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교육‘놀이 속에서 새롭게 열어가는 미래교육’
AI와 함께 놀며 생각 더하기
가. 목적
○ 미래형 디지털 놀이를 통해 유아의 자율성 및 창의성을 함양한다.
○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놀이에 참여하여 놀이를 통한 배움이 일어나도록 한다.
나. 방법
○ 각 교실에 디지털 영역을 구성하여 전래놀이, AR게임, 책놀이 등을 실시한다.
○ 교사는 디지털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AI와 함께 놀고, 유아의 생각을 더하여 놀이가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 추진계획
1) 가상공간에서 체험하는 재미있는 전래놀이
시기 | 내용 | 시기 | 내용 |
3월 | 콩주머니 옮기기 | 9월 | 비석치기 |
플라잉디스크 윷놀이 | |||
4월 | 8자놀이 | 10월 | 둥지내놔! |
5월 | 우리집 놀이 | 11월 | 허수아비 술래 게임 |
쥐와 토끼 | |||
6월 | 달팽이 놀이 | 12월 | 사방치기 |
7월 | 돌멩이는 내 친구 | 2월 | 한 칸 이동 술래잡기 |
2) 신체활동과 동시에 즐기는 흥미로운 책놀이
대상 시기 | 3세 | 4세 | 5세 |
3월 | 날마다 세 푼 | 매 맞은 망주석 | 어린 사또의 지혜 |
신기한 요술 항아리 | 도깨비 감투 | 황새의 엉터리 판결 | |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 황금 거위 | 왕자와 거지 | |
끼리끼리 모아모아 정리대장 | 재주 많은 다섯 친구 | 두꺼비와 지네의 싸움 | |
4월 | 수탉이 된 나무꾼 | 거꾸로만 하는 청개구리 | 장화 신은 고양이 |
개구리 왕자 | 나방은 왜 불빛을 좋아할까? | 플랜더스의 개 | |
꿀벌 마야의 모험 | 개와 고양이 | 브레멘의 동물 음악대 | |
투덜투덜 아기 돼지들 | 할미꽃 이야기 | 우리도 종자처럼 | |
5월 | 헨젤과 그레텔 | 장화와 홍련 | 형님 먼저 아우 먼저 |
두더지 부부의 사위 찾기 | 며느리 뽑는 시험 | 잭과 콩나무 | |
착한 흥부와 욕심쟁이 놀부 | 손톱을 먹는 들쥐 | 북두칠성이 된 일곱 형제 | |
아기돼지 삼형제 | 재주 많은 삼 형제 | 늙은 어머니의 지혜 | |
아기는 어떻게 태어날까? | 우리 몸은 어떻게 움직일까? | 할머니의 특별한 단추 | |
6월 | 걸리버 여행기 | 닐스의 이상한 여행 | 자동차는 어떻게 움직일까? |
미운 아기 오리 | 피터팬 | 찌리릿 전기는 어떻게 만들까? | |
엄지 공주 | 오즈의 마법사 | 울보공주와 바보온달 | |
라푼젤 | 톰소여의 모험 | 이솝이야기 | |
7월 | 견우와 직녀 | 정글북 | 로빈슨 크루소 |
코가 길어지는 신기한 부채 | 토끼의 간을 가지러 온 자라 | 파랑새 | |
인어공주 | 백조의 호수 | 벌거숭이 임금님 | |
떼구르르 달팽이 가방 | 어푸어푸 멋쟁이 으렁이 | 나뭇잎은 왜 초록색일까? |
대상 시기 | 3세 | 4세 | 5세 |
9월 | 며느리 방귀 천둥 방귀 | 소금이 나오는 맷돌 | 굴비보다 짠 자린고비 |
도깨비가 준 요술 보자기 | 우렁이 각시 | 젊어지는 샘물 | |
노래하는 혹부리 영감 | 팥죽 할멈과 호랑이 | 키다리 아저씨 | |
좁쌀 한 톨로 장가간 총각 | 소가 된 게으름뱅이 | 연오랑과 세오녀 | |
10월 | 신밧드의 모험 | 판산 마리의 바쁜 하루 | 컴퓨터 프로그래머 |
시골 쥐와 도시 쥐 | 맥은 청소 반장 | 신문방송기자 | |
모험을 떠난 주먹이 | 도둑이 두고 간 돈 | 방송프로듀서 | |
천하장사 반쪽이 | 보물섬 | 스타일리스트 | |
금도끼 은도끼 |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 | 환경 운동가 | |
11월 | 누구 방귀가 더 셀까 | 호랑이보다 무서운 곶감 | 곰팡이가 메주를 |
빨간머리엔 | 알라딘과 요술램프 | 레미제라블 | |
잠자는 숲속의 공주 | 미녀와 야수 | 작은아씨들 | |
꼭 꼭 숨어라! | 신데렐라 | 철은 왜 녹슬까? | |
12월 | 빨간모자 | 구둣방 할아버지와 요정 | 크리스마스 캐럴 |
백설공주 | 알프스 소녀 하이디 | 눈의 여왕 | |
성냥팔이 소녀 | 1월의 어느 날 | 베니스의 상인 | |
테디는 느림보 | 토드는 구두쇠 | 호두까끼의 인형 | |
2월 | 버럭버럭 코코 공주님 | 으악! 점보 괴물이다 | 규칙 없는 일주일 |
3) 움직임에 반응하는 AR게임
시기 | 내용 | 방법 | 시기 | 내용 | 방법 |
3월 | 꽃길만 걸어요 | 모션 | 9월 | 과즙팡팡 | 모션 |
집에 가고 싶어! | 〃 | 버섯을 찾아라! | 게임 | ||
해님이 방긋 | 〃 | 그림맞추기_미술작품 | 학습 | ||
토끼를 지켜라 | 게임 | 그림맞추기_대한민국 | 〃 | ||
4월 | 배고픈 팬더 | 〃 | 10월 | 색칠하기 | 모션 |
애그 캐치 | 〃 | 스크레치아트 | 〃 | ||
뛰어! 원숭이 | 〃 | 불꽃놀이 | 〃 | ||
꽃게를 숨겨라 | 〃 | 리틀 버드 | 〃 | ||
5월 | 리틀 드래곤 | 모션 | 11월 | 낙엽을 쓸어요 | 〃 |
해바라기를 피워요 | 게임 | 바람개비 언덕 | 〃 | ||
경고!용암이예요 | 모션 | 까마귀를 조심해 | 게임 | ||
구해줘!꽃밭 | 〃 | 밟아!밟아! | 〃 | ||
6월 | 비치볼을 넘겨라 | 게임 | 12월 | 아이스 하키 | 〃 |
카 레이스 | 〃 | 눈 덮인 겨울밤 | 모션 | ||
해적선 전쟁 | 〃 | 척척박사 로봇 | 학습 | ||
타이어 줄다리기 | 〃 | 핑퐁 | 게임 | ||
7월 | 깨끗한 우리집 | 〃 | 2월 | 축구 | 〃 |
분리수거를 합시다 | 학습 | 베스트 골키퍼는 누구? | 〃 | ||
치카치카 | 게임 | 팀별 릴레이 게임 | 〃 | ||
구해줘!식량 | 〃 | 따라 걸어봐요 | 〃 |
라. 기대효과
○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놀이 환경을 토대로 유아 미래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다.
○ 인공지능 교육을 통한 미래 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