3 | 3세 | 유치원과 친구 | ? 유치원 처음 가는 날 ? 유치원 버스 타러 가요 |
4세 | 유치원과 친구 | ? 유치원에 가면 ? 우리는 단짝 친구 | |
5세 | 유치원과 친구 | ? 진정한 일곱살 ? 이름보따리 | |
4 | 3세 | 봄 | ? 꽃 피는 봄이 오면 ? 봄을 파는 가게 |
4세 | 봄 | ? 봄이 오는 소리 ? 봄을 찾은 할아버지 | |
5세 | 동식물과 자연 | ? 내년 봄에 만나자! ? 예쁜 봄 맛있는 봄 | |
5 | 3세 | 우리동네 | ? 우리 동네에 놀러 올래? ? 나만 아는 우리 동네 |
4세 | 우리동네 | ? 우리 동네 슈퍼맨 ? 우리 동네잔치에 놀러 오세요 | |
5세 | 우리동네 | ? 우리 동네 한 바퀴 ? 우리 동네 생생 마트 | |
6 | 3세 | 환경과 생활 | ? 갯벌아, 미안해 ? 반짝반짝 별을 청소해 |
4세 | 환경과 생활 | ? 찰랑찰랑 빗물 저금통 ? 지구에게 보내는 편지 | |
5세 | 환경과 생활 | ? 지구가 아프면 나도 아파요 ? 바다와 약속해 | |
7 | 3세 | 여름 | ? 여름 낚시 ? 수박수영장 |
4세 | 여름 | ? 수박 씨를 삼켰어! ? 식혜 | |
5세 | 여름 | ? 팥빙수의 전설 ? 비 안 맞고 집에 가는 방법 |
시기 | 대상 | 놀이주제 | 책놀이명 |
9 | 3세 | 교통기관 | ? 부릉 부릉 트럭 삼형제 ? 꼬마 비행기 플랩 |
4세 | 교통기관 | ? 세상이 자동차로 가득 찬다면 ? 덜컹 박사와 씽씽 마녀 | |
5세 | 교통기관 | ? 물렀거라! 왕딱지 나가신다 ? 무얼 하고 놀지? | |
10 | 3세 | 우리나라 | ? 태극기는 참 쉽다 ? 달님송편 |
4세 | 우리나라 | ? 안녕, 태극기! ? 가을이네 장 담그기 | |
5세 | 우리나라/ 세계여러나라 | ? 물렀거라! 왕딱지 나가신다 ? 세계 시장, 어디까지 가 봤니? | |
11 | 3세 | 가을 | ? 안녕, 가을 ? 낙엽 스낵 |
4세 | 가을 | ? 가을 나무 ? 가을 열매는 맛있어 | |
5세 | 가을 | ? 산에 가자 ? 감나무 아래에서 | |
12 | 3세 | 겨울 | ? 겨울이 왔어요 ? 겨울이 좋다 |
4세 | 겨울 | ? 눈 오는 날 ? 안녕, 겨울 | |
5세 | 겨울 | ? 겨울의 마법 ? 겨울 숲 친구들을 만나요 |
마. 기대효과
○ 책 읽기에 대한 관심과 즐거움을 유발하고 독서를 생활화하도록 도울 수 있다.
○ 가정과의 연계 지도를 통해 자율적인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